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를 위한 메모 17] 홍보하지 마라, 커뮤니케이션 하라. – 때로 홍보는 가치를 훼손하고 부적절한 관계를 만든다

사람들은 성공한 오너인 그 선배에게 PR 회사들을 추천했다.
홍보를 좀 해보라고.

며칠 전에 선배를 만났다.
결론은 항상 같았다.
역시 홍보할 일 없다고.

소송 등의 위기가 닥쳤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무언가를 해보라고 했지만 소송에만 집중 대응했다.
승소했다.
나쁜 이슈는 사라졌다.

광고와 언론 홍보를 동원하는 것은 그 만큼의 위험을 동반한다.
인력과 재정투입과 함께.
때로는 좋은 기사를 협찬과 광고를 통해 주고받는 나쁜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그는 핵심 기술과 상징을 갖고 있었고 저절로 굴러가는 이야기와 상품이 있었다.
상품 사용자들은 팬이 되고 광고가 되고 홍보맨이 된다.

결론은 이렇다.
인위적인 홍보는 하지 마라,
스스로 살아 움직이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라.
커뮤니케이션의 원형을 만들어라.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이 최상의 병법이라 한다.
홍보하지 않고 스스로 커뮤니케이션이 작동하는 것, 그것이 최상의 전략이다.

유민영

One Response to [CEO를 위한 메모 17] 홍보하지 마라, 커뮤니케이션 하라. – 때로 홍보는 가치를 훼손하고 부적절한 관계를 만든다

  1. Pingback: [CEO를 위한 메모 17] 홍보하지 마라, 커뮤니케이션 하라. – 때로 홍보는 가치를 훼손하고 부적절한 관계를 만든다 | All that Cutenes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