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전략] 샌프란시스코의 위기대응 온오프 통합커뮤니케이션 플랫폼 SF72

1. 샌프란시스코는 10월 17일 SF72라는 위기관리 소셜 플랫폼을 런칭했다. 위기상황시 시 차원의 대응이 이뤄지기 전까지 최초 72시간 동안 시민들의 위기대응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SF72라는 이름을 붙였다. SF72 위기관리 소셜 플랫폼은 반응형 홈페이지로 구성되어 PC와 모바일, 태블릿 PC 등에서 볼 수 있다.

SF72_1

SF72_1

SF72의 위기상황 코너를 방문하면 첫 페이지에 샌프란시스코 지도가 보이고, 다음과 같은 말이 쓰여있다.

위급상황시 이 페이지가 당신의 실시간 인포메이션 허브가 될 것입니다.
공식적인 업데이트, 시민들이 함께 만드는 리포트, 시의 자원을 찾을 수 있는 위기대응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시 이 홈페이지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 지금 둘러보세요.
In an emergency, this page will be your real-time information hub.
You’ll find official updates, crowdsourced reports, and a crisis map to navigate city resources. Tour this Emergency Mode to better understand how to use it in the event of an emergency.

SF72는 위기대응을 위한 허브로서 위기 상황시 실시간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위기 대응 가이드를 제공한다. 샌프란시스코시는 시민을 위한 위기관리 인포메이션 허브를 만들기 위해 샌프란시스코 위기관리 부서와 시 콜센터, 소방서, 적십자사, 지진대비센터 등과 함께 협력하고 시민과 파트너십을 맺은 통합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고 있다.

SF72_2

SF72_2

2. SF72의 소개 페이지를 보면 명확한 카피가 보인다. “SF72 is for us, by us.(SF72는 우리를 위한 것, 우리에 의한 것)” SF72는 철저히 시민 참여 플랫폼으로 설계되었으며, 위기 대응시에도 시민 중심의 가치를 실천하고자 한다. SF72는 사람들의 스토리텔링과, 시민의 일상 생활에 꼭 맞는 홈페이지를 제공함으로써 위기 상황을 생각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분명한 것은 SF72는 스스로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라고 밝히고 있으며, 소셜이든 디지털이든 현재 존재하는 시민들의 네트워크에 스며들도록 디자인된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3. “우리는 연결되어 있을 것이고, 대참사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We believe in connection, not catastrophe.)”라는 모토로 SF72는 위기대비 절차를 3단계로 소개한다.
Get Connected(연결될 것) – Gather Supplies(필수 물품을 모을 것) – Make a plan(사랑하는 사람들과 기본적인 계획을 세울 것)

SF72_3

SF72_3

위기 상황에 대한 대비를 어렵지 않게 차근차근 소개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든다. SF72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대비를 현재와 위기상황으로 나눠 설명한다. 위기상황 발생 전에는 지인들과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고 계획을 세우며, 위기상황시에는 현재 상황에 대해 포스팅하라는 식이다. 트위터를 통한 대응과 에어비앤비(Airbnb)를 통해 위기상황시 집이나 방을 공유하는 방식도 추천한다. 또한 오프라인 로컬 네트워크(요가 수업, 학교, 독서 클럽 등)를 적극 활용하라고 추천하며, 미국 적십자사, 샌프란시스코 위기관리 부서의 연락처도 함께 소개한다.

SF72_4

SF72_4

4. SF72의 실제 위기상황 발생시 페이지는 트위터에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시민들의 관련 소식과 샌프란시스코시의 공식적인 발표, 대중 교통 시스템 상황을 함께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구글맵을 활용한 지도에는 가까운 대피소가 표시되어 있으며 위험한 곳이나 도로가 폐쇄된 곳을 볼 수 있다.

SF72_5

SF72_5

5. SF72 개발을 주도한 케이트 라이든(Kate Lydon)은 “우리는 리서치와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사람들이 기존의 위기대응 정보에 겁먹는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사람들은 공포 기반의 정보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SF72는 소셜 커넥션에 기반해 위기 상황을 준비하는 식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게 바로 일상생활에서 하는 일이니까요.”라고 말한다.

6. 시민 참여로 위기대응 온오프 통합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고 있는 샌프란시스코의 SF72, 서울시의 위기대응은 어떤 수준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송혜원

출처: SF72 홈페이지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