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채홍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0] 거리에서 광고를 보지 않을 권리

art6

1. “맙소사 누가 내 광고 훔쳐갔어?”

얼마 전 파리 시내 곳곳의 광고판에 광고가 사라지고 유명 작가의 회화 작품이 나붙었다. 도시 거리를 무대로 활동하는 예술가인 Etienne Lavie가 행한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명 “OMG who stole my ads?”. 지하철과 도로 등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광고를 대치해 설치되었다. 물건을 사라고 하거나, 기업 이미지를 그럴듯하게 보이려는 광고판은 너무나도 익숙한 도시 풍경이다. 어느 날 광고가 사라진 낯선 풍경을 접하고 사람들은 신기해하며 사진을 찍거나, 잠시 멈춰 서서 그림을 보며 새로운 풍경을 즐긴다.

art5

art4

2. 광고로 둘러싸인 우리가 사는 시대와 거리의 풍경을 돌아보라. 

Etienne Lavie가 이 프로젝트를 통해 던지는 메시지는 “소비를 부추기고 찬양하는 우리가 사는 시대의 풍경을 한 번쯤 다시 돌아보라”는 것으로 읽을 수 있다.

이 프로젝트에 등장하는 회화 작품은 시대적으로 대략 16세기에서 19세기 말까지를 아우르고 있다. 푸생, 들라크루아, 앵그르, 르누아르 등 프랑스 화가들의 작품이 눈에 띈다. 모더니즘 회화가 아닌 그 이전 시대 작품을 골라 기존 광고판과 가장 극적인 대비를 꾀했다. 모더니즘 회화를 선택했다면 기존 도시 풍경과 어울려 주목 효과가 낮았을 것이다. 회화 작품들은 광고판의 크기에 맞추어 적절히 트리밍 되었고, 몇몇 누드 작품은 강렬하게 시선을 붙잡는다. 섹스어필한 개념으로 만든 광고가 주는 느낌과는 사뭇 다르다.

3. 헨리 데이빗 소로와 안드레아 구르스키?

“OMG who stole my ads?”를 소개하는 Etienne Lavie의 웹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이번 작업에 대한 간단한 언급이 있다. 상단에 단 하나 있는 메뉴인 Blah blah를 눌러 들어가면 화면 가득 촘촘하게 blah blah blah blah blah blah blah blah 라고 채워져 있다. 눈을 찡그리고 보노라면 그 사이에 단어들이 숨어 있다. ‘아티스트’, ‘의식’, ‘파리’, ‘광고’, ‘사회’, ‘소비’, ‘거리’, ‘헨리 데이빗 소로’, ‘안드레아 구르스키’······. 작업의 의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지 않고 마치 거리에서 지나치며 보는 단편적 이미지처럼 텍스트를 배열해 놓았다. 몇 개의 단어만으로 작가의 의도를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참고로 ‘안드레아 구르스키’는 독일 출신의 세계적인 사진가로 대표작 “99 cent store”는 현대사회의 대량생산과 소비문화를 비판적으로 포착했다.

art3
4. 예술 작품을 향유하는 것을 넘는 새로운 예술적 체험

이 프로젝트는 미술관에만 있는 작품들을 널리 대중에게 예술을 향유하게끔 하려는 게 궁극적 목적이 아니다. 오늘날 도시를 점령하고 있는 광고를 보지 않을 권리를 위대한 대가들의 작품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잠시지만 파리의 도시 풍경이 16~19세기로 되돌아가는 체험을 겪으며 사람들은 자신을 둘러싼 풍경의 의미를 되새길 것이다.

길을 걸으며 이렇게 아름다운 작품들을 볼 수 있는 권리가 우리에게 왜 없단 말인가? 이 질문을 되뇌이는 때가 우리가 새로운 예술적 체험을 겪는 순간일 것이다.

서채홍

그림 출처와 참고: etiennelavie.fr

One Response to [서채홍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0] 거리에서 광고를 보지 않을 권리

  1. Pingback: [서채홍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0] 거리에서 광고를 보지 않을 권리 | All that Cutenes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