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케이스 풍경] 쿠데타가 지나간 자리, 태국 여행에 대한 단상

thai

덥다.

바야흐로 휴가의 계절이다.

아직 떠나지 못해 몸이 근질근질한 분들을 위해
반 발짝 빨랐던 태국여행의 단편을 소개한다.

1. 쿠데타의 나라 태국

올해 여름여행의 장소로 태국을 선택한 이유는 거의 쿠데타로 연결된다.

1-1 4년에 한 번 꼴로 쿠데타가 일어나는 곳에 사는 사람들.
얼마 전 태국에서 쿠데타가 일어난 후 태국에 호기심이 생겼다. 1932년 이후 무려 12번째 성공한 쿠데타다. 실패한 쿠데타 7번을 더하면 4년에 한 번 꼴로 쿠데타가 일어난 셈이라고 했다. 그곳에 사는 태국 사람들이 궁금해졌다.

1-2 남들 가지 않을 때의 여행.
태국 쿠데타 이후 태국 관광객은 급감했다. 언론에 노출된 상황은 대규모 시위와 군부의 강경진압 등이었기 때문에 태국 여행은 위험해보였을 것이다. 그러나 상황은 대개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 서울역에 대규모 시위가 있는 날에도 바로 그 옆은 평화로워 보이는 것처럼 말이다. 나는 비수기 여행을 즐긴다. 비행기표만 사면 여행준비가 끝나기 때문이다. 여행객들이 없을 때는 교통을 걱정할 일도, 숙박을 걱정할 일도 없으니 발길 닿는 대로 가면 된다. 그렇다면 태국이 올해 여행장소로 적격이지 않을까 생각했다.

2. 태국의 그녀

“네가 지금 물어본 그 한 마디면, 체포되는 데 충분해.”
여행의 첫 날 태국의 카페에서 만났던 여자애는 쿠데타에 대해 물어본 나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녀의 대답에 왠지 모를 짜릿함을 느꼈지만, 이후로 현지인에게 쿠데타에 대해 물어보지 못 하게 됐다.

그녀는 태국에서 태어났지만 현재 바레인에서 일하고 있고 태국에는 출장을 나와 있는 상태였다. 비교적 자유로운 신분의 그녀에게 처음 이 같은 질문을 한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그녀에 따르면 태국 사람들은 쿠데타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것 같았다. 사복을 입은 경찰 혹은 군인들이 도처에 있기 때문에 쿠데타를 입에 올리지 않는다고 했다. 물론 병력이 태국 전 지역에 깔릴 정도로 많지는 않기 때문에 열 개 도시 정도를 통제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내가 갔던 방콕과 치앙마이에는 경찰과 군인들이 참 많았다.

3. 태국에 오는 그 남자

“어 맞아, 쿠데타 이후에 굉장히 조용해졌지. 예전이랑 분위기가 확실히 달라.”
지난 5년간 태국을 5번 찾은 니콜라스를 태국여행의 마지막 밤, 카오산로드에서 만났다. 그는 5년 전 처음 태국을 찾은 후 태국이 좋아 거의 매년 찾고 있다고 했다. 배낭여행객들의 메카라고 불리는 카오산로드는 절대 잠들지 않는 거리다. 거리 전체가 음악으로 쿵쿵 울리며 온갖 간판과 상점의 불빛으로 번쩍인다.
여행객들이 주가 되는 곳이기 때문에 쿠데타의 영향력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거라는 예상과 달리 쿠데타의 여파는 카오산로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 같았다.

4. 태국 정부과 여행객

한 번도 침략당한 적이 없는 태국의 군부는 외부의 적에 대한 대비보다 내부 질서 유지에 더 집중한다. GDP의 10%에 달하는 관광산업을 태국 정부가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 경험할 기회가 있었다.

어리바리한 초짜 냄새가 진동했던 여행 첫 날, 나는 연달아 당한 택시 바가지로 슬퍼하고 있었다. 방콕에서 치앙마이로 갈 계획을 세웠던 나는 태국의 국내여행사를 이용해야 했다. 또 바가지를 쓰지나 않을까 걱정하던 차에 태국인 두 명에게서 연달아 국가가 운영하는 ‘여행자 센터’를 이용하라는 조언을 들었다. 여행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여행을 하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라는 설명이었다.

실제로 이 시스템은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가격도 사설 업체보다 20%가량 저렴했고, 기차역에 가는 방법, 기차역에서 게스트하우스까지 가는 법, 게스트하우스 예약 등등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줬다.

그러니까, 쿠데타 테마여행에 대해 요약하자면 이렇다.
태국 사람들은 쿠데타 등 정치상황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그리고 여행객들은 대개 관심이 없다. 오히려 정부의 여행객 시스템에 호감을 갖게 된다.
더 많은 현지인들에게 물을 수 없어 아쉬웠던 여행은 이 느낌을 남긴 채 끝이 났다.

김정현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