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15] 당신의 목소리를 찾는 법

voice

*주: 누군가 기습적으로 어떤 사안에 대해 물었다고 가정하자. 이 때 곧바로 자신 스스로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기는 어렵다. 어떤 느낌이나 생각의 구름들이 머릿속을 떠다닌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구체적인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은 삽시간에 이뤄지는 일이 아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어떤 사안을 떠올렸을 때 1초 만에 느껴지는 감정 혹은 생각의 뭉텅이가 당신의 생각의 방향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것이 당신이 가진 목소리의 원천이다. 그렇다면 목소리를 어떻게 분명히 글로 표현해야 할까? 아래 번역을 보시면 감이 잡히지 않을까 한다.

“뭔가 의미 있는 말을 하고 싶어 애쓰고 있다면 다음의 테크닉을 따라보아도 좋을 것 같다. 심지어 자료를 검색하기 전에 활용해도 도움이 된다. 모든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이 그런 것처럼, 대화나 논쟁은 과정에서 영감을 얻는 것이 목표다. 아래 제시된 제안들을 읽고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면 피터 엘보우가 쓴 <힘 있는 글쓰기, Writing with Power>을 읽으면 된다.”

1. 주제를 떠올릴 때 뇌리를 스치는 생각이나 감정을 적어라. 최대한 빨리 적어라. 이 단계에서 자기검열하거나 생각을 수정하지 말라. 그냥 생각/감정 리스트를 만들어라.

2. 생각과 감정들을 얼기설기 엮어서 당신의 주장을 관통하는 요약본을 만들어라. 이것이 바로 당신이 작성할 글의 첫 버전이다. 물론 (자료를 찾아보기 전이기 때문에)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테지만.

3. 당신이 작성한 요약본 내용을 점검하라. 당신의 요약본에 편향된 관점이나 예측이 숨어 있는지 찾아내라. 그리고 그 편견을 검열하지 말고 과장하라. 당신의 주장을 확립해나가는 방법이다. 당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는 데 두려워하지 말라.

4. 그러고 나서 당신의 생각을 반박하는 주장을 만들어라. 최대한 당신의 생각과 다른 관점을 취해라. 격렬하게 부딪치는 논쟁을 구상해보고, 그밖에 다른 관점들도 추가해라. 그 안에 숨어 있는 모든 관점들을 인지하라.

5. 당신의 주된 생각들을 일러스트로 표현할 수 있을 만한 스토리들, 장면들, 은유나 이미지를 떠올려라.

6. 생각의 뼈대에 살을 붙일 수 있을 만한 사실, 논리, 주장들을 상상해라. 상상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를 찾아라. 알맞은 곳에 자료의 내용을 배치하라.

7. 마지막으로, 어떤 형식으로 글을 써야 적절할지 결정해라. 평론으로 쓸 것인지 메모 형식을 취할 것인지 보고서로 만들 것인지 정하라. 형식에 적합한 글을 써라. 명심하라. 글 첫 문장부터 마지막 문장까지 당신의 목소리가 분명하고 또 일관성 있게 들려야 한다.

출처: Marie A. Danziger, 하버드케네디스쿨 커뮤니케이션프로그램 중.
사진출처: djking via compfight cc

One Response to [글쓰기 15] 당신의 목소리를 찾는 법

  1. Pingback: [글쓰기 15] 당신의 목소리를 찾는 법 | All that All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