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글 사전] 소문 마케팅

소문마케팅

“친한 친구가 공격을 당하면 누구나 친구를 도와주려고 말을 하게 마련인데, 기업도 핵심 고객 2%를 친구처럼 만들어야 악의적 소문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녹스 보스턴컨설팅그룹 고문, 입소문 대가

* 소문 마케팅을 하기 위한 매뉴얼

1 핵심 2%를 찾아라.
회사를 언제나 옹호할 수 있는 핵심 고객을 찾아야 한다.

– 현재 기업고객군이 누구인지, 특징은 무엇이며, 어떤 커뮤니티에 참여하는지 파악한다.
– 파악해낸 커뮤니티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낸다.
– 이들과 지속적 관계를 맺는다.

2 이들의 입을 열어라
사람들이 말을 하게 하려면 도식(schema)을 파괴하라

– “도식을 파괴하는 얘기가 뇌에 입력되면 뇌는 불균형 상태가 되고 다시 균형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사람들은 말을 하기 시작한다”
– 예를 들어, 타이레놀(진통제)은 익스트림 스포츠 애호가들에게 ‘고통은 즐거움이다, 고통이 있더라도 타이레놀을 먹으면 된다’는 말을 퍼뜨렸다. ‘고통은 피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엎은 것이다. 젊은 층 사이에서 타이레놀이 화제가 됐고 판매가 신장됐다.

사진 포함 출처: 조선일보, 2013/06/18, “2% 입으로, 불만의 98% 입 막을 수 있다”, 방현철 기자,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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