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단신] 유튜브 댓글 개편, 구글플러스와 연동

1. 9월 24일, 유튜브 댓글 방식이 개편되었다. 유튜브의 공식 블로그는 “당신이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동영상을 보고 있다면, 어떤 종류의 댓글을 보고 싶겠습니까? 저스틴 팀버레이크 본인이나 이 동영상을 좋아하는 사람, 혹은 어쩌다 랜덤으로 들른 사람의 댓글?” 이라는 질문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2. 유튜브 댓글 개편의 가장 큰 방향은 구글플러스와의 연동이다. 또한 댓글 노출 순서에 우선순위를 두었는데, 동영상 제작자나 인기인들의 댓글이 상단에 노출되며, 구글플러스의 서클에 추가된 지인들의 댓글도 위에 노출된다. 댓글을 전체공개할 수도 있고, 구글플러스의 일부 서클에 속한 사람들에게만 공개할 수도 있다. 특정 단어가 속한 댓글은 자동차단되게 할 수도 있고, 어떤 댓글은 자동수락될 수도 있다. 즉, 특정 팬들이 단어를 지정해 댓글을 쓰면 그 댓글은 동영상 게시자의 수동 수락 없이 자동으로 등록되는 것이다.

youtube comments

youtube comments

3. 이번 댓글 개편은 폐쇄형 SNS에서 느낄 수 있는 친밀함, 지인들의 댓글이 중요한 사용자들에게는 반가운 방식이지만, 자유로운 소통이나 재기발랄한 댓글을 우연히 만날 기회는 줄어들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다. 댓글 노출의 우선순위 로직에 대해 사용자가 공감하지 못한다면 최악의 개편이 될 수 있다. 구글플러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고육책이겠지만, 구글플러스를 개설만 하고 아무런 서클 활동을 하지 않는 사용자들이 다시 활발하게 사용할만한 매력적인 점이 드러나지 않는다.

송혜원
출처: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