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단신] 한국과 전혀 다른 각국의 일기예보

날씨추합

기예보 시청,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모아봤습니다. 다른 나라의 일기예보는 어떨까요?
이웃나라인 중국, 일본에서부터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중동, 브라질 등의 대표적 방송사의 일기예보를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일기예보와 비슷할 줄 알았던 예상은 빗나갔습니다. 영상링크를 눌러보시길 추천합니다.

1.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 (미국 CNN방송국)

1-1 “좀 쉽게 설명해주실래요? 못 알아듣겠거든요?”

미국 CNN의 일기예보에서는 기상캐스터가 날씨예보를 할 때 앵커가 끼어들 수 있습니다. (사실, CNN의 일기예보뿐 아니라 거의 모든 뉴스가 앵커와 기자의 대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앞의 문장은 실제 방송 때 앵커가 기상캐스터에게 던진 말인데요, 이런 경우가 많았는지 이 말을 들은 기상캐스터가 약간 화가 난 듯 받아쳤습니다. “제 말 다 듣고 말하실래요?”

CNN 시청자들은 앵커 덕분에 이해하기 쉬운 날씨예보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상 보기:

1-2 “찰스 왕세자보다 더 잘할 수 있어요.”

영국 BBC와 자신들(CNN)의 일기예보를 비교하는 잡담으로 시작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때 먼저 BBC의 일기예보 영상을 방송했는데요, 찰스 왕세자가 일일 기상캐스터로 등장한 경우였습니다.

앵커가 찰스왕세자의 일기예보를 보도하고, 기상캐스터에게 마이크를 넘기면서 대화를 나눴습니다. 예보를 끝낸 기상캐스터는 앵커에게 “저 어땠나요?”라고 다시 커뮤니케이션하기도 했습니다.

영상 보기:

2. 날씨 알려주는 남자

제가 검색한 나라 대부분의 일기예보에서 남성 기상캐스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꽃미남에서부터 백발이 성한 할아버지까지 기상캐스터로 활약하고 있었습니다.

2-1 일기예보를 노래하다. (프랑스 france2 방송국)

젊은 남성 기상캐스터가 갑자기 노래를 시작합니다. 또 다른 남성이 등장해 기상캐스터와 대화하더니 주위를 어슬렁거립니다. 알고 보니, 이 남자들 가수였습니다. Quentin Mosimann라는 이름의 가수인데, 본업에 충실한 일기예보로 이 날, 시청자들은 좀 즐거웠을지 모르겠습니다.

영상 보기:

2-2 이런 일기예보도 있‘냥’ (독일 ZDF방송국)

고양이가 등장하는 일기예보도 있습니다. 양복을 입은 장발의 남성이 일기예보를 하는 가운데 고양이가 주위를 어슬렁거립니다. 고양이가 신경쓰였는지 기상캐스터는 일기예보 도중 고양이를 안아 들고 예보를 이어갑니다. 날씨를 알려주는 고양이일지도 모르겠습니다.(웃음)

영상 보기:

2-3 터치하는 남자 (일본 NHK방송국)

날씨를 보여주는 화면이 터치스크린으로 되어 있어 이를 활용한 날씨예보도 있었습니다.
직접 봉으로 날씨 아이콘을 터치해 해당 지역으로 드래그해서 날씨를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영상 보기: http://www3.nhk.or.jp/weather/)

3. 날씨, 원리까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현재 왜 이런 날씨가 발생하는지 자세히 알려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중국의 CCTV방송국에서는 ‘선생님(老师)’이라 불리는 사람에게 날씨를 대신 전해 듣는 예보를 하기도 했습니다.
(영상 보기: http://search.cctv.com/playVideo.html?detailsid=e93087a4e4f43ddc209587de0a4e5c44&ad_maima=860010-1111010100&title)

CNN에서는 여름에 생기는 토네이도, 폭우 등의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결과 발생하는 날씨, 재난에 대한 과거 영상을 방송하기도 했습니다.

영상 보기:

4. 하루 한 번 하늘을 바라보세요. (독일 ZDF방송국)

대개 일기예보는 그래픽으로 구성된 화면으로 설명합니다. 독일에는 실제 하늘을 촬영한 영상을 띄우고 그것을 가리키며 예보를 하는 일기예보도 있었습니다. 오늘도 하늘보다 땅을 더 많이 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더 필요한 방식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영상 보기:

5. 기상캐스터 없는 일기예보 (브라질 rede globo방송국)

브라질에서는 기상캐스터 없이 날씨를 예보하기도 했습니다. 대신 시청자가 마치 하늘을 날고 있는 느낌이 드는 영상을 통해 날씨를 알렸습니다. 3D TV로 시청한다면 더 재밌지 않을까 합니다.

영상 보기:

덧. 이 검색을 하면서 구글의 힘을 체험했습니다. 구글번역기로 ‘일기예보’를 각국의 언어로 번역한 후 유튜브에 복사+붙여넣기 하니 좌르르 나오더군요. 인식하지 못한 새 저는 무서울 정도로 구글에 묶여 있었다는 후문.

김정현

출처: 유튜브, NHK 홈페이지, CNTV 홈페이지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