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성공하는 예능 방정식 – 떠오르는 예능 키워드 3 R, Reality, Reverse, Revival

1. 닛케이 신문에 ‘닛케이 엔터테인먼트가 소개하는 인기 키워드 3 R’이 소개됐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새로운 히트작 100개를 분석해보니 장르를 초월해 공통적인 경향이 발견됐다는 것이다. 3개의 R, 즉 Reality, Reverse, Revival이다.

 

2. 한국 예능도 크게 다르지 않다.

1) Reality : 가상 세계에서 현실로
– 일본의 경우 스튜디오 촬영분이 아닌 ‘도시 거리 산책 프로그램’, ‘해외 버라이어티’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에서도 시원하게 수영복 차림으로 다이빙을 하는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다. KBS ‘출발 드림팀’, SBS ‘맨발의 친구들’, MBC ‘스타 다이빙 쇼 스플래시’ 등 지상파 3사 모두 다이빙을 소재로 한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MBC의 ‘진짜 사나이’도 군입대부터 유격, 화생방까지 군 생활을 리얼하게 보여줘서 인기다.

다이빙쇼

2) Reverse : 역발상
– 일본에서는 종전 발상과 다른 캐릭터가 인기다. 마른 체형보다는 통통한 여자 탤런트가 인기고, 기존 남녀 관계를 뒤바꿔서 여배우가 강한 주인공을 연기하고 남자배우는 ‘누드 드라마’로 상반신을 노출시켜 시청률을 끌어올린다. 후쿠오카에서 활동하는 ‘멘타이 아이돌(めんたいアイドル:명태 아이돌)’은 중앙 출신이 아니라 지방 출신이라는 발상의 전환에서 인기를 얻었다. ‘멘타이아이돌’은 후쿠오카 특산물 명태에서 따온 말로 지역 특산물에 관련된 곡을 발표하고 있다.

명태아이돌
tvN의 ‘꽃보다 할배’의 경우도 노년의 배우만 묶어서 예능 버라이어티를 만든다는 역발상에서 시작해 성공했다. 직진순재와 출구일섭 등 출연자의 캐릭터를 확실히 확보했으며, 소주와 담배 장면조차도 어르신이기에 용납가능하다. 고교생부터 노년층까지 전 세대를 사로잡는 예능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꽃보다할배

3) Revival : 온고지신
– 80년대 일본에 방영되었던 해외 드라마의 ‘추억 속의 히어로’가 인터넷 동영상 전송 사이트에서 인기 콘텐츠가 되었고, 카드게임업체는 프로레슬링을 재연한다. 전쟁과 종전을 테마로 한 영화도 인기를 끌고 있다. JTBC의 ‘히든 싱어’는 인기가수와 모창 실력자가 나와 블라인드 테스트로 누가 진짜 오리지널 가수인지 찾아내는 프로그램이다. 박정현, 성시경, 김건모, 이문세, 김종서 등이 나와 히트곡을 부르지만 MBC ‘나는 가수다’와는 다르다. 노래를 잘하는 일반인이 나오지만 KBS의 ‘전국노래자랑’과도 다르다. 가수와 모창실력자간의 아슬아슬한 줄다리기가 긴장감을 만든다. 전세대를 아우르는 참신한 이 포맷은 벌써 중국에 수출됐다.

히든싱어

송혜원

출처: 닛케이 신문. ヒットの新定番 ブームを生むカギは「3つのR,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