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단신] 성공에 이르기 위한 9가지 습관

성공을 위한 Tip은?

성공을 위한 Tip은?

0. ‘성공학 교과서’가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것은 없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려는 노력을 멈출 순 없다. 자신의 꿈을 깨닫는 법과 그 과정에서 더 생산적인 사람이 되는 법을 소개한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의 기사를 소개한다. 뛰어난 생산성을 가진,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요약한 글이다. 누구나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이다.

1. 일찍 일어나라

끔찍하게 들릴 수 있다. 근데 한 번 생각해 보자. 밤 늦도록 영화나 보다가 늦잠을 자느니, 적당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일찍 일어나면 다음 날이 ‘훨씬’ 생산적이지 않을까? 다른 사람보다 일찍 일어나면 다가올 하루의 일과를 계획할 수 있고 가장 중요하게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어콰이어 창업자 폴 드조(Paul Dejoe)의 경우를 보자.

‘내가 하루 중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건 압박, 기대감에서 자유로운 시간이다. 토요일 아침과 비행기 안이 내게 가장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인 것처럼, 새벽 4시가 생산적인 순간이 되었다. 그 느낌이 좋아서 이렇게 한다. 휴가도 필요 없고 따로 시간을 낼 필요도 없다. 그저 다른 사람들이 일어나기 전 하루 두 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결국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단언컨대 그것도 훨씬 많이.

2. 작은 약속도 꼭 지켜라

말은 쉽다. 그렇지만 중요한 고객관계는 약속들을 통해 만들어진다. 당신 삶도 마찬가지 아닐까? 아마도 그럴 것이다. 성공은 모든 이들과의 ‘상호 신뢰관계’ 속에서 이뤄진다. 직장을 즐겁게 만들겠다고 얘기했는가? 그럼 당장 그렇게 하라.

3. 스토리텔링을 배워라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은데 직장이 없거나 새로운 직장을 찾고 있는가? 꿈의 직장을 향해 첫걸음을 내딛으려면? 훌륭한 스토리를 말하는 법을 배워라. 당신의 입사 면접부터 시작해서.
대기업들은 스토리텔링이 브랜딩을 위한 비밀무기라는 것을 잘 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자료뭉치나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등엔 끌리지 않기 때문이다. 감정에 이끌리는 게 사람이다.
타인에게 확실한 인상을 남기는 좋은 방법은 간단하다. 잡담을 넘어선, 의미 있는 내러티브를 풀어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4. 지시하지 말고 이끌라

리더와 보스는 하늘과 땅만큼 이나 다르다. 다음 영상(링크)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5. 실패를 두려워 말고, 실패에 당황하지도 마라

다이슨 청소기를 개발한 제임스 다이슨(James Dyson)에게 실패란 낯선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는 실패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나는 완제품을 만들 때까지 5127개의 시제품을 만들었다. 5126번의 실패가 있었다. 하지만 각각의 제품을 만들면서 배울 수 있었다. 그것이 내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결코 실패를 개의치 않는다. 나는 ‘얼마나 많은 실패를 했느냐’로 학교성적을 매겨야 한다고 늘 생각해 왔다. 남들이 하지 않는 일을 시도하고 무수한 실패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본 아이들이야 말로 가장 창의적일 것이다.’

다이슨은 뭔가 새로운 것을 발견하려면 몇 번 실패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이는 향상을 위해선, 당신이 진심으로 원치 않는 일은 그만둬도 괜찮다는 얘기다.

6. 질문하라 그것도 많이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다음 같은 말을 보면, 그는 위대한 기업가가 될 수도 있었을 것 같다.

‘새로운 질문, 새로운 가능성을 제기하고, 오랜 문제에 대해 새로운 각도로 살펴보려면 창의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이것이 과학을 진정한 발전으로 이끈다.’

모든 이들은 때때로 멈춰서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당신이 세상에 있는 목적이 뭔가?
당신을 멈추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을 발견하기 위한 페트리 접시는 무엇인가?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는가?

7. 당신에게도, 남들에게도 정직하라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 있다. 당신은 열정적인가, 망상에 가득 차 있는가?
망상이란 단어는 양날의 검이다. 생산성 측면에서만 본다면, 스스로를 세뇌해 최고의 성과를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커리어가 인생의 다른 중요한 부분을 갉아먹고 있다면 당신 삶의 우선순위를 다시 매겨봐야 할지도 모른다.

‘사실 난 열정과 망상에 어떤 뚜렷한 차이가 있는지 모른다. 내가 볼 때 많은 기업가들이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 자신만의 세계로 너무 깊이 빠져든다. 나도 그랬다. 내 안에 스스로 만든 망상에서 나를 꺼내준 건 한도초과 된 신용카드, 텅 빈 은행잔고와 절망에 빠진 아내였다. 성공해야 한다는 강박증 때문에 나는 현실을 보지 못했었다. 다행히 내 경우에는 결국 해피엔딩이 되었다. 하지만 내가 만일 충격적인 현실을 직시하지 않았더라면 난 나의 사업을 정직하게 평가할 수 없었을 테고 더 견실한 기업으로 만들 수도 없었을 것이다.’

8. 쉬어라

우리 회사 패스트 컴퍼니는 한 달이나 일정 기간 동안 디지털 세상과의 접속을 끊고 숨을 돌리는 시간을 갖는다.
완벽히 단절될 필요는 없겠지만, 며칠이나 몇 시간 혹은 몇 주 동안 거리를 두어보면 당신 마음의 변화를 느낄 것이다. 또한 어느새 사그라진 열망을 불러일으킬 지도 모른다.

9. 메모하고 정돈하라

무엇인가 더 깊이 몰입하고자 한다면 메모를 해 봐라.
멍청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진짜 한 번 해 봐라. 메모하는 습관은 당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진정으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열쇠다.

이병훈 (객원 필진)

출처: 패스트 컴퍼니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