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저널리즘 1 교황 프란치스코 5] ‘브랜드’가 ‘교황’에게 꼭 배워야 하는 세 가지

inc

*주: 작년 3월 취임한 프란체스코 교황. 기존 교황의 이미지와는 다른 파격적인 행보로 언론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사회적 이슈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서 이야기 나누는 그의 소탈한 면모는, 카톨릭 신자들 뿐 아니라 타종교 사람들에게도 관심과 존경을 받는 이유이다.

다양한 스타트업을 창업했던 ERIC V. HOLTZCLAW는 INC에 실린 < 당신의 브랜드가 교황에게 꼭 배워야 하는 세 가지> 칼럼에서 교황의 활동을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접근한다. 물론 교황의 정치적/종교적 관점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그의 취임 후 ‘교황 열풍’이 일어나고 있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또한 교황 한 명의 행동이 가톨릭 전체에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교황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비즈니스와 관계 없는 영역의 인물이 비즈니스적으로 매우 가치있는 활동을 해서 귀감이 되는 경우가 있다. 칼럼을 의역하여 공유한다.

1. 고객들이 있는 그 곳에서 이야기를 나누어라.

프란치스코 교황은 종종 전혀 모르는 사람이나 그에게 편지를 보낸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그들의 종교와 종교생활에 대해 질문하였다.
전화를 받는 사람은 예상치 못한 교황의 전화에 깜짝 놀랐고, 이러한 전화가 계속 이어지자 이탈리아의 한 일간지는 “교황이 전화했을 때 응대하는 법”이라는 기사http://bit.ly/LQMsDD 를 작성하기도 하였다.

천주교의 수장(CEO)으로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모든 좋은 리더들에게 꼭 필요한 활동인 고객들과의 대화를 아주 잘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은 카톨릭을 보다 친근하고 현대적인 것으로 느끼게 된다.

또한 많은 브랜드와 임원들은 계속해서 소셜미디어를 지나가는 유행 정도로 무시하는 것과 달리, 교황은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카톨릭 신자(고객)들 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효율적인 도구로 트위터 계정https://twitter.com/Pontifex 등 다양한 미디어를 잘 사용하고 있다.

2. 브랜드의 살아있는 상징이 되어라.

많은 임원들이 자신들이 충분히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며 비싼 대형차나 자가용 비행기를 구매한다.
하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은 전통적인 교황의 행동들 대신 기존 자신이 살던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콘클라베에서 교황으로 선출된 뒤, 프란치스코 교황은 전용기사가 모는 바티칸의 리무진 대신 미니버스를 타고 콘클라베가 있었던 시스틴 채플로 이동하였다. 또한 성대한 교황의 관사 대신 바티칸 외곽에 작은 아파트에 살고 있으며, 직접 승용차를 몰고 다닌다.

교황의 지위와 그가 대표하는 카톨릭의 특징을 생각해 볼 때, 이러한 행동을 그가 대표하는 브랜드의 가치와 매우 잘 맞아떨어진다.
사람들은 본질적인 것을 따르고 싶어하기 마련이다. 조직의 리더로서 하고 있는 있는 일과 일치하는 행동한다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기대할 것이다.

3. 접근할 수 있는 편안한 존재가 되어라.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의 자유시간의 상당부분을 관련된 안건을 다루거나 공과금을 내는 등 일상적인 활동을 하며 보낸다.
전통적인 교황의 의복을 입지 않고 다니는 그는 2013년 에스콰이어 잡지가 선정한 올해의 베스트 드레서이기도 하다.
교황은 이러한 행동들로 친근하고 진실한 이미지를 얻었는데, 이는 대중들과 친근감이 계속 유지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접근하지 어렵도록 하는 장애물이 있거나, 당신과 스케줄을 잡기가 매우 어려운가?
그렇다면 당신을 위해 일하는 사람과 보다 쉽게 소통하고, 그들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
ERIC V. HOLTZCLAW 의 경우 조직 내 소통의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회사에 있는 모든 직급의 사람들과 점심 식사를 함께 했다.
이는 일상 속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배우고, 현재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손호석

출처 : INC http://www.inc.com/eric-v-holtzclaw/what-your-brand-should-learn-from-the-pope.html

One Response to [팔로우 저널리즘 1 교황 프란치스코 5] ‘브랜드’가 ‘교황’에게 꼭 배워야 하는 세 가지

  1. Pingback: [팔로우 저널리즘 1 교황 프란치스코 5] ‘브랜드’가 ‘교황’에게 꼭 배워야 하는 세 가지 | All that Cutenes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