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커뮤니케이션] 새 봄이다. 새로운 삶, 지금 시작하자.

 *주: 일하는 현대인에게 ‘일과 삶의 균형’은 최대의 관심사다. OECD 국가 중 수위를 다투는 높은 노동시간을 가진 우리는 더욱 그렇다. 미국 비즈니스 전문 월간지 ‘엔터프리뉴 매거진'(Entrepreneur Magazine)은 비즈니스 관련 인포그래픽 전문 기업인 ‘펀더스 앤 파운더스'(Funders and Founders)에서 제작한 단순한 삶을 위한 감각적인 인포그래픽을 소개한다.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들이다. 의미있는 것들을 정리했다.

 20140312출고

1. 삶을 단순화하라.

삶이 단순하면 일과 삶의 균형을 높일 수 있다. 삶을 단순하게 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하라.

과거를 잊어버리고, 완벽주의로 스스로를 소진시키지 마라. 누구나 완벽을 추구하고 싶은 충동을 종종 느끼고 그것은 때로는 자기발전의 원동력이 되겠지만 완벽주의에 매몰되면 균형잡힌 삶을 추구할 수 없다.

또한 단순한 삶을 위해서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착한 아이 컴플렉스’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거절하고 싶을 땐 단호히 싫다고 말하고, 건강하지 않은 인간관계는 과감히 정리해버리자. 대신, 복잡한 일을 논의할 둘도 없는 친구를 하나 가지면 우리의 인간관계는 오히려 풍부해질 것이다.

 

2. 즐거운 아침을 기획하라.

하루의 시작을 말끔하게 한다면 남은 하루를 알차게 보내기 위한 첫 걸음을 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우리는 누적된 피로로 인해 아침에 눈을 뜨는 일부터가 자신과의 전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아침을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우선, 즐거운 아침식사를 계획하라. 식욕으로 수면욕을 퇴치하는 방법이다. 꾸준한 아침식사는 건강에도 기여하니 일석이조다. 아침시간에 특별한 일정을 잡아두는 것도 좋다.

가뿐한 기상을 위해서는 숙면을 취해야 한다. 멜라토닌 생성을 위해 완전한 어둠에서 수면을 취해야하며, 취침 전까지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기 보다는 책을 읽는 것이 좋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에 물을 한잔 마시면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당신이 알람을 꺼버릴 수 없도록 시계를 방의 반대쪽에 놓아야 한다.

 

3. 하루를 자신의 방식으로 시작하라.

다양한 분야의 유명인사들은 특별하게 하루를 시작한다. 심리학자인 토니 로빈스(Tony Robbins)는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시각화하라고 말한다.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미 대통령은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그는 머릿 속을 정리하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운동한다고 하다. 이제는 전설이 된 애플의 설립자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매일 아침을 다음과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시작했다고 한다. “만약 오늘이 내 생의 마지막 날이라 해도, 내가 오늘 계획한 일을 할까?”

 

4. 한 가지 업무에 집중하라.

사무실에서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한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하고 있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해야 한다. 믿기 어렵지만, 보통 사람들은 49분 동안에 7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한다. 그러니 일을 시작했다면, 처음 얼마간은 진행이 다소 더디고 발상이 막힌다고 해도 더욱 집중하여 우선은 일을 진행시켜보는 것이 낫다. 업무 서류를 작성할 때에도 첫 발상에 근거해 먼저 초안을 잡아두고 이를 차차 수정해나가는 편이 효율적이다.

 

5. 직감으로 움직여라.

빠르게 발상하는 방법들을 살펴보면 의외로 직감이 가지는 힘이 크다는 것을 알게된다. 직감은 두뇌보다 빨리 움직이며 대개의 경우 처음 떠올랐던 생각에는 그럴 만한 이유와 맥락이 있다. 또한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구상하는 경우, 침묵을 어색하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침묵은 때로는 새로운 발상을 위한 쉼표가 되어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제시된 모든 방법들에 가장 우선하는 원칙은 무엇이든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원칙부터 시작해보라는 것이다. 지금 바로.

 

김정현(변호사, 위기관리 컨설턴트)

출처: http://www.entrepreneur.com/article/230606

One Response to [삶과 커뮤니케이션] 새 봄이다. 새로운 삶, 지금 시작하자.

  1. Pingback: [삶과 커뮤니케이션] 새 봄이다. 새로운 삶, 지금 시작하자. | All that All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