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6] 볼 것이냐 말 것이냐, 독자가 선택하다-시즈널 이슈에 대한 독자의 선택권

1. 영국의 ‘로열 베이비’가 탄생했다. 영국의 언론은 앞다퉈 1면을 ‘로열 베이비’에 대한 내용으로 채웠다. 가디언지는 ‘로열 베이비’의 소식을 듣고 싶지 않은 공화주의자(Republican)를 위한 선택권을 줬다. 7월 23일자 가디언 홈페이지 메인에서 “Republican?”이라고 쓰인 곳을 누르면 ‘로열 베이비’의 소식이 사라진 메인 화면이 나온다. 다시 기사를 보고 싶다면? “Royalist(왕정주의자)?”를 누르면 된다.

guardian homepage1

왕정주의자를 위한 로열 베이비 소식 메인

guardian homepage2

공화주의자를 위한 로열 베이비 배제 화면

2. 쏟아지는 시즈널 이슈에 질린 독자, 자신의 신념과 맞지 않는 기사를 보고 싶지 않은 독자를 위해 가디언은 선택지를 만들어 왔다. 2011년 4월,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왕세손비의 결혼(Royal Wedding) 당시 가디언은 처음으로 공화주의자와 왕정주의자를 위한 메인 페이지를 제공했다. “공화주의자라면 여기를 누르세요(Republicans click here)”라는 텍스트를 누르면 로열 웨딩에 관련된 모든 기사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왕정폐지와 공화주의를 표방하는 가디언의 논조에 동조하는 독자들을 위한 서비스였다.

Royal-Wedding-guardian

가디언 로열 웨딩 페이지

가디언은 지난 런던 올림픽 당시에도 “올림픽 기사 가리기(Hide Olympics)” 옵션을 제공했다. 어느 언론, 어느 지면을 봐도 비슷비슷한 올림픽 기사가 나올 때, 이에 지친 독자들에게 신선한 선택지를 줬다.

the-guardian-hide-olympics2the-guardian-hide-olympics1

3. 가디언의 이슈 선택지 옵션에 영감을 받은 노르웨이의 신문 ‘Dagbladet’도 독자들을 위한 옵션을 제공했다. 로열 웨딩 관련 기사 때도 감추기 버튼을 제공했으며, 2011년 노르웨이 테러 범인 아네르스 베링 브레이비크(Anders Behring Breivik)의 재판 당시에도 관련 기사를 보지 않는 옵션을 만들었다. 홈페이지 상단의 “Forside uten 22. juli-saken”를 누르면 브레이비크의 기사들을 보지 않게 된다. 76명의 사망자와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던 폭탄 테러를 상기하고 싶지 않은 유가족, 피해자들을 위한 옵션이기도 하다.

Dagbladet

노르웨이에서 두 번째로 큰 일간지 ‘Dagbladet’

4. 지금 발생한 커다란 사건이 모든 독자에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타겟의 니즈에 정확히 부합하는 기사, 혹은 타겟과 함께 행동을 만들어 나가고 신뢰를 쌓아야 하는 기사가 중요할 수 있다. 사실에 기반한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되, 독자가 손쉽게 기사를 선택하고, 보지 않을 권리를 존중한 것이 가디언의 작지만 빛나는 노력이었다.

송혜원

* [저널리즘의 미래]에 대한 이전 글들을 읽으시려면
– 저널리즘의 미래 1 뉴미디어 시대에 대처하는 뉴욕타임스의 전략,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2 소셜미디어는 저널리즘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 미국 CBS 방송국 앵커/기자 Sean McLaughlin 과의 인터뷰,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3 유투브, 무명 주 상원의원을 전국구 스타로 만들다. – “우리는 더 이상 뉴스 채널이 필요없다. 왜냐하면 유투브가 있으니까!”,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4 파이낸셜 타임스 편집장 Lionel Barber 가 동료들에게 보낸 이메일 – 우리는 왜 Digital First Strategy 를 추진해야 하는가?,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5 저널리즘의 경계, 의제설정을 넘어 새로운 행동주의로 – 허핑턴 포스트의 새로운 프로젝트 B Team – People, Planet, Profit, 링크

출처:
– 가디언, 링크
– journalism.co.kr,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