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리뷰] 헝거게임에서 프로파간다를 보다.

헝거게임

헝거게임을 봤다. 미국의 스윗하트 제니퍼 로렌스가 나오는 바로 그 영화인데, 만약 이 영화에서 본격적인 ‘치고 박기’를 기대했다면 그 기대는 충족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1편과 2편을 건너뛰고 최근 개봉된 3편을 봤다. 일말의 기대도 하지 않고 봤고, 그 덕분인지 재밌었다. 특히 이번 편에서 다룬 ‘프로파간다’가 재밌었다.

헝거게임을 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하자면, 헝거게임에서 대립구도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정부군과 반란군. 제니퍼 로렌스를 비롯한 ‘우리 편’은 반란군이다. 영화에서 정부군은 악인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고문하고, 죽이고, 괴롭힌다. 자연스레 반란군은 선한 역할로 포지션된다. 나쁜 정부군을 물리치려는 정의로운 편.

이번에 개봉한 영화에서는, 반란군에 속한 사람들을 고취시키고 한 데 모으고, 그로 인해 효과적으로 정부군에 대항할 수 있게 하는 ‘프로파간다’ 제작을 주로 다루고 있다. 주인공인 제니퍼 로렌스가 주인공이 되어 프로파간다용 선전영상을 찍는다. 영화스토리상으로 ‘우연적 요소’에 의해 효과적인 영상이 만들어진다. 한 번 더 생각하면, 영화 제작진이 프로파간다의 핵심을 꿰고 있다는 것을 눈치 챌 수 있다.

영화에 나오는 프로파간다의 핵심은 ‘대중의 마음을 울리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것은 다음 세 가지로 나타났다.

1. 표식

반란군의 표식은 손동작으로 나타낼 수 있다. 손가락 검지, 중지, 약지를 세운 손에 입 맞춘 후 상대방에게 보이는 것이다. ‘내가 당신과 같은 편이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데 필요한 것은 손가락 세 개뿐이다. 말 한 마디도 필요하지 않다. 사람이 몇 명이 있든 마찬가지다. 군중이 모여 있을 때 이 표식의 효과는 더 극대화 된다.

2. 슬로건

“IF WE BURN, YOU BURN WITH US!”
(우리가 죽게 된다면, 혼자 죽지는 않아!)

제니퍼 로렌스는 무고한 시민들을 폭격한 정부군에 분노하며 이렇게 소리친다. 이 말 말고도 많은 말을 했지만, 프로파간다용으로 적절했던 것은 바로 이 문구였다. 라임이 쫙쫙 맞고, 기억하기도 쉽다. 즉, 사람들이 외우고 사용하기 좋다. 프로파간다의 핵심은 대중이 사용하게 하는 것이니까. 그 측면에서 훌륭한 전략이었다.

3. 노래

제니퍼 로렌스가 우연한 기회에 (사실 좀 뜬금없이) 노래를 부르고, 그 영상은 또 한 번 반란군 사회를 강타한다. 이미 유명했던 노래에 가사가 바뀐 형태였는데, 대중이 이미 알고 있었던 노래였기 때문에 외우기 좋았고, 가사가 전쟁 상황의 마음을 울리기에 충분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됐다. 정부군을 공격할 때 사람들은 함께 노래를 부르며 행진했다. 노래를 함께 부름으로써 무서움을 이겨낼 수 있었을 것이다.

4. 영화 밖의 프로파간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헝거게임의 구도는 선과 악으로 나뉜다. 이는 프로파간다에 있어 핵심적이다. 실제로 ‘그린피스’가 글로벌석유기업 ‘쉘’에 대항할 때도 이와 같은 구도를 응용한다. 그린피스는 ‘국제환경보호단체’로 대변되는 만큼, 환경에 관한 한 ‘선’의 역할을 담당한다. 그렇다면 그들이 대항하는 쪽은 ‘악’의 역할을 자연스레 맡게 된다.
실제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국제정유사 쉘을 압박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그린피스는 선악구도를 만드는 데 천부적이다. 비판할 기업의 가장 지독한 예들을 사용해서 대중에 어필한다. 이목을 끌기 위해 그린피스는 자체 포토그래퍼와 영상크루들을 통해 보도한다. 그리고 이를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어필한다. 최근에도 그린피스는 레고를 활용한 영상으로 쉘을 공격해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김정현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