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커뮤니케이션] 위대한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0. 2030년이면 전세계 인구의 60퍼센트가 도시에 살게 된다. 도시의 확장을 현명하게 컨트롤한다면 경제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 아래는 맥킨지에서 2013년 9월에 발표한 보고서 “How to make a city great”를 발췌 번역한 내용이다.

mckinsey1

1. 무엇이 위대한 도시를 만드는가?
오늘날 도시에는 36억 인구가 살고 있지만, 2030년에는 50억 인구가 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개발도상국의 지도자들은 전례없던 도시화에 대처해야 하고, 선진국들은 낡아가는 인프라와 급증하는 예산에 대응해야 한다. 개발도상국은 물론 선진국 또한 도시의 경쟁력을 늘리고, 도시 인구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투쟁하고 있다. 도시 지도자들은 더 지속가능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찾는데 실패한다면 환경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

도시를 더 멋진 곳으로 변화시키는 핵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벤치마킹하기 위해서 맥킨지는 도시의 경제, 사회, 환경 평가지수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고 분석해왔다. 이 연구는 4개 대륙 30명의 시장과 도시 행정의 리더들에 대한 인터뷰, 예산 집행과 주택 건설 등에 대한 도시 계획을 수행하는데 있어 과정과 서비스를 혁신해온 80여개의 케이스를 종합하고 있다.
“위대한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연구는 도시를 개선하는데 있어 중요한 족적을 남긴 리더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훌륭하게 수행한 것을 보여준다.

1. Achieve smart growth(스마트하게 성장하라)
스마트한 성장은 성장의 가장 훌륭한 기회를 만들며,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을 계획하고, 환경적 사고와 통합하며, 모든 시민들이 도시의 번창함을 즐기는 것을 보장한다. 훌륭한 지도자는 메트로폴리스가 확장됨에 따라 지역적인 성장도 생각하며, 주변의 지자체와 지역 서비스 제공자들과도 협력하게 된다. 경제적 결정 과정에 환경요인을 통합하는 것을 스마트한 성장의 필수 요소다. 도시는 배출물을 감소시키고, 쓰레기를 처리하고, 물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인프라에 대해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
코펜하겐은 녹색 인프라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해왔으며, 현재 유럽에서 지속가능한 도시 1위로 손꼽히고 있다. 코펜하겐은 중앙난방 시스템을 도입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모든 시민이 대중교통 시스템 400미터 이내에 거주하고 있으며 통근 교통의 절반은 자전거로 이뤄진다. 매년 1퍼센트씩 상수관을 교체하고 있으며, 누수는 5% 정도로 유럽 다른 도시의 누수율 20~25%와 비교하면 현저히 낮다.

1) 전략적으로 접근하라
2) 변화를 계획하라
3) 환경을 고려한 사고를 통합하라
4) 모두를 위한 기회를 주장하라

mckinsey2

2. Do more with less(덜 걷고 더 많이 해라)
위대한 도시들은 모든 세금을 제대로 걷고, 투자 파트너를 늘 찾으며, 기술을 받아들이고, 중복 업무를 줄이기 위해 조직을 변화시키고, 지출을 관리한다. 성공적인 도시 지도자들은 개인-공중의 파트너쉽이 스마트한 성장의 필수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저 비용으로 고 퀄리티의 인프라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보스턴에서는 시민들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더러운 곳이나 고쳐야 할 곳에 대해 신고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문제가 빨리 해결되고 문제 상황을 발견하기 위한 별도의 공무원 근무가 줄어들게 됐다.

1) 지출에 대한 평가와 관리는 엄격히 하라
2) 파트너쉽을 맺을 상대를 찾아라
3) 책임감있는 투자자를 소개하라
4) 기술을 포용하라

3. Win support for change(변화에 대한 지지를 얻어내라)
변화는 쉽지 않고, 추진력이 반대세력을 더 끌어내기도 한다. 성공적인 도시 지도자들은 고도로 숙련된 도시 공무원 팀을 조직하며, 모든 구성원들이 그들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근무 환경을 만들고, 지역 인구와 사업자와 같은 이해관계자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들은 탑 탤런트의 구성원을 선발하고 유지하며, 콜래보레이션을 강조하고 도시 공무원들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교육시킨다.
싱가포르의 공무원 서비스는 가장 효율적이고 부패하지 않은 조직으로 잘 알려져있다. 싱가포르의 공무원들은 대기업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으며, 보상과 프로모션은 공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정해진다. 정부는 공무원들의 교육과 훈련 예산을 책정하고, 대민 공무원들은 의무적으로 1년에 100시간의 교육을 받는다.

1) 개인적인 비전을 공들여 만들어라
2) 고도로 숙련된 팀을 조직하라
3) 책임감이 강한 문화를 만들어라
4) 이해관계자들의 공감을 얻어내라

시장들은 그들의 재임기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장기 계획이 지속될 수 있고, 단기간의 성공으로 인한 대중적 지지를 얻는다면 리더들은 위대한 도시 환경을 유지하고 북돋을 수 있는 선순환을 시작할 수 있다.

송혜원

출처:
맥킨지,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