[말과 글 사전] 안젤리나 효과 (THE ANGELINA EFFECT) – 졸리가 자신의 개인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사용하는 방법

016안젤리나

 

“나는 내 이야기를 사적으로만 간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왜냐하면 자신이 암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다는 것을 모르고 살아가는 여성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삶에는 많은 도전들이 동반된다. 우리가 두려워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가 통제하고 조율할 수 있는 도전들이 있다는 점이다.”
– 졸리, 뉴욕타임즈 기고문 중에서.

1. 졸리의 선택
배우이자 감독인 안젤리나 졸리가 5월 14일자 뉴욕타임즈에 ‘나의 의학적 선택’ 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유전적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양쪽 유방 절제수술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의 어머니는 약 10년간 유방암으로 투병하다 5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2. 유방암에 대한 인식에 새로운 지평을 열다
졸리의 글이 공개된 후, 전세계 많은 언론이 크게 보도했다. 일부 화제성 눈요기 보도가 있긴 했지만, 중요한 것은 졸리의 선택에 대한 언론들의 보도 통해 유방암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사실이다. 유방암은 전세계 여성암 발병률 중 1위이다. 특히 유방암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30대 이상 여성들에게 졸리는 새로운 옵션 두가지를 열어주었다. ‘유전자 검사’ 와 ‘예방적 유방 절제술’ 이 그것이다. 유전자 검사를 통해서 본인의 유방암 발병률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만약 위험도가 높다면 예방적 차원에서 절제술을 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3. Time 의 커버스토리, ‘안젤리나 효과’
이를 두고, 미국의 주간지 Time 은 ‘안젤리나 효과’ 라는 제목으로 커버스토리를 실었다. 먼 곳을 바라보는 졸리의 눈빛은 흑백사진 속에서도 강렬함을 잃지 않는다.

4. 졸리가 자신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방법
안젤리나 효과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졸리는 수년전부터 UN 의 goodwill ambassador 로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분쟁지역과 난민캠프 등을 직접 방문해서 사람들이 해당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도록 애쓰고 있다. 올해 3월 (유방 절제 수술을 한지 한달만이다) 에 졸리는 내전 중인 콩고민주공화국에 찾아갔다. 분쟁지역에서 발생하는 강간 이슈에 대해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서였다. 졸리와 같은 할리우드 명사가 전쟁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언론들도 앞다투어 보도한다. 졸리는 자신의 명성 (celebrity power) 를 활용해서 힘없고 고통받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인터뷰에서 언급한 적 있다.

5. 우리나라의 ‘000 효과’ 등장은 언제쯤?
졸리의 결단력있는 선택과 용기있는 고백은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2011년 기준, 우리나라는 OECD 중 유방암 발병 증가율이 1위이고 환자 중 절반이상이 30~40대 여성들이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유방암 예방 및 치료 환경에도 새로운 변화가 생기길 기대해 본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000효과” 라는 단어를 존경과 감사의 의미를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인물이 등장할 날도 기다려 본다.

by gold

사진출처: Tim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