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34] 제프 베조스의 워싱턴 포스트, 뉴스룸으로 돌아온 구원투수 밥 우드워드

뉴스룸으로 돌아온 밥 우드워드

뉴스룸으로 돌아온 밥 우드워드

*주: 스타 기자이자 오너의 파트너, 혁신 제안자는 과연 위기에 빠진 회사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까? JTBC 손석희 보도부문 사장이 뉴스나인 앵커로 나섰을 때 큰 화제가 됐다. 자신이 생각하는 올바른 저널리즘의 구현을 위해 전면에 나섰다고 밝혔고 뉴스는 여러모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위기에 빠졌던 워싱턴 포스트에 제프 베조스에 이은 두번째 구원 투수가 돌아온다. 밥 우드워드. 끈질긴 추적 끝에 워터게이트 스캔들이란 세기적 특종을 남겼고 ‘내부 고발자(Deep Throat)’의 신원을 끝까지 숨기는 전통도 남긴, 두 번의 퓰리처상 수상에 빛나는 大기자다. 워싱턴 포스트는 다시 도약할 수 있을까? 뉴스룸 복귀를 선언한 그에 대한 허핑턴 포스트의 기사를 소개한다.

1. 약 40년 전 동료 칼 번스타인(Carl Bernstein)과 워터게이트 스캔들을 터뜨렸던 대기자 밥 우드워드(Bob Woodward)가 워싱턴 포스트로 돌아온다. 사실 그가 완전히 떠났던 건 아니었지만 최근 우드워드는 뉴스룸 참여보다는 저술 활동에 집중해 왔었다. 포스트 최고 인기 기자의 이름을 단 기사는 2013년 5개, 2012년 4개, 2011년 3개에 불과했다.

2. 직원들에 따르면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워싱턴 포스트 매입절차를 완전히 마무리 한 10월초 이후, 우드워드는 기자, 에디터들과 잦은 모임을 가졌고 탐사보도팀 근처에 자리잡았다. 우드워드는 최근 CIA 기밀 문서, 파키스탄 외교 문서를 바탕으로 ‘무인 공격기(드론) 공격’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미 – 파키스탄 정부가 실제로는 긴밀한 협조관계를 맺어왔다’는 1면 대표기사를 공동 작성했다.

3. 우드워드는 그가 워싱턴 포스트에 일정 부분 개입해 왔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베조스 인수 후 뉴스룸에서 그의 존재감이 커졌다는 것 역시 인정했다. 그는 “나는 몇 년간 베조스와 교류를 가졌다. 나는 그의 인수가 정말 진지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두 배, 세 배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이는 포스트에 큰 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베조스가 뉴스룸 회의, 직원들과의 타운홀 이벤트 등에 참여하느라 눈코 뜰새 없었던 지난 달, 우드워드와 베조스는 조식 모임을 가졌다. 우드워드는 포스트에 대한 그의 생각을 14개 포인트로 정리한 메모를 베조스에게 전달했고 둘은 이에 대해 토론했다. 우드워드는 베조스가 신문사를 구원할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 내리란 기대를 표했다. 그가 세계 경영 분야에서 이룩한 일을 신문 산업에서는 다른 그 누구도 할 수 없다는 점을 밝히면서 말이다.

4. 직원들은 뉴스룸에 있는 우드워드를 보고 큰 힘을 얻었으며 그의 경험과 정보력이 기자들에게 훌륭한 자산이 되리란 기대를 표했다. 워싱턴 포스트의 에디터 케빈 메리다(Kevin Meria)는 본지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비록 주로 작가의 길을 걸었지만, 종종 시간을 내 기자들, 에디터들과 뉴스룸에서 회의를 갖는 등 언제나 관대한 동료였다. 앞으로 그는 다른 기자들의 아이템에 대한 조언을 할 것이며 협업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라고 적었다. 그는 당면한 저술 활동이 없음을 고려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 포스트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는 오바마 재임기에 두 권의 책,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재임기 4권의 책을 출간했던, 다작하는 작가의 숨고르기를 의미한다.

5. 포스트 역사의 전환점인 현재, 우드워드는 여력이 되는 한 뉴스룸을 돕는 게 그의 ‘의무’라고 느낀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연봉의 상승을 동반하진 않는다. 저술과 강연으로 수익을 얻어온 그는 포스트에 연봉 1불을 요구했었다. 대신 회사는 그에게 25불의 월급을 제공해왔으며 이는 새로운 경영자 아래서 받을 금액과 동일하다. 우드워드가 베조스의 농담을 떠올렸다. “지난 달 그는 웃으며, 내게 지급되는 25불의 월급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이현동

출처: 허핑턴포스트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