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케이스, 풍경] 브랜드에 대한 강렬한 체험 – 디자이너의 Acase 로고 제작기

041디자이너로고

“점심을 먹고 우리는 우물가로 갔다. 거기서 나는 한 손으로 펌프질을 하며 다른 한 손으로 헬렌의 손을 잡아 그 입구에 손을 갖다 대게 했다. 그리고 헬렌의 손바닥에 w-a-t-e-r라는 글자를 써주었다. 헬렌은 손바닥 위 물의 차가운 느낌과 water라는 단어가 연관되어 있음을 알았는지 불현듯 모든 동작을 멈추었다. 헬렌은 땅에 뿌리라도 박힌 듯 한참을 가만히 서 있었다. 그러고는 내 손바닥 위에 water라는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해 썼다. 그러더니 갑자기 웅크리고 앉아 땅을 만지작거리며 그 이름이 무엇인지 물었다. 그 다음에는 펌프와 울타리의 이름을 물었다. 그러고는 나늘 만지더니 내 이름을 물었다. 나는 아이에게 내 이름을 써주었다. 나도 모르게 울컥 눈물이 솟았다.” – 설리번 선생님의 글(홍성태,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샘앤파커스, 2012. pp.302-303)

디자이너는 ACASE를 시각적으로 정리했지만, 당연히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닐 겁니다. 브랜드에 대한 강렬한 체험은 오감으로 느껴야 하는 걸겁니다. 아마도.

1. 의미와 상징
확정된 로고엔 두 개의 말풍선이 있습니다. 동그란 것은 따옴표를, 네모난 것은 미디어를 형상화시킨 것입니다. 사람들 사이에 오가는 말과 그 말이 실리는 매체를 뜻합니다. 알파벳 대문자 ACASE는 언뜻 보기에 책장과 책이 연상되도록 네모나고 각진 글자체로 만들었습니다. 말풍선은 ‘커뮤니케이션’, 글자체는 ‘라이브러리’로 연결되니 ACASE 로고는 ‘의미’에 충실한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색상과 형태 바꾸기
매체의 특성에 따라 혹은 계절에 맞추어 로고 색상은 다채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네모난 말풍선은 크기를 키워서 그 안에 이미지를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고객에게 보내는 제안서에 고객의 이미지(해당 회사의 로고 등)가 들어가도 좋을 듯 합니다.

3. 대문자 A의 유혹
ACASE 혹은 acase라고 쓸 때(A CASE, a case도 마찬가지) 사람들이 어떻게 읽을지가 조금 난감합니다. ‘어케이스’라고 읽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Acase라고 쓰는 것입니다. 채택되지 않은 다른 시안은 거의 Acase라고 썼습니다. 확정된 로고는 모두 대문자이지만, A자 어깨에 말풍선을 걸쳐서 첫글자 A를 강조하고 자연스럽게 다음 글자들과 간격을 주어 ‘에이케이스’로 읽히도록 유도했습니다.
Acase에서 A는 ‘처음’, ‘최상’, ‘하나’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디자이너는 필연적으로 A를 강조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낍니다. 읽기에도 유리하고 의미도 강화할 수 있으니 당연합니다. 처음에 한 스케치는 대부분 이 대문자 A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4. 최종 경쟁작
디자이너가 없는 동안 회의에서 시안 가운데 후보작 세 가지를 골랐습니다. 이튿날 디자이너가 낙마한 시안 하나를 부활시키려 애썼고, 전날의 소수파들이 극적으로 이 시안을 최종후보작으로 등극시켰습니다. 이 시안의 장점은 ‘경쾌함’에 있습니다. 그리고 역설적으로 ‘딱히 의미 없음’에 있습니다. 최종 채택된 로고는 의미에 충실하고 예측 가능한 상징들로 디자인돼 소수파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최종 경쟁작은 텍스트 부분을 아래 위로 바꾸어 두 가지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연두색 도형들은 ACASE글자를 단순화시킨 모양입니다. 이 도형들이 ‘라이브러리’라는 의미를 가지길 바랐습니다. 로고 모양이 아래 위로 길지만, 공간에 따라 좌우로 변형할 수도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도형들은 배열과 크기가 바뀌면서 다양한 표정을 연출합니다.
이 로고를 반대한 분들의 의견 가운데 핵심은 ‘무얼 하는 회사인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유민영 선배는 Communication Library, Acase 라는 텍스트만으로 충분하며, 무얼하는 회사인지는 일을 통한 성과로써 구체화될 것이라는 논지를 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형태로 가지고 놀기 좋다는 ‘유희성’에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투표 결과는 4대 3. 다수의 결정에 따른다는 지침은 없었지만, 최종 결정은 투표 결과대로 되었습니다.
의미가 분명하고, 간결하고 단순해 보일 것! 이것이 우리가 내린 결론입니다.

by purple(디자이너)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