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스쿨 13] 트위터 직원이 밝힌 동영상 바이럴 성공 스토리 하나, 둘, 셋

0. 트위터 영국 지사 편집장 고든 맥밀란은 8월 12일 트위터 블로그에 “트위터에서 동영상이 어떻게 입소문이 나는가?(How videos go viral on Twitter – Three stories)”라는 글을 올렸다. 배우 라이언 고슬링의 ‘시리얼 안 먹어(won’t eat cereal)’, 우주비행사 햇필드(Commander Hadfield)의 ‘스페이스 오더티(Space Oddity)’, 도브의 리얼 뷰티, 이렇게 세 개의 영상이 어떻게 바이럴을 성공시켰는지에 대한 영국 리서치 팀의 분석이 들어 있다. 세 개의 영상은 같은 방식으로 바이럴되지 않았고 각각의 성공 스토리가 있었다.
(아래 나오는 분석 영상의 파란 원과 점은 트윗을 나타내며 크기가 클수록 도달이 크다. 노란 점은 리트윗을 나타낸다. 도달은 팔로워뿐만 아니라 보는 이들의 크기, 리트윗 확장성 등을 고려했다)

1. 바인 비디오: 리트윗의 놀라운 힘

헐리우드 배우 라이언 고슬링의 ‘시리얼 안 먹어’ 동영상은 트위터의 동영상 콘텐츠 기능 바인(Vine)을 팝 컬처로 재밌게 소화해냈다. 6초 정도 분량의 ‘시리얼 안 먹어’ 시리즈는 라이언 고슬링에게 숟가락 가득 담긴 시리얼을 주는 내용이다. 라이언 고슬링의 영화 속 장면 혹은 인터뷰 장면에 시리얼 스푼을 절묘하게 합성해 짧은 시간 동안 웃음을 자아낸다. 라이언 맥헨리(@RyanWMcHenry)는 @BestVinesEver과 @VineLoops처럼 재밌고 잘 만든 바인 영상을 소개하는 키 인플루언서들에게 자신의 영상을 보냈고, 이들이 소개해 주어 빠르게 입소문이 나고 수없이 리트윗되었다.

인사이트 – 라이언 고슬링 영상의 바이럴 포인트는 탑 인플루언서, 파워트위터러에게 소개해 이들을 거점으로 바이럴을 성공시켰다는 것이다. 탑 인플루언서를 통해 글로벌 바이럴이 가능해지기도 한다.

Pulsar_Twitter_Gosling_Followers

2. 문화: 우주비행사 햇필드의 ‘스페이스 오더티’

노래하는 우주비행사 크리스 햇필드(Chris Hadfield)가 데이비드 보위의 ‘스페이스 오더티(Space Oddity)’를 지구를 도는 국제 우주 정거장 안에서 부른 동영상은 빠르게 전 세계로 퍼졌다. 진정한 마우스-투-마우스 히트로 90% 이상의 공유가 포스팅한지 3일 안에 발생했다. 유튜브에서 총 1725만 회 이상 재생되었다.

인사이트 – 크리스 햇필드는 우주비행사로서 일상 생활에서는 보기 힘든 사진이나 영상을 많이 올렸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그의 독특한 콘텐츠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았다. 독특한 개인의 꾸준한 포스팅이 영향력을 높였고, 잘만든 콘텐츠가 전세계로 퍼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다른 바이럴과는 다르게 영상을 퍼나른 개개인의 영향력과 도달이 컸던 사례


3. 브랜드 캠페인: 도브

도브의 리얼 뷰티 캠페인은 링크 공유가 롱 테일로 오랫동안 확산되며 보는 이로 하여금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 사례다.

인사이트 – 도브의 동영상은 빠르게 폭발적으로 확산되거나, 탑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의해 확산이 많이 된 사례도 아니다. 전세계에 퍼진 커뮤니티 안에서 동영상과 관련된 대화가 이뤄졌고 여기서 로컬 인게이지먼트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트위터팀이 제안하는 동영상 바이럴 팁!

  1. 트위터 사용자들은 동영상을 좋아한다
    – 재밌거나 흥미로운 동영상을 담은 트윗은 리트윗이나 답글, 멘션이 42% 늘어난다.
  2. 비디오는 쉽게 공유가능해야 한다
    – 동영상은 트윗 안에서 바로 보여야 하고, 즉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동영상 활용 캠페인을 할 때는 해쉬태그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3. 트위터 프로모션을 사용하면 도달이 높아진다
    – 트위터 프로모션과 트렌드를 활용하되 타겟 독자에게 적합한 키워드를 결합하라.
  4. 바인을 재미있게 활용해라
    – 바인은 6초 동안의 무한 루프 영상을 제공하고, 트위터에서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송혜원

출처:

트위터 블로그, 링크
가디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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