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저널리즘 2 – 힐러리 클린턴 2] 힐러리에겐 빌이 있다 – 빌 클린턴의 초능력, 만나는 사람에게 철저히 집중하다

빌클린턴02

* 주: 지난 8일 허핑턴포스트에 실린, 베스트셀러 ‘4시간’(The 4-hour Workweek)의 저자이자 2008년 TED의 화제의 강사 (강의: Smash fear, learn anything)인 팀 페리스의 글을 소개한다.
팀 페리스는 상대방에 대한 집중 능력이 뛰어난 클린턴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그가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얻고, 그들에게 어떻게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한 5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힐러리 클린턴의 가장 든든한 조력자로서 빌 클린턴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알아보자. 전문 번역을 싣는다.

<빌 클린턴이 가진 초능력의 힘>
빌 클린턴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과 그들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 전직 대통령인 그는 재창조의 귀재이다 – 어떤 누가 90년대 중반 스캔들을 기억하겠는가? – 그를 백악관으로 입성할 수 있도록 하였던 바로 그 힘이 최근에는 인터넷 최고 스타 반열에 들게 했다. 그는 인도주의적 활동으로 이름나 있다. 그는 채식주의자들의 건강 조언을 타인들과 공유한다. 그는 시골 오두막에 있는 베개에 수놓아져 있을 법한 현자의 조언과 같은 말을 별 어려움 없이 한다. (“당신의 소중한 내일을 다른 이들을 위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을까? 그의 이러한 성공의 비결은 무엇인가? 그것은 간단하다: 클린턴은 자기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완벽하게 집중한다.

주의를 집중한다는 것은 매우 쉽게 들릴지 모른다. 그러나 다른 사람과 교류할 때 모든 관심을 집중하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집중력이 분산되는 멀티태스킹의 시대에 – 디지털 디바이스와 살아있는 사람이 관심를 끌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시대 말이다 – 다른 사람에게 완전하게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은 정말 대단한 것이다. 스마트폰의 사용자들이 평균 6.5분마다 자신의 핸드폰을 확인한다는 것, 그리고 대화할 때 평균적으로 상대방에게 집중력의 1/3만을 사용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본다면, 클린턴의 관심 집중 예술은 더욱 인상적이며 대단하게 보인다.

우리 자신의 주의력 결핍이 클린턴의 존재를 더 부각시키는 점도 있다. 2010년의 하버드 대학 연구에 의하면, 우리는 깨어있는 시간의 47%를 우리가 하고 있는 것보다는 다른 무언가를 생각하는데 소비한다고 한다. 그러나 클린턴에 대한 수많은 일화는 그의 전설적인 카리스마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완벽히 집중하는 것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클린턴이 가르쳐주는 5가지를 살펴보자.

1. 집중은 공감이다.

1992년 대통령 후보 토론회 도중, 클린턴과 조지 H.W. 부시는 국가 부채가 어떻게 개인에게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리고 두 정치인의 답변은 그들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대단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부시는 “물가 인상이 어떻게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설명을 하면서 중언부언 했고 자신에게 질문의 초점이 맞춰지는 것을 피하고자 했다. 반면 클린턴은 이 질문을 한 여인에게 다가가 그녀의 눈을 바라보면서 부채가 그녀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질문하였다. 그는 자신이 아칸소주의 주지사로 있을 때 주민들이 어떻게 고통을 받고 있는지, 또한 그러한 사실이 자신에게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했다.

“우리 주에서 사람들이 실직할 때, 나는 그들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2. 집중은 강한 커뮤니케이터와 약한 커뮤니게이터 간의 차이를 만든다.

정치가로서 클린턴은 사람에게 말하는 것(Talking at)과 사람과 말하는 것(Talking to or with)의 차이를 인식하고 있었다. 영국신문사 가디언지의 알라스타 캠벨은 클린턴을 “내가 지금까지 본 가장 위대한 정치 커뮤니케이터”라고 지칭했다.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은 과거에도, 그리고 여전히 지금도 그의 비밀 병기이다. 위에서 언급한 1992년 대선 토론 영상을 보라.

3. 사람들은 당신이 실제로 듣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고, 그것을 사랑한다.

이것은 매우 단순하고 분명해 보이지만, 클린턴은 대부분의 정치인들이 할 수 없거나 하지 않는 것을 함으로서 그의 경력을 쌓았다: 보통사람과 만나서 눈을 마주보고 그들의 말을 경청하는 것. 그의 경청 능력은 그가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능력에 도움이 되었다.

클린턴은 자서전 <My Life>에서 “평생동안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이끌렸다. 나는 그들을 알고, 이해하고, 느끼고 싶었다”고 서술했다.

4. 눈을 맞추는 것이 핵심이다

오늘날 심리학에서는 눈을 맞추는 것이 “가장 강력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형태“라고 한다. 마이애미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누군가에 집중할 때 43%이상 눈을 바라본다고 한다.

클린턴이 강렬하게 눈을 맞추는 것은 그가 보여주는 관심의 강력한 표현이고 어떤 경우에는 상대방의 매우 강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영국언론사 <메트로>에 따르면, 1999년 데이비드 레터맨과 가진 인터뷰에서, 배우 질리안 앤더슨 (최고 “X 파일”에 특수 요원 스컬리 역할로 잘 알려진)은 클린턴 대통령의 섹스 어필의 비밀이 “눈을 맞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대부분은 여성이었고 줄을 서 있었다. 그가 당신에게 다가오면, 그는 당신의 손을 잡고 당신의 눈을 바라본다”고 앤더슨이 말했다. “다음 사람에게로 가면서, 그는 당신을 돌아보며 다시 눈을 바라본다. 집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그로부터 어떤 연락이 오지 않을까하고 기대했다. 그러나 연락은 없었다. 미국의 모든 여성들이 그러한 기대를 할 것이라고 장담한다.”

5. 집중 능력은 향상될 수 있다

집중력이 탁월한 사람들은 결코 태어날 때부터 그런 것이 아니라 훈련된 것이다. 명상은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다. 불교신자인 교사 샤론 살즈버그는 “명상을 통해 주의력을 훈련하면 우리의 눈이 열린다”고 하였다.

클린턴은 명상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지 않았지만, <타임즈오브인디아>에 따르면, 그는 건강과 행복을 위해 불교식 명상을 실천한다.

연구에 의하면 명상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산만함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시킨다. 운동이 몸의 근력을 향상시키듯 명상은 규칙적인 훈련을 통해 집중할 수 있는 근육을 키워줄 것이다. 빌 클린턴이 보여준 것처럼, 명상은 당신 인생의 모든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이 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번역 장유진 (캠페인 컨설턴트, 객원 필진)

출처: 허핑턴포스트, 링크
동영상 출처: 유튜브,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