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단신] 이타적 기술, 힘을 얻다.

맛폰

* 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디자인이 있다. 하이힐의 굽이 빠지지 않게 하는 맨홀 디자인이 있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각-손목시계가 있다. 휠체어로 이동해야 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유모차에 아기를 태운 엄마들의 이동을 돕는 저상버스가 있다. 비(非)배제의 디자인, 비배제의 커뮤니케이션이 각광받고 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는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폰, 시력이 좋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한 뉴욕타임스의 기사를 소개한다. 아래 발췌 번역했다.

“이제 당신이 앞을 볼 수 없다고 하더라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술 컨퍼런스에서 목소리를 내온 페레즈 씨는 말했다. 그는 사진을 종종 찍는다. 사진을 찍던 그가 시각장애인용 하얀 지팡이를 꺼낼 때 사람들은 놀라곤 한다. 볼 수 있는 사람들만의 특권이었던 촬영은 이제 잘 볼 수 없는 사람들도 향유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폰 덕분이다.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컴퓨터에 장착된 터치스크린은 오돌토돌한 부분이 하나 없이 반들반들해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술을 적용시키기에 적절치 않아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시각장애인 대변인은 터치스크린 기기가 점자 개발 이후 최대의 개발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무슨 말인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고? 시각장애인들은 음성명령 기능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앱도 사용할 수 있고 GPS와 나침반을 이용해서 그들이 어디에 있는 지, 어느 방향을 보고 있는 지도 알아낼 수 있다.

원래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사람들은 피처폰의 버튼을 클릭해서 전화해왔다. 하지만 2인치 정도밖에 되지 않는 스크린에 있는 글자를 읽는 것은 역부족이었다. 지난 2009년 아이폰이 처음 출시된 후 그들은 글자를 키울 수 있게 되었고 큰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은 이제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몇몇 기업이 시력을 잃은 사람들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동안, 이 제품의 수요자는 늘어가고 있다. 미국에서 아예 볼 수 없거나 거의 볼 수 없는 사람들은 1천만 명에 이른다. 그리고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인이 되는 다음 30년 동안 시각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배로 증가할 것이다.

애플은 제스처 기반 스크린을 최초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물론 음성인식 기능도 집어넣었다. 사람들은 손가락들로 액정을 휘저어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킨다. 예를 들어 신문 어플리케이션에서 기사를 들으려면 손가락 두 개로 액정을 휙 쓸어내리면 된다. 손가락 두 개로 액정을 지그시 누르고 동그라미를 그리면 기사를 읽어주는 속도나 언어를 조정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수백 개에 달한다. 색깔을 알 수 있게 도와주는 어플도 있다. 색깔을 손가락으로 찌르면 그 색깔을 자세하게 말해주는 식이다(‘창백한 연두색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은 이 어플을 두고 ‘세계를 보는 새로운 세상이 열렸다’고 평했다. 불빛을 발견하면 특정한 소리를 내는 어플도 있다. 어두운 방에서 ‘비상구’표시를 찾거나 창문의 위치를 알고 싶을 때 유용하다.

어려웠던 것은 돈을 구별하는 어플을 만드는 것이었다. 미국의 동전은 크기가 제각각 달랐지만 1달러와 100달러짜리 지폐의 크기는 완벽히 똑같았기 때문이다. 그 어플은 카메라로 지폐를 찍으면 그 액수를 큰 소리로 말해주는 방식으로 디자인됐다.

“이건 게임 체인저에요.” 시각교육 및 재취업센터에서 기술 마케팅디렉터로 있는 러시씨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 비(非)배제의 시대가 됐잖아요.”

번역 김정현

출처: 뉴욕타임스,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