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 미래 38] 통합 플랫폼으로 뉴스의 미래를 준비하다 – 영국 뉴스 UK의 팝업 카페 운영

팝업 카페의 앞날은?

팝업 카페의 앞날은?

*주: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6월 초 런던에 ‘#GuardianCoffee’를 열고 운영해오고 있다. 벽면의 대형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트위터 멘션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테이블마다 아이패드가 장착되어 있는 이곳은 커피숍이자 모두에게 열려있는 가디언의 ‘뉴스룸’이다. 이는 생존을 위한 미디어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폐쇄적인 기사의 생산 및 유통 방식에서 벗어나 오픈 저널리즘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온, 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시도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루퍼트 머독 소유의 뉴스 UK(News UK)도 여기에 발을 맞췄다. 이를 다룬 가디언의 기사를 소개한다.

1. 팝업 카페가 언론사들에게 독자들과의 교류, 자사 브랜드를 형성해 나가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와 소매 브랜드들의 애장품이었던 팝업 카페는 뉴스 산업으로 퍼졌고 언론사가 독자, 광고주, 그리고 미디어 에이전시들과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찾으며 더욱 촉진되고 있다.

2. 더 타임즈, 더 썬 등을 발행하는 뉴스 UK는 뉴스 3.0 혁신 카페인 ‘소비자 결합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그들은 혼자가 아니다. 가디언은 런던 쇼어디치에 위치한 기술 결합 팝업 카페인 ‘#guardiancoffee’를 운영 중이다. 가디언이 모든 사람에게 카페를 오픈했던 것과 달리 뉴스 UK는 상업적 파트너들만 카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들은 이를 상업적인 면, 편집의 측면에서 ‘혁신의 도화선’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곳은 뉴스의 미래에 대한 토론과 토의의 공간이 될 것이다.

3. 뉴스 UK는 이곳에서의 ‘Future of News’ 전시를 위해 센트럴 세인트 마틴스 미대와 팀을 이뤘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뉴스의 미래에 대한 컨셉과 아이디어들을 떠올려 볼 것을 요청했다. 아이디어들은 다양했다. 신용카드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 데이터를 이용해 영수증 뒷면에 개인별로 특화된 뉴스를 제공하거나, 대중 교통수단 이용 시 e-Reader 접근 권한을 공유하는 것에서부터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는 옥외 광고판 제작까지 의견이 나왔다. 이에 더해 그들은 창의적인 광고 에이전시들의 컨셉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마인드쉐어(Mindshare), 애봇 미드 비커스 BBDO(Abbot Mead Vickers BBDO) 등의 방문이 대표적인 사례다. 벤치마킹으로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4. 미디어 에이전시 아레나 미디어(Arena Media)의 투자담당 매니저인 다니엘 부스(Daniel Booth)는 “이는 뉴스 UK가 지갑에 손을 댔음을 의미한다. 인쇄 신문의 판매 감소에 언론사들은 잘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팝업 카페는 브랜드 파워 증대의 수단으로 아르고스(Argos)같은 소매업체들에 널리 이용되어 왔다. 종합생활용품회사 유니레버도 새로운 대중과의 대화 창출을 위해 이를 활용했다. 이베이 같은 브랜드들이 이를 활용한 목적은 달랐다. 온라인 공간 속 그들에게 ‘실제 세상의 존재’를 부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팝업 카페가 이용되었다.

5. 하지만 팝업 카페가 언론사에 적합한 형태일지 확신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광고 에이전시 럭키 제네럴스(Lucky Generals)의 창업자 앤디 나이른(Andy Nairn)은 “미디어 브랜드들과 팝업 카페의 적합성에 대해 확신할 수 없다. 언론사들은 이미 잘 알려졌고, 실제 세상에 존재하는 삼차원 형태다. 하지만 그들의 도전은 독자들이 온라인에 대한 선호 때문에 인쇄본의 판매, 구독을 줄이고 있다는 것이다. 얼마나 상상력이 풍부한 공간이 되었든, 온라인이 아닌 또 따른 현실 속 포맷이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될 지 모르겠다.” 라고 말했다.

이현동

출처: 가디언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