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1] 이케아가 온다, 드디어 한국상륙작전이 시작되었다

이케아의 의자

이케아의 의자

※ ‘에이케이스’는 새로운 현상과 미래를 추적하는 ‘팔로우 저널리즘 시리즈’의 연구 대상으로 프란치스코 교황,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부장관,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을 선임한 바 있고, 이번에 네 번째로 한국에 진출하는 이케아를 네 번째 대상으로 선정했다.
우리는 이케아 케이스 연구를 통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해외 진출과 한국 정착을 집중해서 들여다보려 한다. 그들의 가치와 비전, 내러티브와 행동이 어떻게 한국에 뿌리내릴 지 기대된다. 한국은 월마트를 밀어낸 나라다.

1. 2011년에 한 가구업체 컨설팅을 할 기회가 있었다. 이케아의 한국 진출이 논의되는 시점이었다. 우리 팀은 ‘서서히 다가오는 가장 강력한 위험’에 대해 경고했으며 그들의 한국시장 진출은 가구와 주방 업계에 ‘근본적 위협’이 될 것이므로 지금부터 준비를 할 것을 권유했다. 그 제안은 실현되지 않았고, 이케아는 올해 한국에 온다.

2. 사회경제적 요소가 강한 스웨덴을 떠나 다른 유럽에서 먼저 성공한 스웨덴 기업, 매장이 가족의 생활형 테마파크로 작동을 하고 인쇄 카달로그가 여전히 최고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최적의 마케팅 채널을 가진 기업, 파리의 역 하나를 디스플레이 룸으로 만들어버리거나 수만 명이 낡은 가구를 들고 교환을 위해 산으로 오르는 장관을 연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는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기업, 자신의 철학과 가치를 딱딱하고 분석적인 작은 사전으로 만들어내는 은퇴한 오너를 가진 탄탄한 기업, 이케아가 드디어 한국 진출을 향한 움직임을 시작했다.

3. 지난 4일 광명시가 도시재생전략의 랜드마크로 세팅하고 있는 수도권 유일의 가학광산동굴에 이케아 한국지사가 의자 200개를 증여했다. 폐광산을 수리해 관람은 물론 영화·공연 등 문화 행사를 펼치고 있는 곳이다. 광명 KTX역 근처 공지에 12월 완공을 목표로 매장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다. 코스트코 본사 유치와 함께 진행되고 있는 광명역 근처의 공사는 수도권 서남권의 유통지도를 바꿀 것으로 예측된다.
무엇보다 이케아의 가치와 문화, 가격에 열광하는 젊은 가구 시장의 획기적 변화를 통해 삶의 지도를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4. 이케아는 화려하고 거대한 행사로 오지 않았다.
광명에 도움이 되는 아주 작은 일로 시작했다.
이케아의 의자가 가장 잘 어울리는 곳에서 등장했다.

5. 이케아의 전략과 행동이 우리는 몹시 궁금하다.

유민영

2 Responses to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1] 이케아가 온다, 드디어 한국상륙작전이 시작되었다

  1. Pingback: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③] 이케아, 택배를 선택하다 | Acase

  2. Pingback: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4] 이케아 팝업 스토어 – 고객들의 높은 기대치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 Acas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