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포인트] 2014년, 소셜미디어 어떻게 사용할까?

link

*주: 다음 카페, 네이버 카페, 싸이월드, 네이트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대체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한 데 모여 소통해왔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생기면서 본격적으로 소셜미디어 시대가 막을 열었습니다. 차세대의 소셜미디어가 무엇이 될 지는 알 수 없지만, 설사 페이스북이 진다고 하더라도 소셜미디어의 대세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계의 소셜미디어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링크드인’은 2014년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우리 경제는 이제 고비를 넘긴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어려운 기간들이 눈앞에 남아 있지만 확실히 우리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 흐름과 별개로, 지금까지도 엄청나게 성장했고 또 앞으로도 성장할 한 가지 분야가 있다면 그것은 소셜미디어 분야일 것입니다. 우리는 기술이 혁명적으로 진화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바꿨을 뿐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보는 관점마저 바꿔놓았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한 번 보고 마는 인스턴트처럼 정보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어떤 큰 사건이 터지면 사람들은 트위터니 페이스북이니 하는 소셜미디어로 가장 먼저 정보를 접합니다. 뉴스 어젠다를 전할 새로운 형식의 소셜미디어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소셜미디어가 이미 적절하게 돌아가고 있다고 평가하기는 이르다고 봅니다. 기업들이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해야 한다고 알아챈 것은 이미 오래 전의 일이지만, 많은 기업들이 아직도 소셜미디어를 오로지 마케팅이나 광고 목적으로만 활용해왔습니다.

물론 소셜미디어는 훌륭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상적인 도구이기도 합니다. 메일로 서베이 하던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그보다 더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피드백이 기업에게 필요합니다. 그 피드백을 소셜미디어로 받을 수 있고요. 적어도 고객들이 뭐라고 말하고 있는지 모니터링 정도는 하고 있으실 거라 믿습니다. 제 말의 요지는 그 모니터링을 쉽게 할 수 있는 도구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긴 합니다. 예를 들어 왜 온라인 여론조사를 하면 안 되지? 하는 궁금증이 생길 수 있겠는데요, 최근 새로운 상품을 출시했다든가 서비스 방식을 바꿨다든가 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여론조사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트윗챗(Tweetchats)이나 구글 행아웃(Google Hangouts) 같은 것들을 이용하면 더 심층적인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경고의 말을 하자면, 이것들은 때때로 잘못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에 물이 한 번 엎질러지면 다시 주워담을 수 없죠.

또 하나, 브랜딩이 생명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사람들에게 정확히 인지시켜야 합니다. 당신의 기업 아이덴티티가 뭔지, 그리고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말이죠. 예를 들어 링크드인의 경우, 사람들은 비즈니스 주소록으로 링크드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페이지를 만들기에 완벽한 장소라는 의미죠.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는 개개인들에게 더 중요합니다. 링크드인은 구직자나 구인자라면 찾아야 할 필수 명소가 됐습니다. 빠른 속도로 그렇게 됐죠. 그 속도는 지금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딩이 기업에게 중요한 것처럼, 개개인에게도 중요해졌습니다. 어떤 이미지로 나를 표현할 것인가의 문제가 중요해졌다는 것이 그 예죠. 프로페셔널하고 열정적인 것처럼 보이는 것이 키입니다. 구직자에게도 그렇고, 그저 인맥을 넓히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그렇습니다.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소셜미디어는 쇠락하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를 무시하려고 애써 노력하려고 한다면, 그건 큰 실수가 될 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세상이 그렇게 변하고 있으니까요.

출처: http://www.linkedin.com/today/post/article/20140114100853-32175171-my-social-media-guide-for-2014?Trk=li_tw_0114_jamescaan_socialmedia&sf21660390=1

One Response to [커뮤니케이션 포인트] 2014년, 소셜미디어 어떻게 사용할까?

  1. Pingback: [커뮤니케이션 포인트] 2014년, 소셜미디어 어떻게 사용할까? | All that Cutenes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