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스쿨 18] 상사와의 원만한 관계를 위한 14가지 솔루션

Relationship with Boss

Relationship with Boss

*주: 일부를 제외한 평범한 직장인들에게 ‘상사’라는 존재는 가까이 하기엔 먼 당신이다. 이들에게 도움이 될 포브스(Forbes)의 내용이 있어 소개한다. 중요하지만, 잊기 쉬운 14가지 법칙이다. 인정받는 리더를 꿈꾸는 사람에게도 참고할 만한 내용이다.

1. 회사원들이 직장을 떠나는 원인 중 하나는 ‘상사와의 마찰’이다. 상사와의 안 좋은 관계는 의욕, 생산성, 행복 그리고 커리어에 악영향을 미친다. 상사와 끈끈한, 적어도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엔 이점이 있다. 상사는 실제든, 인식의 문제든 직장 스트레스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직장을 매일 가고 싶은 장소로도, 가기 두려운 장소로도 만들 수 있다. 또 상사는 사내 승진의 열쇠를 쥐고 있다. 좋은 관계가 없다면 그들은 능력에 상관없이 당신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리지 않을 것이다. 굳이 그들을 사랑할 필요는 없지만, 그들과 좋게 일할 수는 있어야 한다.

2. 끈끈한 관계를 위한 14가지 팁

1> 상사와 한 배에 타라(Put yourself in your boss’s shoes): 상사가 직면할 도전들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하라. 당신의 업무 혹은 프로젝트에 대한 상사의 질문을 예측하고 대답과 문제 해결을 위한 다음 단계를 고민하라. 이는 당신이 소중한 팀 멤버임을 보여준다. 상사의 압박과 짜증에 분개하기 쉽지만, 그도 당신처럼 ‘해야만 할 일’이 있는 것이다. 그들의 이런 행동엔 보통 이유가 있으니(상사도 상사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이해하려 노력하라.

2> 가치를 보여라(Show value): 당신이 조직에 가치를 더하고 있음을 인지시켜라. 상사들은 경영 현실 속 각종 어려움들을 같이 헤쳐 나가기 위해 그들을 고용했다. 결과로 이어지는 ‘합당한 제안’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라. 상사의 신뢰도 깊어질 것이다.

3> 상사가 좋게 보이는 일이면 무엇이든 하라(Do whatever it takes to make your boss look good): 모든 이들은 사내 평판에 신경 쓴다. 그렇지 않다면 그래야만 한다. 만약 당신이 상사를 보기 좋게 만든다면, 그들은 행복할 것이다. 그들의 행복은 당신에게도 행복이다. 또 다른 사람들 앞에서 상사를 지적해선 안 된다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 옳지 않다고 해도 공개된 장소에서 상사를 바로 잡으러 하는 것만큼 상사에게 당황스런 것은 없다. 그의 실수를 사람들이 떠난 후 언급하는 게 낫다. 항상 당신 개인뿐만이 아니라 상사를 띄울 수 있는 ‘프로페셔널리즘’을 보여야 한다. 상사의 거울은 바로 당신이다.

4> 상사와 언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지 알아라(Know when and how to communicate with your boss): 당신의 상사는 이메일을 통한 한 문장을 원하는가, 아니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자세한 보고를 듣기 원하는가? 당신의 프로젝트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대략적 아웃라인을 보고받길 원하는가 모든 세부사항들을 제공받길 원하는가? 상사가 커뮤니케이션하고 보고를 받는 방식을 익혀라. 그리고 이를 복제하라. 하루 중 어떤 시간에 상사는 보고받길 선호하는 편인가? 어떤 요일이 그에게 접근하기 좋은 때인가? 미리 이런 사실들을 아는 것은 관계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5> 피드백을 요구하라(Ask for feedback): 상사에게 피드백을 요구하는 걸 두려워하지 말아라. 상사가 다른 많은 업무들을 다루고, 원하는 만큼 당신에게 많은 시간을 쓰지 못한다고 당신의 업무가 가치 없다고 가정하지 말아라.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없는 두려움으로 피드백 요구를 부끄러워한다. 상사의 운전석을 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6> 상사의 사생활에 관심을 가져라(Get to know your boss personally): 상사와 친구가 되거나, 주말에 그들과 어울릴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그들이 어떤 주말을 보냈는지, 취미가 뭔지, 직장 밖 관심사가 뭔지 물어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상사들도 인간이다. 그러니 그들과 사적인 차원에서 의사소통 하라.

