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커뮤니케이션] 선거의 판도를 바꾼 드 블라시오의 TV광고

jp22DEBLASIO1-superJumbo

0. 9월 10일(현지시간) 민주당 뉴욕시장 예비선거가 치러졌다. 99% 개표가 완료된 상황에서 드 블라시오(De Blasio)가 40.2%의 득표율을 얻어 26.2%의 빌 톰슨(Bill Thompson)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빌 톰슨이 ‘완벽한 개표’를 요구하며 후보 확정은 미뤄졌다. (참고: 민주당 경선은 1위 후보가 40% 이상의 득표율을 얻지 못했을 때, 1,2위 후보 간 결선 투표를 치르게 되어있다.) 결선 투표의 희망을 버리지 않던 그가 16일(현지시간) 결국 패배를 인정하며, 드 블라시오는 결선 투표 없이 민주당 뉴욕시장 후보로 최종 낙점되었다. 그는 선거 초반 거의 주목 받지 못했다. 하지만 그의 아들 단테(Dante)가 출현한 선거 광고 한 편이 분위기 반전의 ‘히든카드’가 되었다. 어떤 광고였을까? 광고와 함께, 이에 대한 뉴욕타임즈의 분석도 발췌 소개한다.

1. 미국의 정치인들은 드 블라시오가 어떻게 혜성처럼 떠올랐는지 알기 위해 그의 캠페인을 살펴볼 것이다.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그의 아들 15살 소년 단테가 출연한 ‘TV광고’였다. 그 광고에서 단테는 교육, 주거 등 여러 이슈들에 대한 아버지의 입장을 이야기 한다. 영국 더 타임즈의 마이클 바바로(Michael Barbaro)는 선거 후 분석에서, 이를 ‘시장 선거의 판도를 뒤흔든 광고’로 꼽는다.

2. 시청자들이 드 블라시오의 광고에 대해 기억하는 점은 후보의 주택 정책이 아니라, 그의 가족이 인종적으로 섞여있다는 점이다. 그는 백인이고, 그의 아내는 흑인이다. 단테는 엔젤라 데이비스(Angela Davis: 교수이자 배우로, 1979년 레닌평화상 수상자)이래 가장 인상적인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다. 이 점이 현 시장 마이클 블룸버그(Michael Bloomberg)가 뉴욕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드 블라시오 캠페인을 ‘인종차별주의적’이라고 부른 이유이다. 또한 그는 “이는 제가 유대인들의 표를 끌어올 수 있는 유대인이라는 점을 일깨워주는 것 같아요.”라고 비유를 덧붙였다. 그는 초점을 잘못 맞췄다. 단테가 등장한 광고의 핵심은 후보자가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부인을 가짐으로써 흑인 유권자층을 끌어들인다는 게 아니었다. 광고가 ‘인종간 조화’를 향한 갈망을 드러내는 수단이었다는 게 중요한 부분이다. 드 블라시오의 가족은 매우 행복해 보인다. 그들이 함께 웃고 있는 모습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갈 길이 먼지, 우리가 지향하는 것은 무엇인지 잘 보여준다. 이는 버락 오바마가 그의 배경에 대해 얘기했을 때 미국에 미친 효과와 일맥상통한다. 오바마가 태어났을 때 10%도 못 미치는 미국인들만이 다른 인종간 결혼을 괜찮다고 생각했다.

3. 드 블라시오는 여전히 자신이 경쟁력 있는 후보임을 입증해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최소한 그를, 보고 있으면 기분 좋은 ‘세련된’ 광고를 만든 사람으로 기억할 것이다. 그는 이제 11월 공화당 조셉 로타(Joseph J. Lhota) 뉴욕시장 후보와의 본선을 앞두고 있다.

이현동

출처: http://www.nytimes.com/2013/09/12/opinion/collins-new-york-has-a-message.html?hp

* 관련글
– [정치 캠페인 3] ‘모던 패밀리’ 스타일 캠페인을 보여주다 – 뉴욕시장 민주당 후보 드 블라시오의 선거 캠페인http://wp.me/p3kx22-PE
– [정치 캠페인 4] 미국 뉴욕시장 선거 사례 연구 – 드 블라시오의 돌풍, 지지율 40% 고지를 넘어서다 http://wp.me/p3kx22-TZ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