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솔루션 9] 소셜미디어에서의 다섯가지 흔한 실수와 그것을 피하는 방법

다양한 소셜미디어, 전략의 기본은 같다.

다양한 소셜미디어, 전략의 기본은 같다.

* 얼마 전 에이케이스는 현대자동차의 페이스북 운영에 대해 비판하는 글을 올린 바 있다. 지난번 글의 연장선상에서 소셜미디어를 대하는 실수에 대해 정리한 미국 PR Daily의 글을 소개한다. ‘기본에 충실하라’는 지적이다. 참고해 볼 만하다.

소셜미디어는 올바르게 활용된다면 당신 개인 브랜드나 회사의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는 당신의 이웃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고, 당신의 브랜드에 해가 될 것이다. 소셜미디어를 자동응답상태로 두고 신경을 끄는 것은 바르지 않다. 소셜미디어는 신경을 많이 쓰고 돌봐야 할 대상이다. 아래는 소셜미디어에서 흔히 저지르는 다섯가지 실수들이고 이를 피하는 방법이다.

1. 각 소셜 네트워크에 맞게 당신의 메시지를 바꾸지 않는 것

당신은 링크드인에서 몇 번이나 @사인을 본 적이 있는가? 아마 엄청나게 많을 것이다. 당신은 이 메시지들이 다른 소셜 네트워크를 위한 것이란 것을 알았을 때 그것에 관심을 기울이는가?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정말 트위터에 포스팅된 링크드인 팁에 관한 기사를 읽으려고 하는가? 이런 종류의 실수들은 흔하다.

해결책: 각 네트워크의 안팎에 부합하는 목적을 기억해야 한다. 링크드인은 전문가들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다. 따라서 당신의 포스팅은 더 전문적이어야 한다. 페이스북은 친구들과의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다. 그러므로 이곳의 포스팅들은 덜 형식적이고, 더 캐쥬얼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메시지를 플랫폼에 전달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어떤 사람에게 그것은 커뮤니케이션 101일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저 성가신 것일 수 있다.

2. 전략이 없는 것

당신은 자신에게 왜 페이스북을 하고 있는지 물어본 적이 있는가? 트위터는 어떤가? 당신 회사 사람들은 그 소셜 네트워크에 닿으려 노력하는가? 당신의 친구들은 여전히 페이스북에 있는가, 아니면 인스타그램같은 다른 플랫폼으로 떠난 적이 있는가? 당신은 누구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려고 하는가? 당신이나 당신 회사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에게 물어보라: 왜 이 플랫폼을 택하는 거지? 라고 말이다.

해결책: 소셜미디어 전략을 만들어라. 당신 회사 소셜미디어의 운영을 인턴사원에게 맡기는 것은 커다란 실수다. 숙련되고 경험 많은 전문가들이 회사의 소셜미디어를 감독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당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고, 위기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소셜미디어는 그저 메시지들을 파종하듯 뿌리기 위한 플랫폼이 아니다. 이는 사람들과 브랜드들이 서로 듣고, 배우고, 어울리기 위한 장소다. 당신은 어떤 브랜드나 사람이 자신의 미디어에서 누군가의 포스팅, 메시지 혹은 질문에 답하지 않는 것을 본 적 있는가? 이는 소셜미디어의 진정한 본질에 대한 이해 부족을 보여준다. 소셜미디어란 이름에 맞게 더 ‘소통’해야 한다.

해결책: 소셜미디어는 브랜드를 인간적으로 만들고 사람들이 전세계 모든 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이는 양방향 소통을 위한 플랫폼이며, 일방향 방송이 아니다. 당신 트위터의 모든 @맨션에 답해야 한다. 당신의 브랜드에 관심을 가져주는 팔로워에게 고맙다고 말하는 것은 그리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4. 팔고, 팔고, 또 파는 것

소셜미디어는 장사를 위한 곳이 아니다. 사람들은 소셜미디어가 홍보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대화하고, 타인들이 무엇을 하는지 보고, 잘 몰랐던 세계에 대해 알아가는 것을 좋아한다. 당신은 회사들이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많이 이야기하는 게시물을 보곤 하는가?

해결책: 유용하고 공유할만한 뉴스, 콘텐츠를 포스팅하라. 당신의 직장동료에 의해 만들어진 콘텐츠와 산업 전문가의 콘텐츠를 공유하라. 홍보성 내용을 올릴 시, 다른 이들에 대한 것과 당신 혹은 당신 회사에 대한 내용의 균형을 맞추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유익함’을 주려고 노력하라.

5. 일관성 없거나, 어떤 내용도 포스팅하지 않는 것

어떤 회사가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고도, 몇 달, 몇 년 간 포스팅 하지 않는 것을 본적이 있는가? 그 페이지는 마치 ‘유령 도시’같다. 또 일관성 없는 포스팅은 당신 팔로워들에게 실제로 의도한 것 이상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 당신은 소셜미디어의 존재를 신경쓰지 않는 회사와 일하고 있는가? 혹은 고객으로서 어떻게 대접받고 있나? 당신 역시 무시당하고 있는가?

해결책: 일주일에 최소 한 번은 포스팅을 해야 한다. 당신은 주요 소셜 네트워크에서 하루에 한번 포스팅 하길 원하지만, 팔로워들의 뉴스피드를 어수선하게 채우길 원하지도 않는다. 트위터는 다른 소셜 네트워크보다 훨씬 더 빨리 바뀌는 피드 체제이므로, 당신이 올린 포스트들이 페이스북보다 더 빈번히 등장할 수 있다. 링크드인 같은 경우, 당신은 최소 일주일에 두 번 업데이트하기를 바랄 것이다. 뉴스피드 광고 형식인 ‘스폰서 업데이트’ 서비스의 시작과 함께 회원들의 뉴스피드가 더욱 활발하게 바뀌어가기 때문이다.

이 리스트에 어떤 것을 추가하고 싶은가? 소셜미디어에서의 잘못된 행동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혜진

출처: PR Daily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