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단신] 멀티태스킹은 불가능하다

multitasking

*주: TV를 보면서 페이스북을 하고, 대화를 하는 도중에 인터넷 기사를 확인하고, 공부를 하는 와중에 음악을 듣고…. 이와 같은 멀티태스킹이 많은 현대인들의 일상을 채우고 있습니다. 특히 TV를 보면서 TV내용에 대해 트위터에서 잡담을 나누는 것은 트위터가 주력하는 광고전략의 핵심일 정도입니다. 그런데 실제 시청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가봅니다. 허핑턴포스트의 글과, D뉴스의 영상을 발췌 번역했습니다.

1. TV쇼를 보면서 실시간으로 관련 트윗을 날리는 것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다. 뭔가를 보는 와중에 틈만 나면 페이스북을 기웃거리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TV시청자 다수는 TV를 볼 때 방해 없이 오로지 TV프로그램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660가구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TiVo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청자의 76%가 TV프로그램에 온전히 집중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V프로그램이 방영하는 와중에 트위터에 쏟아지는 실시간 글들을 보면, 전 세계가 TV를 보는 와중에 트위터를 하는 듯한 착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TiVo의 연구 결과, 대부분 시청자들은 온라인에서 낯선 사람들과 TV내용에 대해 잡담하는 것을 즐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친한 사람들과 TV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TV를 볼 때 스마트폰을 옆에 두고 기웃거리는 걸까? 조사에 따르면, 이른바 <왕좌의 게임>(인기 드라마 이름) 변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각 개인이 너무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TV프로그램을 시청할 때나, TV프로그램의 진행이 복잡하거나 빨라서 한 순간이라도 눈을 떼면 이해하기 어려울 때, 사람들은 멀티태스킹하길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과학적으로 볼 때도 멀티태스킹은 불가능하다. 사람의 뇌는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게 디자인되어 있다. 기껏해야 시리얼태스킹(Serial-Tasking)이 가능할 뿐이다. 통화를 하다가 잠시 멈추고 인터넷 서칭을 하고 다시 통화로 돌아가는 식이다. TV를 보는 와중에 TV내용을 파악하는 것을 멈추지 않고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건 불가능하다.

다만, 연구에 따르면 무언가를 ‘보는’ 일에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그마저도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인지하고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당신이 응시하고 있는 좁은 시야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예를 들어 이런 거다. 당신이 책을 읽고 있다고 치자. 모든 글자를 하나하나 또박또박 읽지 않고 듬성듬성 읽는다고 하더라도 당신의 뇌는 당신이 읽은 단어들을 분석해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멀티태스킹이든 시리얼태스킹이든 당신이 온전히 한 일에 집중하는 것보다 일의 진행을 느리게 한다.

출처: 허핑턴포스트, http://www.huffingtonpost.com/2014/01/23/tv-viewers-say-they-dont-like-multitasking_n_4651191.html?ir=TV&utm_campaign=012314&utm_medium=email&utm_source=Alert-tv&utm_content=Photo

사진출처: 빅띵크닷컴, http://bigthink.com/world-in-mind/youre-actually-awful-at-multi-tasking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