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저널리즘 3 –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2] 기업의 이야기를 사람 냄새 나게 전하다

1. 8월 17일~18일 양일간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에 7만 5000여 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현대카드 시티브레이크 때문이었다.

2. 몇 년 전부터 여름만 되면 우후죽순 쏟아지는 락 페스티벌 속에서 현대카드 시티브레이크는 라인업 단계부터 큰 기대를 모았다. 뮤즈, 메탈리카를 헤드라이너로 앞세워 타 락 페스티벌을 압도했다. 현대카드의 이전 컬쳐프로젝트를 통한 신뢰감과 라인업에 대한 기대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2일간 7만 5천명이 입장했다. 2012년 최고의 인기 락페인 지산 락 페스티벌이 4일간 8만8천명의 관객을 모았던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성과이다.

3. 현대카드 시티브레이크가 진행되는 동안 수준높은 라인업 이상으로 주목받은 점은 락 페스티벌의 환경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는 부분이다. 노란색으로 대표된 청소 전문 인력(청소를 담당한 인원들은 모두 노란색을 입고 있었고, 현장의 쓰레기통이 모두 노란색이었다. 컬러를 활용해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했다.) 다수 배치를 통한 쾌적한 환경 조성, 그리드 시스템을 통한 구역 관리 및 음향 간섭 최소화 등으로 수준급 공연 환경을 조성했다는 평을 받았다.

4. 현대카드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양일간 현장의 공연 영상 하이라이트, 현장 입장부터 각 구역에 대한 안내 공지글, 출입자 관리 등에 대한 정보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였다. 많은 이들이 이용에 관한 질문을 올렸고, 현대카드 트위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

5. 이 곳에서 정태영 사장의 트위터가 다시 빛났다. 정태영 사장은 공연 양일간 현장을 지켰다. 그리고 현장의 이야기를 트위터로 전했다.

6. 정태영 사장은 트위터를 통해 현대카드 공식 트윗이 전하지 못하는 부분을 상세히 전했다. 구석구석에서 펼쳐지는 공연 중 에피소드, 공연장 뒷 이야기, 금번 페스티벌에서 첫 시도한 기술 및 장치 이야기 등을 그의 타임라인 속에서 들을 수 있었다.

7. 특히 락 페스티벌 기간동안 그의 타임라인에서는 ‘사람’이 돋보였다. 이러한 대규모 행사를 준비함에 있어서는 그 과정에서 발생한 직원들의 이야기, 관람객이 볼 수 없는 무대 뒷 이야기가 곧 커뮤니케이션의 소재가 된다. 정태영 사장은 이를 놓치지 않았다.

8. 정태영 사장은 현장을 지켰다. 공연이 잘 진행되는지 여부를 보고받고 지시를 내리는 ‘관리형 CEO’가 아니었다. 직접 사진을 찍고 공연을 함께 즐기며 대중들에게 노출되었다. 그리고 현장의 소리와 현장의 장면을 트윗으로 전했다.

9. 완벽을 추구하는 그의 꼼꼼한 성격 때문일수도 있다. 하지만 한 기업이 진행하는 행사 현장에서 그 기업의 CEO가 함께 행사를 즐기고 있다는 것은, 적어도 그 행사가 즐길만한 가치가 있다는 믿음을 사람들에게 부여하는 것 아닐까?

10. 최근 수수료와 공제 축소, 체크카드 사용 증가 흐름으로 인해 카드사 전반이 경영위기를 맞고 있다. 이 가운데 현대카드는 서비스와 혜택 확장의 흐름을 멈추고 혜택과 서비스의 단순화를 선언했다.
하지만 월 50만원 이하 사용자에게는 혜택을 제공하지 않아 기존 사용자 중 600만여명의 고객이 혜택에서 제외되었다. 이로 인해 VIP 고객 중심의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돈 되는 고객`만 모시는 카드사 / WOW TV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307010188)

현대카드가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돌파할 지 지켜볼 일이다.

채광현 (객원필진)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