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책 1] 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 (1854년작)

월든수정

“내가 숲속으로 들어간 것은 인생을 의도적으로 살아보기 위해서였다. …나는 삶이 아닌 것은 살지 않으려고 했으니, 삶은 그처럼 소중한 것이다.”

1. 최은숙 (46, 여, PR회사 – Peak15Communications 대표)

2. 내 인생의 말:

“Stay hungry. Stay foolish.”

3. 책 소개

<월든>을 쓴 헨리 데이빗 소로는 그 어떤 속박도 받지 않기 위해 월든 호숫가의 숲 속으로 들어갔다. 그는 2년간 숲에 살면서 자급자족의 삶을 살았다. <월든>에는 그 때의 생활이 담겨져 있다. <월든>에서 소로는 세속적 성공의 개념에 의문을 던진다. 발달된 문명사회에 대해 강한 풍자도 표현한다. 동시에 그는 감탄을 자아낼 만한 표현력도 보여준다. 가령 그는 ‘호수의 수면’을 ‘계곡에 걸쳐놓은 섬세하기 짝이 없는 한 가닥의 거미줄처럼 보이는데 멀리 소나무 숲을 배경으로 반짝반짝하면서 대기를 두 개의 층으로 갈라놓고 있다. 호수 위를 스치듯 나는 제비들이 수면에 앉아도 될 듯한 생각이 든다’고 표현한다.

‘세계 문학 사상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책’이라고 불리는 월든은 통렬한 풍자서이자, 모험기이자, 묘사서다.

4. 내 인생의 책으로서, 월든에 대한 인터뷰

4-1 왜 월든인가요?

<월든>은 내 삶의 ‘나침반’입니다. 살면서 흔들리거나, 혼탁해질 때 소로우의 냉철하면서도 유려한 글을 읽으며 다시 본래의 자신을 되찾곤 합니다, 이 책은 처음 만난 20년 전부터 한결같은 느낌을 줍니다. 호수가 그 자리에 있듯, 사람도 삶도 ‘있는 그대로’가 소중함을 일깨워줍니다.

시처럼 아름다운 은유가 가득한 소로우의 산문도 월든을 내 인생의 책으로 꼽게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를테면,

‘아침은 언제나 나의 생활을 소박하고 순결하게 하라는 초대장과도 같았다.’ 거나 ‘시간은 내가 낚시질하는 강을 흐르는 물에 지나지 않는다. 시간의 얕은 물은 흘러가 버리지만 영원은 남는다.’ 등 책 곳곳에 보물 같은 문장이 가득합니다.

4-2 세상에 <월든>이 단 한 권 남았고, 경매에 나온다면 얼마를 부르실 건가요?

경매에 나온 책 <월든>을 비싸게 사느니 차라리 월든 호수를 찾아가겠습니다.

4-3 <월든>에 대해 끝장토론을 하고 싶은 인물이 있다면 누구인가요?

이 질문은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 합니다. “월든 호숫가에서 만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1845년 월든 호수를 찾아온 소로를 만나고 싶습니다. 스콧 니어링과 헬렌 니어링 부부도 만나고 싶습니다. 그 부부는 1932년 뉴욕에서 버몬트 시골로 들어가며 ‘돌아갈 다리를 모두 불태워 버린 뒤, 아예 다 싸들고 외딴 시골로 이사’했다고 말했었죠. 월든 호수를 두 번이나 찾아간 법정스님도 만나고 싶고 이 책의 한 문장 한 문장을 유려하게 번역한 강승영씨도 월든 호숫가에서 만났으면 하는 사람입니다. <월든>이 나온 지 150여 년이 흘렀다. 150년의 시간 속에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면, 서로 긴 이야기를 나누기보다 그저 호숫가나 숲길을 조용히 산책할 것입니다.

4-4 책을 읽는 나만의 방법이 있나요?

매일 밤, 잠들기 전에 북라이트를 켜고 책을 읽는 순간이 참 행복합니다. 대개 5분을 못 넘기지만^^
머리맡에 4~5권의 책들이 있는데, 그날그날 내게 말을 거는 책들이 많기 때문이죠. <월든>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읽기보다 밑줄 친 곳만 골라 읽기도 하고, 걷기나 호수에 대한 묘사 등 주제별로 골라 읽기도 합니다.

4-5 이 책을 언제 어디서 읽고 싶으신가요?

내 꿈 목록 중 하나는 세계를 돌아다니며 한 곳에서 한 달씩 살아보는 것입니다. 봄날의 월든 호수, 이른 여름의 마테호른, 늦은 가을 에딘버러, 한겨울 그린랜드… 이방인으로 잠시 머무는 곳에서 낡은 책장들을 천천히 게으르게 넘기고 싶습니다.

5. 에이케이스 촌평: 몰랐다. 대한민국에는 월든족이라는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는 것을. 아니다. 소수민족 이상일지도 모른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