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스트롱’ 백서를 한국에 소개하며

* Public Strategy(Acase + THE LAB h + Peak15)는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발견과 통찰을 담아 비정기적으로 [여론]이라는 간행물을 발간합니다. 2015년 4월, 세상에 첫선을 보이는 [여론] 제 1호의 주제는 [‘보스턴 스트롱’은 어떻게 가능했는가?]입니다. 발간사의 일부를 소개합니다.

Boston Strong

1.
최악의 상황으로 ‘세월호’를 겪은 우리는 어떻게 세월호를 기록하고 기억할 것인가? 우리 모두의 과제다. 이 자료가 우리 사회가 겪은 새로운 위기에 대한 하나의 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전략커뮤니케이션의 기술과 가치를 보유하고 위기관리와 기회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프로젝트 그룹 ‘퍼블릭스트래지티’ 는 2014년 4월 하버드케네디 스쿨에서 열린 ‘Leadership in Crises’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최고의 교수진과 전 세계의 위기관리자들이 모인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한국사회 위기관리 연구와 대응 모델에 대한 심층적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3.
프로그램 과정에서 우리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허먼 B ‘더치’ 레너드 교수와 아놀드 M. 호윗 교수를 만났고 특별한 백서-<‘보스턴 스트롱’은 어떻게 가능했나>를 만났다. 두 교수는 다른 연구진과 함께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 사건’의 백서 작업을 1년째 진행하고 있었고 그 결과물이 2014년 3월14일과 15일에 하버드대학교에서 열린 열린 전문가 좌담회에서 발표된 것이다.
두 교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성원들에게 이러한 자료를 공익의 관점에서 널리 알려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로 돌아온 우리는 자료를 충분히 검토했고 이를 번역했으며 책으로 발간하게 되었다.

4.
보스턴 테러 사건 100시간과 연구과정 1년을 통해 얻은 백서를 공유하며, 우리는 새로운 위기에 더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 전략, 태도, 기술, 행동의 원칙과 교훈도 얻게 되었다. 뜻깊은 일이다.

5.
사회적 책무와 공익을 위해 이러한 귀중한 자료를 한국에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하버드 케네디스쿨 위기 리더십 프로그램(Program on Crisis Leadership)의 허먼 B. ‘더치’ 레너드 교수, 크리스틴 M. 콜 교수, 아놀드 M 호윗 교수에게 특별한 우정과 진심을 담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본 백서를 소개하며 기술과 사회적 정의(Arts & Social Justice)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적어둔다.

에이케이스 유민영, 더랩에이치 김호, 피크15커뮤니케이션 김봉수

* [‘보스턴 스트롱’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다운받기

One Response to ‘보스턴 스트롱’ 백서를 한국에 소개하며

  1. Pingback: ‘보스턴 스트롱’ 백서를 한국에 소개하며 | Peak 15, her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