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민영의 DOSC, 메시지는 말한다 3] 서건창, MVP가 해야 할 말을 알다. – 프로의 자격과 정의

서건창

 

넥센 히어로즈의 서건창 선수가 2014년 한국프로야구 최고의 선수(MVP)로 18일 선정되었다. 그는 훈련된 커뮤니케이터로서 준비된 소감을 밝혔다.

“2년 전에 이 자리에 섰을 때 굉장히 떨렸다. 오늘은 좀 덜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떨린다. 지난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간다. 어려운 시기에 봉착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달려온 것이 오늘 같은 영광스러운 시간까지 오게 했다. 정말 감사한 분들이 많다. 야구 선수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신 모교 코치님들과 이장석 대표님, 코칭스태프, 선수들, 각 언론사 기자 분들께 감사 인사 전한다.
올 시즌 기대감과 두려움을 동시에 안고 시작했다. 작은 것 하나부터 깨달음을 얻고 똑같은 실수 반복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시즌을 치렀다. 제 플레이를 보고 저보다 더 좋아해주신 팬 분들을 보면 지금도 흥분이 된다. 내년 시즌도 저 자신을 속이지 않고 열심히 하는 선수가 되겠다. 팬을 흥분시키는 게임메이커가 되겠다.
‘백척간두 진일보’라는 말처럼 한 걸음 더 나아가고 한 계단 더 발전하는 선수가 되겠다. 항상 제 뒤에서 든든하게 후원자 역할 해주시는 가족들 감사하고 야구팬 분들, 히어로즈 팬 분들께 사랑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0. 득도한 고수는 필요의 언어만을 사용한다.
말이 짧다. 짦고 정확한 말은 최고의 수상 소감을 만든다.

1. 정통파 우완투수처럼 소감을 구성하다.
첫 단락은 회고와 감사다. 두 번째 단락은 목표 관리와 다짐이다. 마지막 단락은 새로운 정의와 감사의 반복이다. 군더더기가 없다. 인터벌도 없고 구질은 깔끔하다.

2. 기자처럼 핵심 요소를 던져놓다.
‘떨림’과 ‘흥분’이라는 스케치 위에 상황을 그린다. 그리고 잠시 웃음이 터진 ‘백척간두 진일보’의 핵심 메시지를 드러낸다.

3. 마케터처럼 자신을 자신의 말로 정의하다.
‘어려운 시기’에 타격 폼까지 고쳐가며 달려온 시간을 언급하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로 목표를 관리하고 “자신을 속이지 않은 선수”로 자신의 의지를 정의한다. 그러면서 1번 타자의 포지션, ‘게임메이커’를 놓치지 않는다. 누구도 공감하는 서건창을 서건창은 알고 있고 말할 수 있다.

4. 카피라이터처럼 버릴 것을 버린다.
그의 말에는 ‘1등’과 ‘최고’, ‘정상’ 같은 우월적 지위가 등장하지 않는다. ‘최선’과 같은 추상의 언어가 하나도 없다. 별로 없다. 자신의 고난을 과하게 드러내지 않는 것도 미덕이다. ‘흥분’이라는 단어도 사람의 박동을 느끼는 훌륭한 선택이다. 스스로 말하지 않고 누구나 말하는 것을

5.어디서 권력이 나오는 가를 아는 샐러브리에이터처럼 행동하다.
능력과 경험을 믿지만, 팬심과 여론을 먹고 사는 것이 현대야구의 요체다. 팬들을 향해 두 번 감사하고 그것으로 마무리를 한다. 히어로즈 팬 앞에 야구팬이 먼저 붙은 것도 효과적이다.

신고 선수에서 MVP까지 오른 그는 2014년 실력으로 영웅을 입증했다.
서건창은 평소 말이 없고 기자들에게도 정확히 할 말만 하는 스타일이다. 그런 서건창이 코리안시리즈 패배 후 “혹시 잠실구장에 짐을 놓고 온 것은 없느냐”는 프런트의 말에 “우승 트로피를 놓고 왔다”고 말했다. 촌철살인-유머-의지가 겸비된 말이다. MVP 수상 다음 날에는 TV 생방송 뉴스에만 세 번 출연을 해서 실수 없이 또박또박 질문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이 해야 할 말을 하고 있다. 거침없이 그 위치의 말을 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할 말을 알고 해야 할 때를 알고 있는 것이다. 서건창은 야구의 수준과 함께 그것을 표현할 말의 자격과 품위를 구현하고 있다.

유민영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