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스쿨 9] 소셜미디어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효과적인 방법 8가지

Hand holding a Social Media 3d Sphere

* 주: 회사나 비영리단체 등 모든 그룹에 소셜미디어 활용은 당연지사가 됐다. 그러나 그 위력에 대해 막연하게만 생각하거나 소셜미디어 운영 자체에 의의를 두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제니퍼 제임스의 칼럼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전문 번역해 소개한다. 제니퍼 제임스는 ‘Mom Bloggers for Social Good’의 설립자다.

지난 몇 년간 소셜미디어가 급격하게 성장했고 이로 인해 사회변혁이 일어났다. 소셜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전지구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종전에는 닿을 수 없었던 사람이 새로운 청중으로 부상했고 메시지가 퍼져나갔다. 그렇지만 아직 질문거리는 남아 있다. 구체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목적을 달성하려면 커뮤니케이션 전략 측면에서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소셜미디어 얼리어답터이자 1000명 넘는 소셜네트워크 그룹의 창립자로서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팁 8가지를 공유하고자 한다.

1. 아군을 모아라

내가 했던 인터뷰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디즈니랜드와 디즈니리조트의 의장인 톰 스태그와의 인터뷰였다. 그는 전세계에 퍼져 있는 회사 지사 전체의 휴가 및 여행사업을 관장하고 있었다. 디즈니에 옹호적인 네티즌들과 디즈니의 소셜미디어 정책에 대해 질문 받았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블로거들이나 소셜미디어 상의 일반인들이 디즈니의 스토리를 더 잘 전달할 수 있어요. 디즈니에서 직접 하는 것보다 말이죠.”

덧붙이자면, 블로거들의 활동은 영향력 측면으로 보나 진실성 측면에서 보나 유명 브랜드나 비영리단체가 흉내내기 힘들다. 나는 말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스태그의 이런 통찰을 전달했다. 스태그의 개념은 훌륭했다.

지지층을 모으고 그들이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쯤은 누구나 안다. 그렇지만 그들이 얼마나 큰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지 짐작하지는 못할 것이다.

지지층들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또 그들을 움직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시작은 항상 같다.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핵심 그룹을 만들어야 한다. 요즘 소셜미디어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트위터를 팔로우하고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도록 하라. 그리고 소셜미디어에서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하게 하라. 회사의 소셜미디어나 블로그 등에 대해 말하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 ‘아군’으로 영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을 허하라

아직 소셜미디어에 미숙하다면, 정교하게 실행하려 하거나 세세한 목적을 달성하려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소셜미디어 상의 모든 프로젝트는 동시간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는다. 이 때문에 즉각적인 결과가 없는 프로젝트를 지레 취소해버리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그러지 말라. 아이디어가 충분이 훌륭하고 소셜미디어 상에서 점진적으로 주목받는다면 그 프로젝트를 그냥 내버려두자. 프로젝트의 발전방향을 계획하려 하기보다 그대로 두는 편이 좋다.

교훈은 이렇다: 좋은 아이디어가 스스로 소셜미디어에서 싸워 이길 수 있게 하라.

3. 원래 목소리를 변조하라

소셜미디어가 회사의 목소리를 창조한다는 걸 아시는지? 그 목소리는 젊을 수도, 학구적일 수도, 글로벌할 수도, 여성친화적일 수도 있다. 회사가 웹사이트나 회사소개서에 설명했던 그 목소리는 잊어라. 소셜미디어가 내는 목소리에 맞춰라. 소셜미디어가 풍기는 이미지와 회사 자체의 이미지가 다르다면 후에 문제가 될 수 있다.

독창적인 목소리를 내는 단체 두 곳이 있어 소개한다. @hope는 사회공헌과 자선, 그리고 커뮤니티 형성을 결합한 목소리를 낸다. @dosomething은 청년들과 젊은 사회공헌가들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4. 지속적으로 대화하라

소셜미디어로 인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소셜미디어 행동주의에 대한 토론에서, 마셔블의 설립자이자 CEO인 페트 캐시모어가 한 말을 상기할 만하다. “회사,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하나의 창구에서 이뤄지도록 통합되어야 한다.”

