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글] 사람들을 이끌기 위해서는 그들 뒤에서 걸어라

Leadership

Leadership

사람들을 이끌기 위해서는 그들 뒤에서 걸어라
– 노자

1. 시절이 수상하다.

2. 2500년 전 중국의 현인 노자의 글이다.

3. 현대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의 전쟁에서 권력은 이양되었다. 청중이 스스로 권력의 주인이 되고 있다. 느슨한 네트워크로 연결된 소셜미디어는 권력을 구성한다. 청중은 더 이상 청중이 아니다.

4. 그러니 Trust Me, Follow Me는 현대 리더십의 핵심이 아니다. 오죽하면 하버드대의 어느 교수는 ‘팔로우 리더십(Follow Leadership)라는 모순 어법으로 현대의 리더십을 표현했겠는가.

5. 당신이 무대 위에 올라 뒤의 청중을 향해 넘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대 위에 오른 청중이 뒤의 리더를 믿고 그대로 넘어질 수 있는 것이 리더십의 요체라는 말이다.

6. ‘신뢰’가 모든 것이다. 서로에 대한 존중과 믿음, 신뢰자산이 한 사회를 과거가 아니라 미래로 이끌 것이다.

7. 아주 오래 전에 노자는 그것을 알고 있었다. 사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유민영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