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캠페인 10] 미국 뉴욕시장 선거 사례 연구 – 승자의 TV 토론 법칙을 보여주다. “전략은 안전하게, 태도는 공세적으로”

조 로타(左)와 드 블라시오(右)

조 로타(左)와 드 블라시오(右)

*주: 뉴욕시장 선출을 위한 공식 TV토론회는 3회로, 첫 번째 토론회는 지난 10월 15일, 두 번째 토론회는 10월 22일 진행하였다. 첫 토론회는 드 블라시오의 완승으로 보는 입장이 우세했고, 두 번째는 양 후보 보두 강력한 토론을 했다고 평가된다. 이에 데일리뉴스가 색다른 기사를 발표했다. 3명의 전문가(여론조사연구자, 정치학 교수, 토론연구자)가 토론회에 대한 평가와 함께 각 후보의 점수를 매겼다. 하지만 결과는 양 후보 동점이다. 김빠진 결과이지만, 전문가들의 토론 평가 항목과 점수 도출 논거는 재미있다. 2회에 걸쳐 소개한다.

*드 블라시오와 로타의 첫번째 TV토론 동영상 링크 http://nyti.ms/15GPwJz

1. 전략적 목표를 설정하고 토론에 임하다.

첫 번째 토론회는 드 블라시오가 로타를 공격하며 TV토론회는 장악했다는 것이 미 언론의 주된 평가이다. 드 블라시오는 뉴욕 시장 선거를 일방적으로 리드하고 있지만 상황에 안주하지 않았다. 경쟁자 조셉 로타를 티파티나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과 반복적으로 연관 지으며 가차 없는 공격을 퍼부었다. 토론회 아침, 네가티브 광고를 내보낸 공세전략의 연장선상이다.

2. 공세를 취하면서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다.

드 블라시오는 선두 주자가 강구하곤 하는 전통적인 안전책을 벗어 던지고, 한 시간에 걸친 대결에서 줄곧 공세적 입장으로 토론했다. 반면 로타는 드 블라시오의 빈약한 이력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지나치게 유화적인 자유주의자로 묘사하는데 그쳤다. 오히려 자신이 뉴욕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 회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인상된 운임료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고, 티파티 멤버들과 만난 이유를 해명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썼다.

3. 내용도 중요하지만 자세도 중요하다.

토론회 자세에 대한 평가에서도 블라시오의 승이다. 로타는 좀처럼 블라시오와 눈을 마주치지 않았다. 시선을 떨구거나 몇 초간 눈을 감고 있는 모습은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이게 했다.
또한 드 블라시오는 원치 않는 질문을 받으면 비켜가는 능숙함을 보여 주었다. 지방자치 단체 노조와의 협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달라는 요청에, 노동계에 대한 블룸버그 행정부의 태도를 비판하는 것으로 우회했다.

4. 일관된 기조를 유지하다.

드 블라시오는 같은 선의 공격을 거듭 반복했다. “중요한 건, 그가 뉴욕시를 해칠 공화당의 견해에 동조한다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명확한 견제입장을 보여줬다. 뉴욕타임즈는 WABC-TV에서 중계한 토론회가 마치 오랜 정치 전문가인 드 블라시오의 민첩함을 선보이는 자리 같았다고 평가한다.

5. 선두주자인 블라시오는가 선거 판세를 뒤흔들 결정적인 실수를 하지 않고 오히려 공세적인 자세로 토론을 마친 것은 로타보다 TV토론회의 생리를 더 잘 알고 대처했기 때문이다. ①토론회가 아닌 선거라는 큰 틀에서 세운 전략 하에, ② 공세를 취하면서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③내용도 중요하지만 상대를 압도하는 자세와 태도를 보이고, ④일관된 기조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메시지를 강력하게 어필했다.

남은 두 번의 토론회에서 어떤 변수가 작용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정치토론의 목표는 그 토론회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선거’에 이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장유진 (캠페인 컨설턴트, 객원 필진)

동영상 출처: 뉴욕타임즈 링크

참고: 레지스래티브가제트 링크, 폴리티커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