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과 커뮤니케이션] 오바마의 연두교서 전략 – 연설이 시작되기 전에 연설을 시작하라.

1. 미 백악관 유튜브 계정에 3일만에 조회수 64만을 넘긴 동영상이 올라왔다. ‘Big Block of Cheese Day Is Back’이라는 제목의 이 동영상에는 드라마 ‘웨스트윙’을 패러디한 등장인물들의 전화 대화가 나온다.(마틴 쉰을 비롯해 실제 웨스트윙 출연 배우도 몇 명 나온다) ‘Big Block of Cheese Day’란 백악관 보좌진들의 은어로 대통령이 연초에 의회에 나가 연설하는 Sate of the Union Adress 날을 가리킨다. 우리나라로 치면 신년 국정 연설에 해당하는 연례행사다. 이 동영상은 2015년 Sate of the Union Adress를 알리기 위한 홍보 영상의 하나다.

2. State of the Union Adress 홍보를 위해 백악관은 지난 몇주간 집중적인 온라인 홍보활동을 벌였다. 백악관이 보유한 채널인 홈페이지(whitehouse.gov), 트위터(@whitehouse), 페이스북(facebook.com/WhiteHouse), 인스타그램(instagram.com/whitehouse), 텀블러(whitehouse.tumblr.com/), 유튜브(youtube.com/user/whitehouse)를 총 동원해 아젠다를 미리 소개하고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를 보내오고 있다.

3. 백악관이 이토록 공들여 홍보를 하는 이유는 이 행사가 연초에 전국에 생중계되는 황금시간대(저녁 9시~11) 연설이기 때문이다. 대대적인 언론 보도와 국민적 관심 속에서 대통령이 현 상황을 자신의 관점으로 정의할 수 있고, 향후 아젠다에 대해서도 선점할 수 있다. 의회의 발목잡기로 세제개혁, 이민법 개정 등 개혁안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오바마로서는 국민을 지지를 얻고 의회를 압박하기 위한 좋은 기회이다.

4. 이 연설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끌어올리기 위해 백악관은 ‪#‎SOTU‬ 라는 공통 해시태그를 사용해 다양한 채널과 다양한 스피커를 활용해 연설 의제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미국 관리예산처 부국장인 Brian Deese이 등장해 백악관 회의와 연설문 작성 등 연설 준비과정을 소개한다. 한동영상에서는 ‘연두교서 스포일러 주의(State of the Union spoiler alert)’라는 제목으로 스스로 스포일러가 되길 자청하며 예상 의제 3가지(소비자 신원 도용 방지, 자유로운 신용도 점수 확인, 자녀들의 온라인 프라이버시 보호)를 제시한기도 한다.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의 무상 교육 제안은 이미 논란이 뜨겁다. 연설이 시작되기 전부터 이슈에 불을 붙여 연설에 폭발적 힘을 더하는 것이다.

5. 지난 1월 12일 박근혜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기자회견 질의 응답을 사전 협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으며, 소통을 강조하는 반원형 구조로 좌석배치를 하였다. 그러나 지지율을 기자회견 후 오히려 더 떨어졌고 불통 이미지만 강조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런 평가가 의아한 청와대 관계자라면 오바마 대통령의 2015년 신년 연설 과정을 참고하길 바란다. 1월 20일 바로 오늘이다. 한국시간으로는 21일 낮 11시부터 http://www.whitehouse.gov/sotu 에서 생중계로 볼수 있다.

 

김성은(캠페인 컨설턴트)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