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③] 이케아, 택배를 선택하다

※ ‘에이케이스’는 새로운 현상과 미래를 추적하는 ‘팔로우 저널리즘 시리즈’의 네 번째 연구 대상으로 이케아를 선정한 바가 있습니다. 이 글은 이케아의 한국 시장 진입기를 차곡차곡 정리해 보는 세 번째 글입니다.

 

1. 소비자가 직접 운반하고 직접 조립하는 방식으로 판매를 해왔던 이케아가 한국에서는 배송 서비스를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ikea3
이케아 미국 사이트의 사진. 고객이 자전거에 이케아의 ‘플랫팩’을 직접 실어서 배송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 이케아는 1986년에 일본 시장에서 철수를 단행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직접 운반과 DIY에 익숙치 않았던 일본 소비자의 외면으로 인해 처절한 실패를 맛 본 이케아는 절치부심 끝에 2006년 일본시장에 다시 도전했다. 재진입 시점의 가장 큰 변화는 일본 현지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배송/설치 서비스를 제공한 점이다. 일본에서의 실패와 재진입 사례를 복기해 볼 때 이케아가 한국시장에서 택배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는 예측은 충분히 가능했다. (이케아의 서비스가 배송에 국한될 것인지, 조립/설치를 포함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임)

 

3. 소비자가 직접 운반하고 직접 조립하는 이케아의 방식은 저렴한 가격대에도 좋은 디자인과 품질을 담보할 수 있는 이케아 전략의 핵심이다. 이 핵심전략이 한국에서는 일정 정도 현지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비싼 부동산 가격과 발달된 택배 시스템, 일본과 엇비슷한 좁은 주택, 한국 소비자에게 보편적인 유통 채널로 자리잡은 택배 등을 고려했을 때 이케아가 자신들의 핵심전략만을 고수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일단 한국의 가구업계가 바랬을 악수(惡手)는 두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ikea3-1
이케아 미국 사이트의 메시지. 회사와 고객이 함께 절약을 하자고 설득(!)을 하고 있음. 고객이 직접 조립을 하는 것이 ‘민주적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역할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거의 번역 수준으로 구성된 이케아의 한국 사이트에는 이 부분이 빠져있다.

 

4. 택배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큰 의사결정이 완료되었으나 아직 이케아의 성패를 가늠하기에는 섣부르다. 큰 전략을 백업/서포트 하는 디테일이 아직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배송 서비스를 도입함으로 발생하게 되는 비용상승분을 어떻게 컨트롤 할 것인가? 배송료를 어떻게 책정하고 고객에게 어떻게 부담시킬 것인가? 배송만 제공할 것인가 아니면 설치 서비스까지 제공할 것인가? 이케아 매장 내에서의 직접 구입하는 경우와 가격 차이는 어느 정도로 둘 것인가? AS 요구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이케아의 성패는 이런 세밀한 부분을 통해 조금씩 결정이 날 것이다. 현지화 전략의 성패는 종종 디테일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한국 가구업체의 대응 전략과 디테일 레벨에서의 반격 포인트가 궁금해 진다. 계속 주시해서 살펴 봐야할 지점이다.

김봉수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②] 공룡, 첫 발을 내딛다 – 이케아 코리아 홈페이지 구경기 https://acase.co.kr/2014/01/24/ikea2/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①] 이케아가 온다, 드디어 한국 상륙작전이 시작되었다 https://acase.co.kr/2013/12/09/ikea1/

2 Responses to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③] 이케아, 택배를 선택하다

  1. Pingback: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③] 이케아, 택배를 선택하다 | All that All

  2. Pingback: [팔로우 저널리즘 4. 이케아 4] 이케아 팝업 스토어 – 고객들의 높은 기대치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 Acas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