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글 사전] 창의력, 창의성, 창조적 사고 – 일반적인 편견과 통념을 깨부수는 정의들

056창의력

1. “흔히들 규칙적으로 생활하면 사고가 딱딱해져 창작생활을 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창의적인 일은 생활의 방종이 아닌 규칙적인 생활에서 나온다.” – 만화가 허영만2. “살인적 집중력과 성실성? 일본의 스튜디오에서 100명 정도의 직원이 낮밤 교대로 일한다. 못 견디고 나가는 친구들도 많다. 물론 나는 언제나 그들보다 더 열심히 일한다.”
– 일본의 앤디워홀, 예술가 무라카미 다카시. 당신의 창의력은 어디서 나오나.’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

3. “혹자는 육사 생도들이 지켜야 하는 규율과 규칙을 틀에 박힌 경직성으로 잘못 이해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건 창의적 사고를 방해하는 엄격함이 아니라 창의력 생산을 배가하는 균형과 질서임을 알아야 한다” – 웨스트포인트 리더십 강연가 프레스턴 피시

4. 프레스턴 피시의 5/24 조선일보 인터뷰 중, 흥미로운 구절 몇가지를 더 소개한다.

“부하들이 볼 때 상사의 명령이 이상하다 싶을 때가 간혹 있어요. 일단 존중하세요. 그런 지시를 내린 덴 다 이유가 있거든요. 훌륭한 리더는 그게 이상하단 것도 알고 있어요.”

“리더(leader)가 되기 전 갖춰야 할 자질은 좋은 팔로어(follower)가 되는 겁니다. 한국에서 여성 대통령 선출 소식을 듣고 정말 기뻤는데,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리더를 뽑을 때 인종·종교·성별보다 그 사람의 정신력과 살아온 궤적을 우선하기 시작했다는 변화를 느꼈기 때문이에요. 좋은 리더는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툭 떨어지는 빗방울이 아닙니다.”

by gold

출처:
– 조선일보 2013/05/23, “그동안 美術갖고 잘 놀았다, 이젠 위로를 그리겠다”, 이태훈 기자, 링크
– 조선일보 2013/05/24, “”상사의 이상한 명령, 일단 존중해라… 다 이유가 있다”, 김경은 기자, 링크
사진 출처: 무라카미 다카시,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