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7] 100년 전에 만든 기자 윤리강령, 미래를 말하다-전문기자협회의 윤리 강령

전문저널리스트의윤리강령

1. 전문기자협회(Society of Professional Journalists)는 미국의 대표적인 기자협회 중 하나다. 1909년 4월에 설립되었고, 수정헌법 1조에 따른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대변하고 있다. 기자 윤리와 언론 다양성을 강하게 지지한다.

2. 전문기자협회의 윤리강령(SPJ Code of Ethics)은 1926년에 처음 만들어졌는데, 미국신문편집인협회(American Society of Newspaper Editors)에서 만든 윤리강령을 가져다 썼다. 1973년에 자체 윤리강령을 만들었고, 1984년, 1987년, 1996년에 걸쳐 개정했다. 현재의 윤리강령은 96년에 개정한 버전이다. SPJ의 윤리강령은 수많은 작가와 편집자, 기자가 함께 자발적으로 내용을 만들고 수정했으며, 현재의 윤리강령은 수 개월의 연구와 협회 멤버들 사이의 토론을 거쳐 만들어졌다. 지금도 SPJ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멤버라면 윤리강령의 논쟁점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다.

3. 전문기자협회의 윤리강령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Seek Truth and Report It (진실을 찾아 보도하라)
– 기자는 정직하고, 공정하며, 담대하게 취재해야 하며, 정보를 해석하고 보도해야 한다.

Minimize Harm (위해를 최소화하라)
– 윤리적인 기자는 취재원과 동료를 인간으로서 존중한다.

Act Independently (독자적으로 행동하라)
– 기자는 독자의 알 권리가 아닌 다른 어떤 이득에도 흔들려서는 안 된다.

Be Accountable (책임을 져라)
– 기자는 독자와 청자(listeners), 시청자들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4. 전문기자협회의 윤리강령은 세세한 내용까지 담고 있다. 취재원의 이름을 밝혀야 독자들의 신뢰도가 높아진다, 참혹한 현장에서 인터뷰를 하거나 사진을 찍을 때는 세심하게 하라, 호의나 돈을 제공하는 곳의 정보는 조심하라 등 기본적인 금과옥조들이다.

기자윤리강령

5. 2011년 10월 5일 경향신문 1면에는 기자 윤리강령이 실렸다. 한국기자협회가 공표한 일종의 기자 십계명으로 기자수첩 첫 장에 인쇄되어 있다. 이 기자 윤리강령과 전문기자협회의 윤리강령은 크게 다르지 않다. 윤리강령은 수첩 첫 장에 인쇄된 채 그대로일 수도 있고, 다른 기자들과 함께 치열하게 토론하며 윤리강령이 새롭게 만들어질 수도 있다. 전문기자협회의 윤리 강령 중 하나인 ‘Give voice to the voiceless’의 여운이 오래 남는다.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기자가 될 것인가.

송혜원

* [저널리즘의 미래]에 대한 이전 글들을 읽으시려면
– 저널리즘의 미래 1 뉴미디어 시대에 대처하는 뉴욕타임스의 전략,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2 소셜미디어는 저널리즘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 미국 CBS 방송국 앵커/기자 Sean McLaughlin 과의 인터뷰,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3 유투브, 무명 주 상원의원을 전국구 스타로 만들다. – “우리는 더 이상 뉴스 채널이 필요없다. 왜냐하면 유투브가 있으니까!”,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4 파이낸셜 타임스 편집장 Lionel Barber 가 동료들에게 보낸 이메일 – 우리는 왜 Digital First Strategy 를 추진해야 하는가?,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5 저널리즘의 경계, 의제설정을 넘어 새로운 행동주의로 – 허핑턴 포스트의 새로운 프로젝트 B Team – People, Planet, Profit,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6 볼 것이냐 말 것이냐, 독자가 선택하다-시즈널 이슈에 대한 독자의 선택권, 링크

출처:
– Society of Professional Journalists, 링크
– 경향신문, 링크

One Response to [저널리즘의 미래 7] 100년 전에 만든 기자 윤리강령, 미래를 말하다-전문기자협회의 윤리 강령

  1. Pingback: [저널리즘의 미래 10] 선정적 사진은 뉴스 유료화의 킬러콘텐츠가 아니다 – 아일랜드판 더 선의 누드 사진 배제 정책 | Acas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