플랫폼 측면에서, 트위터와 구글플러스는 회사의 미션에 대해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는 매주 같은 시간에 주요 이슈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 실제로 ‪#‎FundChat‬ 에서는 매주 수요일 비영리 기금모금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커뮤니티 형성에 대해 대화가 이뤄진다. 구글플러스 행아웃으로는 회사의 전문가들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최근 ‘온라인 맘’에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86%가 비영리 기금모금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기금은 지속적으로 정보를 전달해왔고 커뮤니케이션해왔기 때문에 참여자들에게 익숙했다.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 돈을 쓴다.

5. 고객과 닿는 곳에 있어라

쌍방향 소통을 하기에 소셜미디어가 최적의 플랫폼이다.

“너만 말하지 말라(Thou shalt not hog the conversation).”던 스콧 슈타인버그의 말이 맞았다. 트위터에서 리트윗이 많이 되거나, 페이스북 상에서 ‘좋아요’가 많이 클릭되는 것이 중요하다. 갑론을박이 계속되는 컨텐츠의 경우에 ‘아군’들이 쉽게 참여하기 힘들 수 있다.

6. 어떤 연령층이, 어떤 부류가 핵심인지 파악하라. 그리고 그들을 소셜미디어에 참여시켜라

핵심층이 퍼갈 만한 소셜미디어를 만들어라. 어떤 비영리단체는 ‘세이브 더 칠드런’ 핀터레스트를 만들었는데 이 곳의 컨텐츠는 기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 주로 전파된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잘 보지 않지만 어차피 기부할 가능성이 낮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없다. 핵심층이 어떤 미디어를 많이 사용하는지 파악하고 회사가 주력할 소셜미디어가 트위터인지, 페이스북인지, 혹은 구글플러스인지 정하라. 그리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라.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때 어떤 카테고리의 내용을 얼마나 만들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어떤 그룹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지 정하라. 몇 퍼센트의 시간을 투자해서 또 어느 정도의 노력을 들여서 무엇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생각하라.

7. 소셜미디어 상에서 대화의 질을 떨어뜨리지 마라

140자 글자제한이라든가 시간이 1분으로 제한된 동영상을 만들도록 요구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때문에 메시지의 질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심지어 무거운 주제를 다룰 때에도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지 않다. 오히려 소셜미디어는 중요한 이슈에 대해 투명하게 토론할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이다.

8. 혁신적으로 접근하라

특정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형식은 대개 제한적이지만, 혁신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여지는 있다.

기억하라, 소셜미디어 전략을 세우고 실행할 때 그 전략은 요동칠 것이고 계속 바뀔 것이다. 어떤 아이디어는 적중할 테지만 실패한 아이디어도 생길 것이다. 중요한 것은 소셜미디어 성공전략을 믿고 계속 시도하는 것이다.

* [커뮤니케이션 스쿨]에 대한 이전 글들을 읽으시려면
– 커뮤니케이션 스쿨 1 칸아카데미 매뉴얼로 보는 커뮤니케이션기술,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2 지식의 저주를 풀자. 효과적으로 설명하자,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3 당신의 페이스북 업데이트에 사람들이 ‘좋아요’하지 않는 이유 9가지,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4 로마에서 따라야 할 로마법, 이탈리아식 제스처 – 뉴욕타임스가 보도한 이탈리아인들의 250가지 수(手)다법,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5 탈권위적 커뮤니케이션의 권위,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6 사람들이 글을 잘 안 읽는다. 그래서 노래를 불렀다,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7 누구나 쉽게 ‘탁월함’에 접근하는 세상에서 ‘평균’이 서 있을 자리는 없다 – 뉴욕타임스 토마스 프리드먼이 전망하는 미래의 대학교육,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8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제대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가? – 뉴욕타임스 토마스 프리드먼의 구직자를 위한 조언, 링크

출처: 임페이션트 옵티미스트, 링크
진 출처: tslweb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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