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도착한 책] 타블로이드 전쟁(the murder of the century), 폴 콜린스 저, 홍한별 역, 양철북출판사

현대 언론의 진화과정에서 마지막 단계를 보여준다. 행동-이것이 새로운 언론의 지표다. 경찰이 이스트 강 살인사건을 풀 수없는 미스터리로 생각할 때 <뉴욕저널>은 스스로 탐정단을 조직했다. 신문은 선동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일이 잘못되어가고 있을 때에 바로 잡아야 한다. (p 214)

19세기말 미국 언론은, 여배우를 감옥으로 들여보내 살인 용의자와 인터뷰를 하는 대담한 기획을 선보인다. 대담함은 이 정도에서 멈추지 않는다. 신문사가 쿠바의 감옥에서 ‘혁명가의 딸’을 탈옥시킨다거나, 살인사건을 해결하는 경찰 노릇은 물론 군대까지 조직하려 했었다. 지금으로선 상상할 수 없는 당시의 상황을 깨알같이 기술한 책, <타블로이드 전쟁> 이에 대한 짧은 메모를 공유한다.


8963720810_1
1. ‘the murder’와 ‘the century’
‘the murder’는 1897년 뉴욕 이스트 강에서 발견된 토막시체 살인사건을 일컽는다. 살인사건의 추리, 용의자 체포, 법리 논쟁이 책을 구성하는 기본 줄거리다. ‘the century’는 19세기 말을 일컫는다. ‘타블로이드 전쟁’이라 명명할 만큼 숨가쁘게 진행되었던 황색언론의 시대상을 또 다른 줄거리로 삼고 있다. 

2. 퓰리처와 허스트
퓰리처상으로 유명한 퓰리처는 대표적인 황색언론 <뉴욕월드>의 주인이었다. 퓰리처는 최초로 컬러 만화를 신문에 싣게 되는데 이 만화의 제목이 ‘옐로 키드’였다. (‘황색 저널리즘’이라는 용어의 효시가 퓰리처이고, 영미권의 대표적인 언론인상이 퓰리처상이라는 사실은 당시의 저널리즘 환경을 반영하는 역설이다.) 퓰리처의 <뉴욕월드>에 대항하는 백만장자 허스트의 신문은 <뉴욕저널>이었다. <뉴욕저널>은 이스트 강 살인사건을 계기로 <뉴욕월드>를 누르고 황색 저널리즘의 제왕으로 등극하게 된다.

3. 모든 언론이 황색은 아니었으나
모든 신문이 <뉴욕저널>과 <뉴욕월드>가 만들어낸 흐름에 편승한 것은 아니었다. <뉴욕타임즈>는 ‘인간 본성에 숨겨진 천박하고 야만적인 면을 드러내는 충격적이고 충동적인 괴물 신문들이, 새로운 살인사건 덕에 매우 호황을 누리고 있다.’(p 90)고 비판적으로 논평을 하고 자신의 모토를 ‘활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모든 뉴스’ (p 279) 로 정하면서 황색언론과의 선긋기에 나서지만 당대의 현실적인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한다.

4. 퓰리처의 개과천선
퓰리처는 말년에 <뉴욕타임스>의 냉철한 신뢰성 쪽으로 끌렸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에 재산을 기부하고 작가와 기자들에게 주는, 그의 이름이 들어간 퓰리처 상이 제정된다.(1917년 제정) 1911년 사망한 뒤에 퓰리처는 역사적 기억 속에서 새롭게 탄생했다. 황색언론 전쟁은 잊혀지고 그는 정론직필의 저널리즘과 결합되어 기억되고 있다. (p 390)

5. 미국이라는 ‘용광로’를 이해하는 단서
19세기 말의 미국 저널리지즘 환경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명제가 딱 맞아떨어졌던 시점이다. 100년을 훌쩍 뛰어넘은 현재의 시점에서 살펴보면 미국은 국제적으로 알려져있는 양질의 신문을 가장 많이 보유한 나라가 되어있다. 이 책은 어떻게 양화가 생존하고,  악화를 구축할 수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퓰리처의 ‘변심’은 전체 사례에서 매우 이례적인 사례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어떻게 쓰레기 저널리즘의 시대를 이겨내었는가, 황색언론과의 전쟁은 어떻게 치루어졌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이 책은 해결해 주지 못한다. 단지 당대의 황색언론이 경쟁에 앞서기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대담하고 참신한 시도를 반복했는가에 대한 기록이 있을 뿐이다. 저자는 아마도 이 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서 현재의 미국 저널리즘을 만들어 냈다고 낙관하면서 말이다.

by green

About Official PEAK15
충분한 가치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마케팅과 브랜딩의 문제로 정상에 서지 못하고 있는 기업고객을 위해 Consulting과 Facilitation Service를 제공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