7> 도움을 제의하라(Offer to help): 상사가 어떤 일에 도움이 필요한 지 먼저 물어라. 많은 상사들은 과중한 업무에도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하지 않는다. 그러니 대화 중 어떤 일이 됐든 도움이 필요한 지 물어라. 또 이는 개인 발전을 위한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혹시 알까?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거나 조직 내 새로운 지원군을 얻거나, 더 크고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프로젝트에 합류할 기회를 얻을지.

8> 항상 알려라(Keep your supervisor informed): 누구도 놀라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니 당신이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하라. 장애물과 실수 뒤에 숨지 마라. 오직 순리대로 상사에게 알려라. 결과를 떠나 당신은 상사와 상호 신뢰를 쌓게 될 것이다. 이메일, 전화, 사무실 방문 어떤 방법이라도 좋다.

9> 기한보다 빨리, 더 많은 것을 전달하라(Under-promise and over-deliver): 상사의 기대치를 넘기 위해 노력하라. 합리적인 데드라인을 설정한 뒤, 기대보다 일을 빨리 마쳐 상사를 놀라게 하라. 이는 당신이 주도적이고 업무 부하를 능숙히 관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10> 도움과 조언을 구하라(Ask for help and advice): 열의를 보인다면, 대부분의 상사는 기꺼이 당신을 조련할 것이다. 자주 그들의 조언을 요구하라. 또 그 순간을 소중히 여겨라. 상사는 하찮다고 여겨지는 것에 도움주길 원치 않는다. 문제 해결 과정에 그들을 개입시키고 당신이 그 조언을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보여라.

11> 존경심을 보여라(Show your boss respect): 설사 상사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그들을 존중하라. 상사가 그 자리에 있는 건 다 이유가 있다. 좋든 싫든 그들은 당신의 상위 결정권자며 당신보다 먹이사슬의 높은 곳에 있다.

12> 진정성을 보여라(Be authentic): 아부쟁이로 인식되지 마라. 당신의 접근엔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매일 상사의 책상에 커피를 갖다 두며, 이를 티내는 행동은 좋지 않다. 물론 당신의 업무 기술서에 이런 항목이 있다면 달라지겠지만.

13> 뒷담화에 거리를 두어라(Stay above office politics and gossip): 당신의 행동은 상사의 거울이다. 그러니 비난하는 언사를 피하고, 신중하라. 당신이 동료들을 믿을 수 있든 없든, 상사에 대한 뒷담화엔 얽히지 않는 편이 좋다. 시간은 지나도 말은 남고 이는 당신과 상사, 동료들과의 관계를 약화시킬 수 있다.

14> 공개된 의사소통 채널을 구축하라(Establish a line of open communication): 이는 신뢰성 있는 투명한 관계 구축에 도움이 된다. 15분에서 30분 정도의 정기적 만남을 가져라. 전화도 상관 없다. 친밀한 관계, 성장을 위한 조언, 정보 공유를 위해 이를 활용하라. 자주 사무실 밖에서 점심이나 커피 타임을 갖는 것도 방법이다.

3. 이는 모두 당신과 상사와의 관계에 신뢰를 쌓는 일이다. 상사를 멘토이자 치어리더,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사람, 당신의 지지자로 만들어야 한다. 상사를 존중하고 회사의 가치에 대한 믿음을 공유할 때 역설적이게도 당신의 성장과 직장 생활의 편안함도 이룰 수 있다.

이현동

출처: 포브스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