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커뮤니케이션] 누가 디지털 차세대 스타가 될 것인가? – 뉴욕타임즈가 예측하는 디지털 유망주 8

1. 수없이 많은 스타트업 기업 중 성공하는 것은 소수지만, 이들의 성공방식도 다양하다. 텀블러처럼 야후에 매각돼 거액을 벌기도 하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처럼 수많은 사용자들이 밀려들면서 투자금을 받기도 하고, 특정 타깃에게 매력적인 상품을 내놓아서 광고주들에게 어필하거나, 삶의 방식을 바꾸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선보여 살아남기도 한다.

2. 뉴욕타임즈는 작년부터 스타트업 기업 중 차세대 스타(Next Big Thing)가 될 기업들을 골라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투자를 담당하는 벤처 캐피털리스트와 인터뷰를 해서 우량 기업을 고르기도 한다. 기업의 CEO와 인터뷰를 통해 기업가의 자신감과 성공을 향한 질주를 평가하는 것도 체크리스트에 포함된 일이다. 또한 경험에 기반한 느낌, 직관과 분석 사이의 느낌을 통해 평가하기도 한다.

3. 작년에는 올해 주목할만한 스타트업 기업으로 Dropbox, Square, Uber, Quora, Pinwheel, Pinterest, Airtime, Path, TaskRabbit를 꼽았다. 처음에는 텀블러도 리스트에 넣었다가 뺐다고 한다. 2007년에 세워진 회사라 스타트업이라 하기에는 조금 오래돼 보이고, 수익모델과 향후 비전 전략이 명확해 보이지 않아서 뺐지만, 몇 달 후 야후가 11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텀블러를 인수했다. 예측했던 기업 중 Uber, Dropbox, Path, Pinterest는 잘 나갔지만, Quora는 방문자 수가 감소했고 투자 금액도 줄었다.

4. 올해 또다시 새롭게 운을 시험하면서 뉴욕타임즈가 예측한 차세대 스타는 다음과 같다.

1) Snapchat: 스냅챗은 사진을 찍어서 공유하는 친구들과 메신저 방식으로 공유하는 서비스로, 가장 큰 특징은 공유된 사진이 일정 시간(최대 10초)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된다. 특히 10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창업 2년이 되기도 전에 하루 2억개의 메시지가 전송되고 있다. 올 6월 6천만달러를 투자받았으며 회사 가치는 8억 달러에 이른다. 모바일 분석 기업 Onavo Insight에 따르면 아이폰 사용자의 20%가 사용하는 앱이라고 한다.

2) 왓츠앱: SMS를 대체하는 메시지 앱으로 1년에 1달러가 들지만 광고가 없어 깔금하다. 6월 초 발표에 따르면 하루에 27조개의 메시지가 전송된다.

3) Oculus VR: 가상 현실을 지원하는 헤드 트레킹 시스템이 적용된 헤드셋이다. 킥스타터 프로젝트에서 2백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고, 1600만 달러 벤처 파이낸싱 투자를 받았다.

Oculus VR

4) Wanelo: want, need, love를 따서 지은 이름으로 넘쳐나는 온라인 쇼핑몰에 질린 사람들에게 스타일리쉬한 상품과 선별된 상점을 골라서 제공하는 사이트다.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 핀터레스트로 평가받으며,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아 의류회사들에게 광고 매체로 매력적이다. 천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으며, 1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평가받았다.

5) Lyft: 남는 방을 빌려주는 에어비앤비처럼 차량의 남는 좌석을 다른 이들에게 빌려주는 공유경제 모델이다. 대중교통이 완벽하지 않은 곳에서 비싼 렌트카 시스템 대신 선택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1주일에 3만 건 이상의 공유 운전이 이뤄지고 있으며, 2014년까지 이용국가를 확장할 예정이다.

6) MYO: 동작을 인식하고, 근육의 전기 활동을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에 전송에 제어할 수 있는 블루투스 팔찌다. MYO 팔찌로 웹 서핑을 하거나 게임을 할 수 있는 방식을 개발 중이다. 2014년 초에는 소비자들에게 배달 가능하며, 3만 개의 선주문을 받았다.

7) Braintree
: 페이팔을 이을 차세대 온라인 결제 모델로 모바일 결제 회사 Venmo를 인수하면서 디지털지갑 및 개인간 거래 서비스를 추가했다. 1년에 100조$의 결제를 모바일로 처리한다.

8) King
: 떠오르는 게임제작사로 캔디 크러시 사가를 만들었다. 캔디 크러시 사가는 게임 유저가 4천5백만에 달하며, 모바일 기기에서 하루 6억회 이상 플레이된다. 사용자들은 더 높은 레벨로 가기 위해 부스터를 구입하는데 애널리스트들은 이 구입이 한 달에 수백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candy crush saga

송혜원

출처:
뉴욕타임즈, 링크, 링크,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