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뷰] 숫자로 보는 설국열차-통제된 시간에서 영원의 시간으로

설국열차2

* 영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1. 7분의 형벌
– 설국열차 초반, 노란 옷을 입은 여자가 와서 아이 두 명을 데려갑니다. 이 때 한 아이의 아버지 앤드류가 소동을 일으키고 그에게는 오른 팔을 기차 밖으로 내보내 얼어붙게 만드는 형벌이 내려지죠. 이 때 형 집행관은 “이 고도에서는 7분이면 충분합니다”라고 선언하고 앤드류의 목에 커다란 구식 시계를 걸어줍니다. 일종의 타이머가 돌아가는 동안 메이슨 총리가 연설을 하죠. 모두에게는 처음부터 각자의 자리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연설이 마무리 될 때쯤 42초가 더 남았다는 것을 알고 몇 가지 말을 더 하죠. 7분의 형벌은 꼬리칸에 머물도록 정해진 사람들이 고통받을 수 있는 시간이며, 그 고통의 시간을 단축시킬 방도도 없는 통제된 시간입니다. 시간을 목에 건 시계로 보여주는 것은 통제에 굴복하라는 의미죠. 또한 그들의 점호시간도 일정치 않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점호시간 때문에 드럼통을 들키게 될지도 모를 순간이 오죠. 통제주도권을 잃은 예측불가능성의 시간에 그들은 살고 있었습니다. 마치 <올드보이>의 오대수처럼요. 군만두와 단백질 블록도 비슷하네요.

2. 4초의 균열
– 주인공 커티스는 통제된 시간 사이에 4초의 균열을 발견합니다. 3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있는 4초의 시간이 그에게 기회와 희망을 줍니다. 4초의 순간을 연장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길게 연결한 드럼통입니다. 동시에 열린 문을 드럼통으로 막아 문이 다시 닫히지 못하게 한 것이죠. 통제의 균열을 더 벌리는 지렛대 역할입니다. 커티스와 동료들은 처음으로 시간을 벌었습니다.

3. 합의된 시간 1년
– 도끼와 총이 격렬하게 싸우던 장면에서 갑자기 군인들이 카운트다운을 하기 시작합니다. “3, 2, 1! Happy New Year!” 설국열차는 아프리카부터 툰드라까지 전 세계 438,000km를 1년에 한 바퀴를 돌게 설계되었습니다. 예카트리나 다리를 지날 때 1월 1일이 되는 것이죠. 커티스의 동생 에드거는 나이 먹는 게 싫다며 투덜거리기도 합니다. 1년 개념은 합의의 시간입니다. 꼬리칸부터 이코노미, 퍼스트칸까지 모든 사람이 한 살씩 먹습니다. 주어진 시간에서 합의의 시간으로 그들은 이동합니다. 그리고 1년에 두 번, 1월과 7월에 먹을 수 있다는 스시를 맛보게 됩니다. 정기적인, 예측가능한 시간의 세계가 그들의 입 속으로 들어갑니다.

4. 윌포드의 역사, 시간의 맥락을 보여주다
– 커티스와 동료들은 퍼스트칸 아이들이 수업을 받는 곳에 도달합니다. 윌포드와 윌포드 인더스트리, 그리고 지금 탑승하고 있는 열차와 탈주한 7인이 받은 형벌까지 역사를 듣게 됩니다. 어른이 되면 평생 기차에서 살겠다는 결심을 했던 소년 윌포드, 그는 교통/운송 전문 기업 윌포드 인더스트리를 통해 자신만의 제국을 건설했고 전 세계를 순환하는 호화 크루즈 열차를 탄생시켰습니다. 설원을 달리기 시작한 지 17년 째, 몇 번의 반란이 있었고 그때마다 실패했다는 내용이 이어집니다. 윌포드와 열차의 역사가 드러남에 따라 커티스의 반란이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어떤 맥락에 놓여있는지 분명해집니다. 이 맥락은 이후 있을 윌포드와의 만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5. 영겁의 시간
– 힘들게 찾아간 첫 칸, 윌포드는 스테이크를 굽고 있습니다. <살인의 추억>에서 “밥은 먹고 다니냐?”라고 물었다면 <설국열차>에서는 잘 먹고 있다고 대답하는 것 같네요. 윌포드는 커티스에게 이미 늙어버린 자신을 대신해 영구동력 엔진을 대신 맡아줄 것을 권유합니다. 전체 생태계, 혹은 소우주의 신이 되기를 권하는 말이죠. 영구동력 엔진은 영원한 시간, 무한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드디어 자신만이 통제가능한 시간과 권력의 정점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커티스는 잠시 흔들리지만 영구동력 엔진이 어린아이의 작은 손을 부품삼아 돌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자신이 처음 출발했던 지점, 시간의 균열을 생각합니다. 영겁의 시간은 사실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의 시간이었던 것이죠.

6. 폭발, 빅뱅과 새로운 차원의 시간
– 크로놀을 모아 만든 폭탄에 마지막 성냥불을 붙여 폭발합니다. 윌포드의 시간과 세계는 정지합니다. 빅뱅, 그리고 새로운 차원의 시간이 생성됩니다. 요나가 북극곰과 함께 살아가며 만들 세계에는 또다른 합의와 역사가 쌓이겠지요.

송혜원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