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단신] 직원 어떻게 뽑을 것인가?

누구를 채용할 것인가?

인재를 어떻게 채용할 것인가?

0. “저를 채용해 주십시오.” 자신을 채용해 달라며 한 신문에 광고를 낸 구직자의 절박한 외침이 떠오르는 이맘때다. 조직에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해 채용 담당자들도 많은 고민을 한다. 작은 조직일수록 이는 더 심할 것이다. 이에 미 경제지 아이앤씨닷컴(Inc.com)에서, 광고 에이전시 런치패드(Launchpad) 창업자의 기고문과 트위터, 허핑턴포스트 등 회사 대표들의 질문 팁을 담은 기사를 발췌 소개한다. ‘지피지기 백전불태’ 란 말이 있듯이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좋은 채용을 위한 4가지 팁

한 명의 얼간이가 회사 전체를 망가트릴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회사를 차렸을 때, 첫 번째 철칙이 ‘얼간이 사절’이었었던 이유다. 물론 능력이 뛰어날지도 모르지만 회사 문화에 맞지 않는 사람을 고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도 주변 사람들의 사기를 꺾을 수 있다.

매 순간 우리는 좋은 사람들과 회사를 키워가고 있다는 점을 확신하려 노력했다. 그들은 회사의 성공을 보증하는 적합한 기술을 가진 이들이었다. 런치패드는 사람들이 매일 와서 일하고 싶은 장소로 남아있기 위해 많은 연습들을 해왔다. 당신의 회사의 스태프들을 구성할 때, 문화적 온전함을 지킬 수 있는 네 가지 방법을 유념하라.

1-1. 모두 포함시킬 것. 누군가를 인터뷰할 때, 후보자를 채용 결정 전 회사의 모든 사람들과 만나게 했다. 이는 한 팀에서 일할 관계뿐 아니라, 향후 함께 일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 모두이다. 보통 회사들은 채용 인터뷰 과정에 많은 사람들의 포함을 번거로워한다. 하지만 동료가 될 그들의 관여 더 나아가 동의는 매우 중요하다.

1-2. 모든 사람들에게 들을 것(정말 모든 사람에게). 어떤 경우에, 임원진은 후보자가 회사와 맞는 ‘핏’을 가졌다고 느꼈다. 하지만, 실제 같이 일할 사람들로부터 온 그에 대한 피드백은 전혀 다른 얘기였다. 결국 제안은 없었다. 처음 이런 일이 있었을 때, 직원들은 임원진이 그들의 말에 높은 가치를 둬 결정했다는 데 충격을 받았다. 채용의 방아쇠를 당기지 않은 것이다. 후보자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이 중요했기 때문이다. 그들의 지적은 임원진이 결코 고려하지 못한 포인트를 아우르고 있었다.

1-3. 인터뷰 앞뒤의 전 과정에 주목할 것. 후보자들은 딱딱한 분위기의 회의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 고용 결정을 내리지 않는 사람들과는 어떻게 의사소통 하는가? 면접 전후 인사 팀에게 묻는 질문은 어떤 종류인가? 면접 전후 전 과정의 관찰을 통해, 후보자들이 그들이 주목 받고 있음을 인지하는 인터뷰보다 후보자들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1-4. 직감을 믿을 것. 자리에 알맞다고 판단되는 후보자들이 있다. 하지만 후보자에 대해 하나 또는 둘 정도의 염려가 남아있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는 머리 속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어려운 교훈을 체득해왔다. 문자 그대로 후보자가 괜찮아 보여, 우리의 본능을 무시한 경우 후보자들은 회사에 녹아들 지 못했다.

2. 면접 시 던지면 좋은 6가지 질문

2-1.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가장 크게 오해하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Zappos, Tony Hsieh)
묻는 이유: 후보자가 자신 스스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 보는 게 흥미롭다.

2-2. 당신은 자신의 플러그를 어떻게 뽑나요? (스트레스를 어떻게 푸나요?) (Arianna Huffington, The Huffington Post)
묻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회사에 모든 것을 바칠 열망으로 가득하다는 걸 보여주고자 한다. 하지만 이는 그들 자신에게도, 회사에게도 좋지 않다.

2-3. 당신의 일을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Evan Williams, Twitter)
묻는 이유: 기술과 경험을 넘어선 내가 알길 원하는 ‘근본적인 지점’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4. 왜 내가 당신을 채용하면 안 되나요? (Bobbie Brown, Bobbi Brown Cosmetics)
묻는 이유: 당신은 가장 진솔한 대답을 들을 수 있다. 예상했던 질문이 아니기 때문이다.

2-5. 최근 수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당신이 이를 10배 더 좋게 끝낼 수 있었을 지 말해주세요. (Aaron Levie, Box)
묻는 이유: 우리는 항상 더 크게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2-6. 부모님들은 당신에게 무엇을 가르쳤나요? (Jason Goldberg, Fab)
묻는 이유: 이는 사람의 핵심으로 들어가는 질문이며, 면접자를 움찔하게 만든다.

이현동

출처: 링크,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