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18] 2013 미디어 영향력 1위는 바로 당신이다 – 역사상 가장 강력한 개인의 등장

“세계 역사는 위대한 개인들의 전기일 뿐이다” – 토마스 칼라일

1. 가디언이 선정한 미디어 분야 2013 파워풀 피플 1위는 구글의 CEO 래리 페이지도, 페이스북의 셰릴 샌드버그도, 애플의 팀 쿡도,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도 아니었다. 1위는 바로 “You”, 당신이었다.

guardian 100_1

가디언은 매년 미디어 분야의 영향력 있는 인물 100명을 선정한다. 오랫동안 거물과 셀레브리티, 유력 언론의 편집장으로 채워지던 리스트가 모바일과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인해 디지털 컨슈머인 “You”를 1위로 꼽을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특정 인물이 아닌 “You”가 리스트에 올라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타임(TIME)지가 올해의 인물로 ‘YOU’를 선정한 2006년 이래 7년만의 일이다. 당시 타임지는 2006년을 돌이켜보면 위대한 사람(great man) 보다는 커뮤니티와 공동 작업(collaboration)이 훨씬 의미 있는 역할을 했다며, ‘당신’이 정보화시대를 지배하기 때문이라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time-magazine-cover-2006-You-are-the-most-influential-person

2.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 사건부터 최근의 시리아 사태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대중들이 주요 언론의 뉴스를 채웠다.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이들이 브로드캐스터이거나 편집자가 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로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고, 실시간으로 전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업데이트하고, 리트윗할 수 있다. 100명을 선정한 심사위원은 “콘텐츠의 소비자이자 생산자로서의 대중은 피플 파워를 지닌다”라고 평가했다. 모두가 비평가이자 트렌드 세터이며 특종을 보도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누군가는 악플러 혹은 트롤(인터넷 괴물)로 변신하기도 한다.

You/Them - Media 100 2013

3. “You”를 영향력 1위로 꼽은 데에는 영국의 디지털 경제의 주도권을 이들이 잡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영국의 모바일 쇼핑은 연간 10% 이상 성장하고 2016년이면 2250억 파운드까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를 공유하고, 모바일 기기를 통해 쇼핑을 하고 상호교류하는 온라인 컨슈머들이 급증하고 있다.

4. 그러나 NSA 내부고발자 에드워드 스노든에 의해 밝혀진 것처럼 미국과 영국에 의해 이뤄지는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 모니터링은 디지털 시대에 커져가는 감시와 노출의 영향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미디어 기업과 언론, IT 기업은 사생활 보호와 개인 정보 수집으로 인한 수익모델 창출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 “정부의 파워 대 우리 모두의 파워가 앞으로 중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라고 심사위원 중의 한 명은 말했다.

5. 가디언의 미디어 분야 2013 파워풀 피플 1~10위는 다음과 같다
(1) You
(2) Larry Page: 구글 CEO
(3) Lord Hall: BBC 총괄 디렉터
(4) Dick Costolo: 트위터 CEO
(5) Sheryl Sandberg: 페이스북 COO
(6) Tim Cook: 애플 CEO
(7) Jeff Bezos: 아마존 CEO
(8) Rupert Murdoch: 21세기 폭스 CEO, 뉴스코퍼레이션 회장
(9) Sir Martin Sorrell: WPP 회장
(10) Paul Dacre: 데일리 메일 편집장

송혜원

출처:
가디언, 링크,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