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21] 이코노미스트 특집 2 – 왜 이코노미스트는 기자들의 실명 대신 익명기사를 싣는가?

0.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9월 2일 창간 170주년 특집으로 독자들이 이코노미스트에 대해 자주 물어보는 질문 5가지를 선정해서 답변을 했다. 에이케이스는 이를 순차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오늘은 첫번째로 ‘왜 이코노미스트는 기자들의 실명 대신 익명기사를 싣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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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부분의 신문과 잡지들은 누가 이 기사를 썼는지 알리기 위하여 바이라인 (주: 기사 마지막 부분에 표기되는 기자 이름) 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코노미스트는 그렇지 않다. 바이라인이 없고, 기자들은 익명으로 남아있다. 왜 그럴까?

2. 이에 대한 답 중 하나는 이코노미스트가 다른 언론사들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역사적 전통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요즘은 이코노미스트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바이라인 인플레이션이 만연해있다. (어떤 신문사들은 일반적인 기사인데도 기자의 사진과 함께 바이라인을 사용한다.) 전통적으로, 많은 언론사들은 바이라인이 없거나 혹은 필명으로 기사를 냈다. 필자들에게 다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하고 초창기 신문사의 편집국이 실제보다 더 큰 조직이라는 인상을 전달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였다. 사실 이코노미스트 초기에는 창립자인 제임스 윌슨 (James Wilson) 이 거의 모든 기사를 혼자 다 썼다. (그러나 그는 ‘우리는’ 이라는 복수의 표현을 사용했다.)

3. 그러나 한명인데도 여럿인 것 같은 인상을 주려고 시작한 익명제는 이코노미스트에서 정반대의 기능으로 작용했다. 익명제는 다수의 필자들이 단합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했다. 편집국 전원에게 공개된 상태에서 진행되는 주간 미팅에서는 토론과 논쟁이 벌어진다. 기자들은 종종 기사를 함께 쓴다. 어떤 기사들은 편집국에 의해 매우 많이 교정된다. 따라서 이코노미스트에 실린 기사들은 한 명의 필자가 쓴 글이 아니라 이코노미스트라는 ‘한 집단’의 생각이 담긴 글이다.

4. 그러나 익명제를 사용하는 핵심 이유는 글을 쓴 사람보다 글 자체가 더 중요하다는 믿음 때문이다. 1938년~1956년 이코노미스트 편집국에서 근무한 조프리 크로우더 (Geoffrey Crowther) 는 익명제에 대하여 이렇게 평했다. “익명제는 편집자에게 자신보다 훨씬 더 위대한 무언가의 ‘주인 노릇’ 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위하여 일하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익명제는 이코노미스트에게 사상과 원칙에 대한 놀라운 모멘텀을 선사했다.” 이코노미스트가 바이라인을 사용하지 않는 규칙에 대한 예외라면, 주간호의 특집 리포트에 한해서다. 특집 리포트는 특정한 한가지 주제에 대한 기사들의 모음인데, 여기에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첫번째 기사에서 필자의 이름이 명시된다. 전통적으로 은퇴하는 편집자들은 기명 고별사를 쓴다. 그렇지 않은 나머지 경우에는 항상 익명이다.

5. 그러나 이코노미스트 웹사이트에는 다른 규칙이 적용된다. 몇년 전 이코노미스트는 독자들의 혼선을 줄이고자, 필자가 여럿인 이코노미스트 자체 블로그에서는 이니셜로 바이라인을 사용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미국 정치를 다루는 Democracy in America 같은 블로그 말이다.) 기자들은 이코노미스트 자체 블로그에서 서로 논쟁을 할 수 있고 또 한다. 그래서 독자들이 필자들을 구분할 수 있도록 기자들의 이니셜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단점도 있지만 (예를 들어, 이코노미스트에는 J.P. 라는 이니셜을 가진 필자가 4명이나 있다.) 완전한 익명제와 완전한 실명제 사이에서 최선의 타협안이다. 그리고 이코노미스트의 오디오/비디오 기사에는 기자들의 실명이 나간다. 또 이코노미스트 기자들은 자신의 이름으로 트위터를 한다. 인터넷 때문에 익명제 정책이 빛을 다소 바래가고 있긴 하지만, 바이라인이 없는 기사는 이코노미스트의 정체성이자 이코노미스트 브랜드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앞으로도 존재할 것이다.

박소령

출처: 이코노미스트, 링크
이미지 출처: Relativecreativity.com,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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