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채홍의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5] 바비 인형에 대적하는 보통 사람 몸매 인형 만들기 –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특별한 방법

0. 레고와 바비의 명암

지난 3월 15일 중앙일보에 ’10년 새 매출 4배 레고 신났네 … 안 팔리는 바비! 넌 끝났어’라는 제목으로 레고와 바비 인형의 명암을 다룬 기사가 실렸다. 레고는 1998년 이후 찾아온 위기를 미디어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극복했지만, 바비는 2012년 미국 내 매출이 40% 줄어들며 추락하고 있다. 바비 인형이 여성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제공한다는 비판이 여전할 뿐만 아니라 여자아이들의 직업적 의욕을 약화한다는 연구결과도 최근에 나와 상황은 더 좋지 않은 모양이다. 기사 마지막에 아티스트 니콜라이 램이 평균적인 19세 미국 여성을 모델로 한 인형을 선보여 대중의 호응을 얻고 있다는 짧은 언급을 덧붙였다.

니콜라이 램(Nickolay Lamm)은 ‘디자인커뮤니케이션’ 22회에서 미국 팝 음악 가사를 데이터 시각화한 사례로 소개한 작가다. 바비 인형에 대한 작업은 그동안 여러 단계를 거쳐 지금에 이르렀다. 생각과 메시지 그리고 데이터를 어떻게 시각화하고 다듬어갔는지를 살펴본다.

1. 화장을 지운 바비는 어떻게 보일까?

니콜라이 램이 바비 인형에 관해 말하기 시작한 건 작년 4월부터다. 포토샵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바비 인형의 얼굴 화장을 지우고 화장한 본래의 인형과 나란히 보여주었다. 맨얼굴의 바비는 그런대로 괜찮아 보였다. 조금 더 현실에 가까운 느낌? 그러나 이때만 해도 작가가 말하려는 바가 분명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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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통 사람 몸매와 바비 몸매의 극적 대비

바비에 대한 두 번째 시도는 매우 구체적이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의 데이터를 토대로 19살 미국 여성의 신체 평균을 3D 모델링으로 표현했다. 바비 인형의 인체 비례도 똑같이 모델링해서 둘을 나란히 놓아 비교해 볼 수 있게 했다. 목과 팔·다리의 길이와 가는 정도가 뚜렷이 비교되어 바비의 인체 비례가 얼마나 비현실적인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바비의 목둘레는 9인치다. 이 상태로는 머리의 무게를 지탱할 수가 없다. 바비의 가슴·허리·엉덩이 사이즈는 36-18-33인치, 19세 여성 평균치는 32-31-33인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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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메시지를 분명히 하다

몇 달 뒤인 7월. 니콜라이 램은 작업을 한 단계 진전시켜 바비를 정면으로 공격했다. 19세 여성 평균치 데이터를 입력해 3D 프린터로 모형을 뽑아낸 다음, 포토샵으로 실제 바비의 머리카락과 피부색을 정교하게 입혔다. 마치 생산된 제품처럼 보였다. 여러 각도에서 몸매를 비교했고, 투명 플라스틱 포장 상태로도 둘을 비교했다. 그냥 애들이 가지고 노는 인형일 뿐인데 뭘 그리 심각하냐는 반응을 의식한 듯 니콜라이 램은 몇 가지 연구·조사 결과를 인용했다. (바비 인형의 영향으로) 어린 소녀들 사이에 자신의 몸매에 대한 불만족이 커지고 있다는 사실, 날씬한 몸매를 가지려고 덜 먹거나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이 생기는 경향 등이다. 니콜라이 램이 바비를 만드는 회사 마텔에 하려는 말이 분명해졌다. “이것 보라고. 보통 몸매로도 충분히 아름다운데 왜 이렇게 만들 생각을 않지? 언제까지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망치는 허황한 이미지를 만들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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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바뀌길 기다리느니 차라리 우리가 만드는 게 빠르겠다

니콜라이 램의 작업은 HuffingtonPost, Yahoo! Shine, Today, Time, LA Times 등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었다. “어디서 이런 보통 사람 몸매의 인형을 살 수 있죠?”라는 문의가 계속되자 니콜라이 램은 인형 제작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CrowdtiltOpen)에 나섰다. 니콜라이 램은 부모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새로운 인형을 만들기 위해서 오랜 시간을 조사했고, 인형을 가지고 노는 어린 여자아이들은 인형의 신체 이미지는 그다지 개의치 않으며 단지 재밌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인형(재밌는 인형!)을 원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새 인형의 이름은 래밀리(Lammily). ‘Average is beautiful’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보통 사람 몸매, 최소한의 화장, 간소한 옷차림, 건강미를 강조했다. 현재 3D 디지털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어 있다. 3월 21일 현재 목표액 95,000달러의 478%에 달하는 454,012달러가 모였다. 앞으로 15일이 더 남아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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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새롭고 흥미로운 시각화 방식

니콜라이 램은 스스로를 리서처·아티스트로 소개하고 있다. 흥미로운 작업을 많이 했다.
– 와이파이 신호와 휴대폰 기지국 신호를 사진 위에 화려한 빛으로 시각화
– 고양이의 눈은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 사람의 시각과 나란히 비교
– 네덜란드, 미국, 프랑스, 일본 4개국 남성 평균 체형 비교
– 뉴욕 맨해튼 지역 부(wealth)의 분포를 사진위에 3차원 막대그래프로 건물처럼 표현

모두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시각화하는 일이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인포그래픽과 데이터 시각화 방식과는 사뭇 다르다. 물론 다루는 소재와 주제에 따라 표현 방식은 달라지는 것이지만, 니콜라이 램은 자신의 생각을 사람들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시각화에 접근하고 있는 건 틀림없다.

서채홍

참조와 사진 출처:
1. http://www.myvouchercodes.co.uk/the-code-word/what-barbie-would-really-look-like-without-makeup/
2. http://www.myvouchercodes.co.uk/the-code-word/what-would-barbie-look-like-in-real-life/
3. http://www.mydeals.com/blog/what-if-barbie-looked-like-a-real-woman/post
4. lammily.com
http://www.huffingtonpost.com/2014/03/05/normal-barbie-kickstarter-nickolay-lamm-lammily-doll_n_48265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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