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12] 백악관 브리핑룸, 전통을 뛰어넘다 – 포털사이트 Yahoo 도 브리핑룸에 입성하다

Barack Obama

* 주: 이미 포털의 미디어기능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만큼 막대하다. 다른 언론사의 뉴스를 중개해주는 역할을 넘어서 스스로 미디어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다. 과거 전통적 언론강자들과 신생 미디어들이 시장을 나누는 형세다. 미국에서는 백악관부터 이 흐름을 따라잡았다. 언론과의 창구인 브리핑룸을 대폭 개편했다. 포털의 야후뉴스와 웹사이트인 리얼클리어폴리틱스도 백악관 출입의 기회를 얻었다. 아직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것 같아 12일 올라온 허핑턴포스트의 기사를 급히 번역했다. 언론과 청와대는 물론 스스로 미디어플랫폼임을 부정하고 있는 네이버도 참조해야 할 것이다.

백악관의 언론 브리핑은 브리핑룸에서 이뤄진다. 백악관의 대변인은 매일 이 곳에서 기자들을 대상으로 일일 브리핑을 진행한다. 미국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하는 장소도 이 곳이다. 브리핑룸에 들어가는 것은 기자들에게 큰 명예로 인식된다. 그만큼 들어가기 힘든 장소이다. 들어갈 수 있는 언론사가 정해져 있고, 앉아야 하는 좌석 역시 지정되어 있다. 가로 7석에 세로 7석. 총 49개의 언론사, 49명의 기자가 들어간다. 허핑턴포스트 기사는 다음과 같다.

브리핑룸의 좌석지형이 최근 바뀌었다. 미국정치전문 웹사이트인 <리얼클리어폴리틱스>와 인터넷 포털 <야후뉴스>까지 브리핑룸에 들어갈 자리를 얻었다. <미디어뉴스>, <데일리비스트>, <시리어스XM>, <스카이뉴스>, <파이낸셜타임즈>, <가디언>의 기자들은 이제 섞여 앉을 수 있게 됐다.

기존 백악관 브리핑룸에는 백악관기자협회에서 ‘중요언론사’로 인정한 언론사만이 들어갈 수 있었다. 좌석도, 미국에서 가장 저명한 언론사의 기자가 맨 앞줄 가운데에 앉는 식으로 결정됐다. 백악관 대변인은 일련의 방송사순위에 따라 질문을 받는 순서를 정했다.

하지만 이제는, 일정한 순서가 없이 랜덤으로 기자들에게 질문을 받는다. 현 대변인 제이 카니의 스타일이다. 이와 관련해 ABC기자와의 마찰도 있었다. 가장 앞줄에 앉아 있었고 그에 따라 이때까지 가장 먼저 질문을 할 기회가 있었던 이에게 랜덤 질문 방식은 “거슬리는(annoying)” 것이었기 때문이다.

번역 김정현

* [저널리즘의 미래]에 대한 이전 글들을 읽으시려면
– 저널리즘의 미래 1 뉴미디어 시대에 대처하는 뉴욕타임스의 전략,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2 소셜미디어는 저널리즘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 미국 CBS 방송국 앵커/기자 Sean McLaughlin 과의 인터뷰,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3 유투브, 무명 주 상원의원을 전국구 스타로 만들다. – “우리는 더 이상 뉴스 채널이 필요없다. 왜냐하면 유투브가 있으니까!”,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4 파이낸셜 타임스 편집장 Lionel Barber 가 동료들에게 보낸 이메일 – 우리는 왜 Digital First Strategy 를 추진해야 하는가?,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5 저널리즘의 경계, 의제설정을 넘어 새로운 행동주의로 – 허핑턴 포스트의 새로운 프로젝트 B Team – People, Planet, Profit,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6 볼 것이냐 말 것이냐, 독자가 선택하다-시즈널 이슈에 대한 독자의 선택권,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7 100년 전에 만든 기자 윤리강령, 미래를 말하다-전문기자협회의 윤리 강령,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8 가디언의 철학 “디지털 퍼스트”가 가디언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 반응형 UI와 일러스트로 자기 PR을 하다,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9 인터넷은 어떻게 저널리즘을 구할 수 있을까,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10 선정적 사진은 뉴스 유료화의 킬러콘텐츠가 아니다 – 아일랜드판 더 선의 누드 사진 배제 정책, 링크
– 저널리즘의 미래 11 디지털에 적합한 기자가 유료화의 핵심이다 – 텔레그래프의 계량형 유료화, 링크

출처:
– 허핑턴포스트, 링크
– 위키피디아,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