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터, 오바마 5] 인사(人事)로 말한다 – 국민에게 직접 인선을 설명하다. – 상황을 수용하되 정체성을 버리지 않는다.

오바마인사

한국  대통령도 인사를 하고 미국 대통령도 인사를 한다. 누가 또는 어떤 방식이 꼭 옳다고 할 수 없지만 이런 것은 배워도 좋지 않을까.

1. 백악관 로즈가든의 인사 발표 24분.

2. 버락 오바마 대통령(51)은 지난 5일 새 국가안보보좌관에 수잔 라이스 UN 대사(49)를 지명했다. 그리고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던 사만다 파워(43)을 UN 대사로 지명했다.

3. 라이스와 파워는 둘 다 오바마 캠프에서 일했고 여성이다. 라이스는 자메이카계 미국인이다. 오바마의 오래된 외교안보 참모인 라이스는 현직 대사가 사망한 리비아의 뱅가지 대사관 폭격 테러 사건(오바마의 3대 위기 사안 중 하나로 분류됨)에 대해 우발적이었다고 말했다가 공화당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고 있고,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교수였던 파워는 캠프에서 실수(2008년 대선 캠프 때 힐러리 클린턴을 괴물이라고 발언해 물의)를 해서 물러났던 사람인데 백악관에 있다가 대사로 보내는 것이다. 물러나는 국가안보보좌관 톰 도닐런은 클린턴 대통령 때부터 다양하게 일했던 사람이다.

4. 오바마는 직접 떠나보내고 직접 맞이한다. 가이트너 재무무장관이 그랬고 힐러리 국무부장관 때도 그랬다. 항상 그랬다. 그는 직접 떠나보내고 직접 지명했다. 국민에게 떠나는 사람을 명예롭게 보내주고, 또 왜 새로운 사람을 써야하지는 설명하는 것이다. 국민은 그 과정을 대통령의 언어와 태도, 자세를 통해 그대로 보게 되는 것이다.

대선 경쟁자였던 힐러리 클린턴을 국무부장관에 임명했으며 그가 떠날 때는 CBS의 주간 시사프로그램 60miutes에 함께 출연해 그를 최상의 예우 속에 떠나보냈다.

5. 마찬가지로 이날 오바마는 퇴임하는 도닐런을 치하하고, 라이스와 파워의 개인사와 업적, 그리고 역량을 소개했다. 빠뜨리지 않는 것은 그들의 가족이다. 그들의 가족은 인사가 발표되는 백악관 로즈가든 맨 앞자리를 차지하고 그 영광을 함께 나눈다. 오바마가 12분 연설을 하고, 세 사람도 차례로 대통령에 감사하고 가족과 함께 영광을 누리며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대통령를 보좌하고 정부를 대표하는 주요 직책에 대한 인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민과 가까워지는 것이다.

6. 지난 주 오바마는 공화당원이며 부시 정부에서 법무부 부장관을 지낸 제임스 코메이를 FBI 국장에 내정했다. 또 3대 위기 사안 중 또 하나의 사건인 AP 기자 100여명에 대한 통화기록 수집 사찰논란을 정면으로 돌파하는 것이다. 코메이는 법무부 부장관 시절 부시 정부의 불법도청 의도를 막아낸 바 있는 인물이다. 스토리가 있는 공화원당을 인선해 위기 상황을 인정하고 초당적 협력의 인사를 내세워 논란의 소지를 넘어서려는 것이다. 그렇다고 정체성을 버린 것도 아니라고 볼 수 있는 인사다. 결국 인사로 말하는 것이다. FBI 국장은 국회 인준을 받아야 하는 자리여서 실제 공화당 측 인사를 내세운 것은 AP 기자 사찰 논란 이슈에 대한 정면 돌파의 의지와 더불어 반드시 인준을 이뤄내겠다는 타협의 의지도 동시에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반면 국가안보보좌관은 국회 인준의 절차가 없으니 논란을 감당하고 자기 사람으로 분명히 한 것이다. 줄 것은 주고 챙길 것은 또 확실히 챙기는 것이다. 이런 것이 자신의 정체성을 살리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현대정치의 모습에 가까운 인사라고 하면 과언일까.

7.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내정되었다가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갑자기 사퇴한 김종훈의 경우가 오버랩된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먼저 1) 미래창조과학부를 왜 신설하는가 2) 왜 이 사람이 적합한가 3) 이중국적 문제에 대한 양해가 가능하지 않은가를 설명했다면 여론은 어떠했을까. 김용준 인수위원장에 의해 발표된 김종훈은 혼자 모든 것을 설명해야 했다.

8. 아래 사진은 로즈가든의 인사 발표를 마치고 네 사람이 함께 떠나는 장면을 뉴욕타임즈가 잡은 것이다. 연출되었다고 해도 이 정도면 아름답지 않은가.

by 유민영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 오바마의 인사발표 동영상


사진 출처: 뉴욕타임즈,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