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스쿨 24] 결국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12가지 방법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면 12가지 룰을 확인해 보세요!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면 12가지 룰을 확인해 보세요!

*주: 콘텐츠의 범람 속에 살고 있다고 한다. 특히 홍보할 무언가를 가진 회사들이 콘텐츠의 대부분을 만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속에서 ‘콘텐츠 양극화’는 심화되고 있다. 어떤 콘텐츠는 재미있든, 감동적이든,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든 깊은 인상을 남기며 회자되고 어떤 것은 철저히 외면 받는다. 자, 그럼 당신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홍보 목적의 콘텐츠 제작 시, PR사 PR Daily가 제시한 12가지 룰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주변 동료들 말고, 잠재 고객에 초점을 맞춰라
‘우리가 생각하는 콘텐츠의 창조는 해당 산업에서 인상적인 것이 될 것이다’라는 것은 빠지기 쉬운 함정이다. 우리는 산업 내 최신 기술, 진보적인 기술, 가장 인상적인 접근법 등에 대해 얘기하길 좋아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내가 만드는 콘텐츠가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가 아니면 내 동료들을 감동시키는가? (산업을 잘 아는)동료들이 극찬하는 유형과 잠재고객들을 위한 콘텐츠는 완전히 다르다.

2. ‘모든 것’이 콘텐츠다
콘텐츠에 대해 너무 협소하게 생각하는 것은 실수다. 블로그 포스트, 비디오, 팟캐스트, 웨비나(웹과 세미나의 합성어로서 인터넷상에서 열리는 회의), 인포그래픽 등이 흔히 생각하는 콘텐츠의 형태다. 하지만 이는 훨씬 더 넓은 영역을 다룬다. 트윗, 페이스북 코멘트, 이메일, 명함, 제품의 포장, 당신의 웹사이트 그리고 보이스 메일 모두 콘텐츠다. 청중과의 모든 의사소통이 콘텐츠다.

3. 훌륭한 헤드라인을 적어라
단언컨대 헤드라인은 어떤 형태의 콘텐츠든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헤드라인에 기반해 당신의 블로그 포스트를 읽을지, 비디오를 볼지, 팟캐스트를 들을 지 결정한다. 훌륭한 헤드라인을 신속히 만들어 낼 수 있을 지 배우고 연습할 필요가 있다.

4. 의견을 내포하라
모든 사람에게 항상 어필하려 노력하는 콘텐츠는 지루하다. 밍밍한 ‘바닐라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누군가를 향한 공격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의 의견과 대립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시간에 가치를 두는 다른 누군가를 공격할 수 있다. 명확한 방향 없는 콘텐츠는 상대에게 ‘극도의 지루함’이란 경멸을 줄 수 있다. 한 번 해보자. 무례한 또는 불쾌한 어떤 것이라도 말할 필요도 없고, 말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단지 약간이라도 첨가해볼 것. 태도를 정해봐라.

5. 소개의 미학을 배워라
헤드라인 뒤에서, 소개 글은 대중이 당신의 콘텐츠에 빠져들기 위한 대부분의 책임을 차지한다. 소개 글은 즉시 관심을 끌어야 하고, 호기심을 자아내야 하며 또한 독자들이 이 콘텐츠가 중요하고 가치 있는 무엇이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6. 유행어들을 제거하라
유행어, 캐치프레이즈, 상투적인 표현들로 가득한 콘텐츠만큼 저급하고 독창성 없는 것은 없다.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산업 용어와 지루한 문구들은 당신이 자신의 일에 대해 아는 것처럼 들리게 하지 않는다. 청중(당신이 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연결되기 위해선 꾸밈없이 소박하게 말하라. 새로운 방식의 문구들을 생각하라. 당신만의 문구 말이다.

7. 스토리를 말하라
스토리는 강력하다. 스토리는 다른 이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쉽게 이해하게 하고, 쉽게 따르거나 그냥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한다. (물론, 제대로 되었다면 말이다) 만약 콘텐츠를 엄격한 “How-to” 포맷에 맞춰 만들어왔다면, 모든 강력한 스토리들을 섞고 던져 넣는 것을 고려하라. 때론 개인적인 스토리들도 괜찮다.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그렇다.

8. 사람들과 결합하라
온라인 콘텐츠는 일방향 매체가 아니다. 회사를 위한 콘텐츠 생산의 주목적은 ‘관계 형성’이다. 이를 통해 대중은 당신을 알고, 좋아하고, 신뢰하는 데까지 나아갈 수 있다. 대중을 포함하려 노력하라. 독자들로부터 스토리를 발굴하고, 사람들에게 당신이 답할 질문들을 보내라고 청하라. 당신의 질문에 그들이 대답하도록 청하라. 그들에게서 의견, 아이디어, 대화를 끌어와라.

9. 인상을 남길 것
기본적인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많이 다뤘다. 정말 관심을 끌 콘텐츠를 만들어내길 원한다면, 인상을 남기려 노력하라. 이를 위해 더 긴 시간이 든다 해도 괜찮다. 당신의 주제, 참고자료, 예시, 근거들을 차분히 리서치하라. 긴 시간을 상쇄할만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10. 수정하는 법을 배워라
당신이 문법의 열렬한 지지자가 아니라면 오타도 괜찮다. 우린 항상 오탈자를 만든다. 하지만 엉성한 콘텐츠는 당신 사업을 잠재 고객들에게 몇 등급 낮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콘텐츠를 다듬을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수정 이후 공개하기 전 하루 밤 동안 콘텐츠를 묵혀보는 것도 좋다. 당신이 자신의 실수를 잡아낼만한 자신이 없다면 친구, 비즈니스 파트너, 직원들 또는 가족에게라도 한 번 살펴볼 것을 요청하라.

11.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청중이 사랑하고 유용하다고 느낄만한 콘텐츠를 만드느라 힘쓸 때, 당신이 왜 콘텐츠를 이용해 대 고객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잊어선 안 된다. 콘텐츠를 본 사람들이 당신이 파는 것들을 모른다면 어떤 고객도 잡을 수 없다. 적절한 시점에, 당신이 무엇을 제안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야만 한다.

12. 당신 자신이 되어라
수많은 콘텐츠 속에서 불쑥 솟기 위한 열쇠를 원하는가? 당신이 이미 이를 알고 있다고 확신한다. 하지만 마케팅, 콘텐츠 창조의 영역에서 우리는 종종 이를 유리하게 이용하는데 실패한다. 눈에 띄기 위한 열쇠는 당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대기업 같은 소리는 잊어라. 전통적 프로페셔널리즘 따윈 바람 속에 날려버려라. 오래된 꽉 짜여진 어조는 문 밖으로 차버려라. 사업처럼 들리려 노력하는 걸 멈춰라. 그리고 당신처럼 소리내기 위해 힘써봐라.

이현동

출처: PR Daily 링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