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채홍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2] 노랫말의 변천을 데이터 시각화하는 방법

1. 단순한 가사의 노래 하나

누가, 너를 내게 보내주었나
나, 너를 위해 웃음 보내고

나, 너를 알고 그리움 알았네
낙엽 지는 소리 좋아하던 너

아~ 난 몰랐네 네가 낙엽 될 줄은
아~ 넌 들었니 내가 널 좋아한단 말

진짜 진짜 좋아해 너를 너를 좋아해

– 혜은이 노래, “진짜 진짜 좋아해”

야근하다가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이 노래를 듣고 잠시 감흥에 젖었다. ‘나, 너를 알고 그리움 알았네. 낙엽지는 소리 좋아하던 너’ 구닥다리 같은 가사지만 이상하게도 아련한 것이 가슴에 와 닿았다. 쿵작쿵작 하는 흥겨운 리듬에 맞춰 이토록 애절하게 부를 수 있다니. 마지막 소절은 간절히 진짜 진짜, 너를 너를 좋아한다고 두 번씩이나 힘주어 노래한다. 너, 나, 웃음, 그리움, 낙엽, 진짜, 너를, 좋아해. 단 몇 개의 단어로 요약되는 단순한 가사에 저마다 상상할 수 있는 드라마가 녹아 있다.

이제는 아무도 이렇게 가사를 쓰지 않는다. 시대가 변하면 노랫말도 변하는 법. 궁금하다. 어떤 말들로 변해왔는지.

2. 노랫말의 변천을 데이터 시각화하는 방법

미국 사례를 소개한다. 아티스트이자 리서처인 니콜라이 램(Nickolay Lamm)은 1960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빌보드 연말 챠트 100위까지의 노래를 분석했다. 중요 단어를 선별하고 연도별로 그 빈도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데이터 시각화했다. 단어 하나에 한 장의 차트를 썼다. 선택한 단어는 baby / body / boys / foul / girls / happy / heart / home / I love you / kiss / lonely / love / money / rain / sad / sex / sexy / smile / we us / weed 등이다.

3026573-slide-love

3026573-slide-lonely

3026573-slide-smile

3026573-slide-sex

가로축은 연도, 세로축은 챠트 순위다(1위에서 100위까지).
엑셀 표를 연상하면 쉽다. 한 개의 셀이 한 곡의 노래다.
셀의 수로만 보면 5,300곡이다.
왼쪽 위의 색상 바가 한 곡당 단어의 빈도수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짙은 빨강이 가장 단어 빈도수가 높은 것이며 파랑은 빈도수 0을 뜻한다.

– ‘love’, ‘heart’는 과거나 현재나 꾸준히 빈도수가 높지만, 2000년 이후 감소세다.
– ‘body’는 80년대 이후로 증가해 꾸준하다.
– ‘lonely’, ‘rain’, ‘sad’ 같은 감성적 단어는 2000년 전후로 현저한 감소세다.
– ‘happy’, ‘smile’은 90년대 이후로 현저한 감소세다.
– ‘money’는 비교적 고른 분포지만 90년대 이후 언급이 늘었다.
– ‘sex’, ‘sexy’는 매우 드물게 있다가 9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단순한 도표형 그리드 안에서 셀의 분포와 색상은 일정한 리듬과 흐름을 보여준다. 이 리듬과 흐름 속에서 시대 변화와 사람들의 욕망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다.

한 장의 챠트에 인터랙티브한 기법을 사용했으면 어땠을까?
1. 단어를 선택하면 해당 챠트로 전환
2. 셀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곡명과 아티스트 앨범명 팝업
3. 팝업에서 곡 선택하면 음원 사이트로 이동 후 음악 듣기

이랬다면 더 좋았겠지만 작가가 이 생각을 안했을 리가 없다. 시간과 비용의 문제가 있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이 데이터 차트를 보고나서 ‘으음 그렇구나’ 고개를 끄덕이다가 이내 궁금한 노래를 듣고 싶을 것이다. 시각 데이터가 청각 데이터로 전환되며 추억에 잠기는 사람도 있을테고 말이다. 데이터에 감성을 담는 법. 그게 중요하다.

서채홍

참조와 그림 출처: 링크

One Response to [서채홍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2] 노랫말의 변천을 데이터 시각화하는 방법

  1. Pingback: [서채홍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2] 노랫말의 변천을 데이터 시각화하는 방법 | All that Cutenes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